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융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프로그램은 Frankl의 의미요법과 우울한 중년 여성들을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여 개발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세 명의 정신건강간호사가 양적인 내용타당성 검사를 실시하였고 피드백 받은 내용을 수정하여 최종 90분짜리 6회기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11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집단 면접을 하여 참여 후 느낀 점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 뒤 질적 자료를 내용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질적으로 평가하였다. 질적 자료를 회기별로 내용분석한 결과 총 9개의 주제와 20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주제명은 존재의 발견, 존재의 유일성, 나의 미래를 생각함, 참만남 경험, 나의 유일성, 성공적 대처경험, 태도 선택의 자유 인식, 자기초월의 필요성, 나의 존재 발견이었다. 주제명은 모두 각 회기의 목적과 일치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추후 실험연구를 통해 의미요법 자서전 쓰기가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효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융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프로그램은 Frankl의 의미요법과 우울한 중년 여성들을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여 개발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세 명의 정신건강간호사가 양적인 내용타당성 검사를 실시하였고 피드백 받은 내용을 수정하여 최종 90분짜리 6회기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11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집단 면접을 하여 참여 후 느낀 점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 뒤 질적 자료를 내용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질적으로 평가하였다. 질적 자료를 회기별로 내용분석한 결과 총 9개의 주제와 20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주제명은 존재의 발견, 존재의 유일성, 나의 미래를 생각함, 참만남 경험, 나의 유일성, 성공적 대처경험, 태도 선택의 자유 인식, 자기초월의 필요성, 나의 존재 발견이었다. 주제명은 모두 각 회기의 목적과 일치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추후 실험연구를 통해 의미요법 자서전 쓰기가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효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validity of developed Logo-Autobiography for College students (LAC). The LAC was developed based on Frankl's logotherapy and Logo-Autobiography program for middle-aged women. Eleven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6 sessions of LAC after 3 psychiatric nur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validity of developed Logo-Autobiography for College students (LAC). The LAC was developed based on Frankl's logotherapy and Logo-Autobiography program for middle-aged women. Eleven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6 sessions of LAC after 3 psychiatric nurse practitioners confirmed content validity of the program.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identify participation experiences and to examine validity of the program sessions. Qualitative data were analyzed using content analysis method. A total of 9 themes were emerged from the data; 1)Realizing my existence, 2)Discovering my uniqueness of existence, 3)Thinking my future, 4)Experiences of encounter, 5)My uniqueness, 6)Experiences of successful coping, 7)Realizing freedom of attitude choice, 8)Needs of self-transcendence, and 9)Discovering my existence. The emerged 9 themes were all evaluated to be consistent with the objectives and topics of each session. We suggest a randomized experimental study to examine effects of LAC on college students' mental healt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validity of developed Logo-Autobiography for College students (LAC). The LAC was developed based on Frankl's logotherapy and Logo-Autobiography program for middle-aged women. Eleven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6 sessions of LAC after 3 psychiatric nurse practitioners confirmed content validity of the program.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identify participation experiences and to examine validity of the program sessions. Qualitative data were analyzed using content analysis method. A total of 9 themes were emerged from the data; 1)Realizing my existence, 2)Discovering my uniqueness of existence, 3)Thinking my future, 4)Experiences of encounter, 5)My uniqueness, 6)Experiences of successful coping, 7)Realizing freedom of attitude choice, 8)Needs of self-transcendence, and 9)Discovering my existence. The emerged 9 themes were all evaluated to be consistent with the objectives and topics of each session. We suggest a randomized experimental study to examine effects of LAC on college students' mental heal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 우울 및 스트레스 감소시키기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내용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도된 질적 연구이다. 본 논의에서는 각 회기별로 도출된 주제들과 의미에 대해 정리하고 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의 적용방안과 프로그램 개발의 함의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 우울 및 스트레스 감소시키기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내용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도된 질적 연구이다. 본 논의에서는 각 회기별로 도출된 주제들과 의미에 대해 정리하고 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의 적용방안과 프로그램 개발의 함의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해 개발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내용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도된 질적 연구이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포커스 집단면접에서 나타난 자료분석 결과, 참여자들이 느끼고 깨달은 내용은 모두 프로그램의 목적 및 주제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타당성과 참여자의 경험을 파악하기 위하여 포커스 집단면접 방법을 활용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의 각 회기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합한 내용인지 확인하기 위한 예비연구이며, 질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기존의 프로그램 개발 연구들은 개발된 프로그램의 타당성 평가를 위해 전문가에게 양적인 평가 또는 질적인 평가 또는 델파이 방법을 사용하는데, 본 프로그램도 그러한 과정을 거쳐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완료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예비 연구이므로 본 연구결과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연구참여자가 한 대학의 같은 전공 4학년 학생들이므로 연구결과를 해석함에 있어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참여자의 경험을 통해 프로그램 타당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5회기는 ‘나를 넘어서’라는 주제 하에 자기초월 경험을 통해 의미를 발견을 목표로 자기초월의 경험쓰기 활동을 하였다.
5회기는 ‘나를 넘어서’라는 주제 하에 자기초월 경험을 통해 의미를 발견을 목표로 자기초월의 경험쓰기 활동을 하였다. 다른 사람을 도와줌으로써 기쁨을 느꼈던 경험 및 다른 사람이 나를 도와주어서 감사했던 경험을 떠올려보고 경험적 가치를 통한 의미를 발견하도록 하였다. 6회기는 ‘나의 삶의 의미나무’라는 주제 하에 의미요법을 통해 발견한 의미들을 확인을 목표로 나의 삶의 의미나무 채우기 활동을 하였다.
전사된 자료는 내용분석 방법[14]으로 분석하였고 범주와 하위범주로 구분하였다. 범주 구분에 대한 이견이 있을 때 두 연구자가 합의하는 방식으로 최종 결정하였다.
6회기는 ‘나의 삶의 의미나무’라는 주제 하에 의미요법을 통해 발견한 의미들을 확인을 목표로 나의 삶의 의미나무 채우기 활동을 하였다. 완성된 의미나무에는 어떤 의미들이 들어있는지 확인하고, 내가 생각하는 의미있는 삶이란 어떤 삶인지 생각해봄으로써 의미있는 삶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보도록 지지하고 의미있는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참여소감을 나눈 뒤 프로그램을 종료하였다.
4회기는 ‘태도 선택의 자유’라는 주제 하에 고통과 어려움의 경험에서 의미를 발견을 목표로 삶에서 힘들었던 순간 쓰기 활동을 하였다. 위기의 순간 문제해결을 위해 내가 한 선택과 태도의 선택을 떠올려보고 태도적 가치를 통한 의미를 발견하도록 하였다. 5회기는 ‘나를 넘어서’라는 주제 하에 자기초월 경험을 통해 의미를 발견을 목표로 자기초월의 경험쓰기 활동을 하였다.
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Logo-Autobiography for College students, LAC) 프로그램은 대학생으로서의 삶의 목적과 의미를 찾는 과정에서 현재 자신이 처한 고통을 새로운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고통에 대한 태도를 선택할 수 있음을 깨닫도록하며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 집단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Frankl의 의미요법 원리와 우울한 이민 여성을 위해 개발되었던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11]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되었다. 의미요법 자서전쓰기는 공통적으로 의미요법 주제에 따라 글쓰기를 한 후 그 내용을 집단원들과 공유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의미를 발견하는 방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1회기에서 ‘나를 소개하기’라는 주제 하에 자기소개 및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이해를 목표로 나는 누구인가? 활동을 하였다. 자기발견을 통해 창조적, 경험적, 태도적 가치를 통한 의미를 발견하도록 하였다. 2회기에서는 ‘세상에 하나뿐인 나’라는 주제 하에 나의 유일성 인식과 내 삶의 목표, 열망, 목적, 관심의 인식을 통해 의미를 발견을 목표로 ‘나는 유일한가?‘ 활동과 내 삶의 목표, 열망, 목적, 관심 목록쓰기 활동을 하였다.
2회기에서는 ‘세상에 하나뿐인 나’라는 주제 하에 나의 유일성 인식과 내 삶의 목표, 열망, 목적, 관심의 인식을 통해 의미를 발견을 목표로 ‘나는 유일한가?‘ 활동과 내 삶의 목표, 열망, 목적, 관심 목록쓰기 활동을 하였다. 자신의 목표나 열망, 관심을 기록해 봄으로써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내면의 욕구들을 창조적, 경험적, 태도적 가치를 통해 의미를 발견하도록 하였다. 3회기는 ‘나의 인생그래프’ 라는 주제 하에 삶의 경험회고를 통해 의미를 발견을 목표로 나의 인생그래프 그리기와 참만남의 경험쓰기 활동을 하였다.
3회기는 ‘나의 인생그래프’ 라는 주제 하에 삶의 경험회고를 통해 의미를 발견을 목표로 나의 인생그래프 그리기와 참만남의 경험쓰기 활동을 하였다.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장면과 누군가와의 진정한 만남의 경험을 떠올려보고 그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생각해봄으로써 경험적 가치를 통해 의미를 발견하도록 하였다. 4회기는 ‘태도 선택의 자유’라는 주제 하에 고통과 어려움의 경험에서 의미를 발견을 목표로 삶에서 힘들었던 순간 쓰기 활동을 하였다.
프로그램의 각 회기가 끝난 후 15~20분간 집단면접을 시행하여 그 회기 동안에 자신이 경험한 감정과 생각에 대해 자유롭게 말하도록 하고 연구자는 그 내용을 녹음 후 전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이다. 자료수집을 위해 전라남도에 있는 4년제 종합 대학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에게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참여를 홍보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모두 간호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평균 나이는 21.72세였고 여학생이 10명(90.9%), 남학생이 1명(9.1%)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이다. 자료수집을 위해 전라남도에 있는 4년제 종합 대학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에게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참여를 홍보하였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자발적 참여자 11명을 모집한 후 3~5명씩 집단을 구성하여 총 3개 집단을 확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전라남도에 있는 4년제 종합 대학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에게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참여를 홍보하였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자발적 참여자 11명을 모집한 후 3~5명씩 집단을 구성하여 총 3개 집단을 확정하였다. 제공된 프로그램은 한 회기 당 90분이 소요되었으며 총 6회기로 이루어져 있다(Table 1 참고).
이론/모형
의미요법(Logotherapy)은 의미치료나 의미중심치료라고도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의미요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의미요법은 개발자인 Frankl [7]이 제시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며 창조적 가치, 경험적 가치, 태도적 가치를 통해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 심리요법이다.
전사된 자료는 내용분석 방법[14]으로 분석하였고 범주와 하위범주로 구분하였다. 범주 구분에 대한 이견이 있을 때 두 연구자가 합의하는 방식으로 최종 결정하였다.
성능/효과
개발된 프로그램의 타당성 평가를 위해 석사 학위 이상의 정신건강간호사 세 명에게 내용 타당도 검사를 시행한 결과 1.00점 만점에 평균 0.88점으로 나타나 내용 타당성이 검증되었다. 그러나 실제 프로그램의 대상자들이 프로그램의 각 회기가 그 목적에 맞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주제 ‘태도 선택의 자유를 발견함’의 하위주제로 ‘내 태도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음’과 ‘ 실패 경험이 기회를 만든다’가 하위주제로 도출되었다.
두 번째 주제인 ‘나의 미래를 생각함’에서는 ‘나와 너의 삶의 목표’가 하위주제였다.
두 번째 하위주제 ‘모두 지나간 과거’에서는 힘들었던 과거와 이제는 거리두기를 하고 있으며 모두 추억에 불과하다는 깨달음이 주 내용이었다.
집단 활동을 통해 의미를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진행자가 개입하여 명확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행된 LAC는 진행자 단독으로 상담을 이끌어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자전적 글쓰기와 소집단 활동, 그리고 진행자의 안내가 적절히 융합되어 진행된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LAC의 특성은 글쓰기에 능숙하고 자발성이 높으며 자신과 삶에 대한 호기심이 있는 대학생 집단에게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참여자들의 프로그램 참여 경험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각 회기에서 도출된 주제와 하위주제들이 모두 연구자들이 개발 당시에 목표로 했던 내용과 일치하였다. 즉, 각 회기의 글쓰기 활동과 집단 피드백 활동을 통해 대학생들이 발견해야 하는 의미들을 대부분 발견함으로써 개발된 프로그램의 내용이 타당함이 간접적으로 입증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세 번째 하위주제 ‘저마다 다른 경험과 선택’에서는 참가자 모두 저마다의 경험이 다르고 선택이 달랐다는 내용으로, 자신의 과거 경험과 선택에서 옳고 그름이 없다는 깨달음을 담고 있었다.
셋째, 의미중심 심리교육은 전통적인 집단상담의 기본 틀을 유지하고 있으나 LAC는 자전적 글쓰기를 기본으로 하면서 집단상담 방식을 병행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의미요법 자서전쓰기는 대상의 연령과 사회적, 심리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첫 번째 주제인 ‘성공적 대처 경험’에서 하위주제로 ‘성공적 대처 경험’, ‘과거로부터 거리두기’ ‘행복한 현재’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해 개발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내용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도된 질적 연구이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포커스 집단면접에서 나타난 자료분석 결과, 참여자들이 느끼고 깨달은 내용은 모두 프로그램의 목적 및 주제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내용타당성이 있으며 향후 실험연구를 통해 그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포커스 집단면접에서 나타난 자료분석 결과, 참여자들이 느끼고 깨달은 내용은 모두 프로그램의 목적 및 주제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내용타당성이 있으며 향후 실험연구를 통해 그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실제 프로그램의 대상자들이 프로그램의 각 회기가 그 목적에 맞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발된 프로그램의 타당성 평가를 위해 실시된 질적 예비연구이며, 본 연구 결과는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 및 실험연구 설계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예비 연구이므로 본 연구결과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연구참여자가 한 대학의 같은 전공 4학년 학생들이므로 연구결과를 해석함에 있어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참여자의 경험을 통해 프로그램 타당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20)
S. Cho & G. S. Jeon. (2015). Influencing factors of job-seeking stres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in west south area.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3(2), 79-89. DOI : 10.17547/kjsr.2015.23.2.79
T. Chung. (2020). The effect of personal training studio customer's character traits on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Sport, 18(3), 509-519. DOI : 10.46669/kss.2020.18.3.045
E. H. Lee. (2020). COVID-19 generation, Is their mental health good? Issue & Analysis, 414, 1-25.
V. M. Bhujade. (2017). Depression, anxiety and academic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a brief review. Indian Journal of Health and Wellbeing, 8(7), 748-751.
S. H. Kim. (2016). Moderating effects of reasons for living and impuls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4(3), 103-113. DOI : 10.17547/KJSR.2016.24.3.103
S. Y. Kim & G. M. Chae. (2013).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life stress on suicidal ideation: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the meaning of life.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4(1), 1-13.
V. E. Frankl. (1971). Man's Search for Meaning: an Introduction to Logotherapy. New York: Washington square press.
P. T. P. Wong. (1997). Meaning-centered counseling: a cognitive-behavioral approach to logotherapy. The International Forum for Logotherapy, 20, 85-94.
W. Breitbart, B. Rosenfeld, C. Gibson, H. Pessin, S. Poppito, C. Nelson, et al. (2010). Meaning-centered group psychotherapy for patients with advanced cancer: a pilot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sycho-Oncology, 19(1), 21-28. DOI : 10.1002/pon.1556
S. Cho. (2008). Effects of logo-autobiography program on meaning in life and mental health in the wives of alcoholics. Asian Nursing Research, 2(2), 129-139. DOI : 10.1016/S1976-1317(08)60036-5
S. Cho, K. S. Bernstein, S, Roh & D. C. Chen (2013). Logo-autobiography and its effectiveness on depressed korean immigrant women.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24(1), 33-42. DOI : 10.1177/1043659612452005
S. Cho, K. S. Bernstein & S. Roh (2013). Logo-autobiography and its effectiveness on depressed Korean immigrant women: a replication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3(6), 52-60. DOI : 10.5430/jnep.v3n6p51
K. Bernstein. S. Y. Park, S. Hahm, Y. N. Lee, J. Y. Seo & K. M. Kokes. (2016). Efficacy of a culturally tailored therapeutic intervention program for community dwelling depressed Korean American women: a non-randomized quasi-experimental design study.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30(1), 19-26. DOI : 10.1016/j.apnu.2015.10.011
H. Jun. (2020). Validity stud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motional self-control program.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M. Cheng, L. Hasche, H. Huang & X. S. Su. (2015). The effectiveness of a meaning-centered psychoeducational group intervention for Chinese college student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43(5), 741-756. DOI : 10.2224/sbp.2015.43.5.741
S. Cho. (2019). Effects of meaning-centered therapy on depressive symptoms in adults and older adult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8(4), 333-343. DOI : 10.12934/jkpmhn.2019.28.4.333
K. A. Kang, S. J. Han, S. J. Kim & Y. S. Lim. (2018). An integrative review of meaning-centered intervention studies for patients with advanced or terminal cancer. Asian Oncology Nursing. 18(4), 173-187. DOI : 10.5388/aon.2018.18.4.173
A. Ellis & C. MacLaren.(1998).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a therapist's guide. Oakland, CA : Impact Publishers.
M. E. P. Seligman & M. Csikszentmihalyi (2000).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55(1), 5-14. DOI : 10.1037/0003-066X.55.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