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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 타당성: 예비연구
Validity of Logo-Autobiography for College Students: A Pilot Stud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1, 2020년, pp.425 - 431  

조선희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도은나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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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융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프로그램은 Frankl의 의미요법과 우울한 중년 여성들을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여 개발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세 명의 정신건강간호사가 양적인 내용타당성 검사를 실시하였고 피드백 받은 내용을 수정하여 최종 90분짜리 6회기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11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집단 면접을 하여 참여 후 느낀 점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 뒤 질적 자료를 내용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질적으로 평가하였다. 질적 자료를 회기별로 내용분석한 결과 총 9개의 주제와 20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주제명은 존재의 발견, 존재의 유일성, 나의 미래를 생각함, 참만남 경험, 나의 유일성, 성공적 대처경험, 태도 선택의 자유 인식, 자기초월의 필요성, 나의 존재 발견이었다. 주제명은 모두 각 회기의 목적과 일치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추후 실험연구를 통해 의미요법 자서전 쓰기가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효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validity of developed Logo-Autobiography for College students (LAC). The LAC was developed based on Frankl's logotherapy and Logo-Autobiography program for middle-aged women. Eleven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6 sessions of LAC after 3 psychiatric nurs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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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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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 우울 및 스트레스 감소시키기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내용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도된 질적 연구이다. 본 논의에서는 각 회기별로 도출된 주제들과 의미에 대해 정리하고 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의 적용방안과 프로그램 개발의 함의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 우울 및 스트레스 감소시키기 위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내용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도된 질적 연구이다. 본 논의에서는 각 회기별로 도출된 주제들과 의미에 대해 정리하고 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의 적용방안과 프로그램 개발의 함의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해 개발된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내용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도된 질적 연구이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포커스 집단면접에서 나타난 자료분석 결과, 참여자들이 느끼고 깨달은 내용은 모두 프로그램의 목적 및 주제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의미요법 자서전쓰기 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타당성과 참여자의 경험을 파악하기 위하여 포커스 집단면접 방법을 활용한 질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프로그램의 각 회기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합한 내용인지 확인하기 위한 예비연구이며, 질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기존의 프로그램 개발 연구들은 개발된 프로그램의 타당성 평가를 위해 전문가에게 양적인 평가 또는 질적인 평가 또는 델파이 방법을 사용하는데, 본 프로그램도 그러한 과정을 거쳐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완료하였다.
  • 본 연구는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예비 연구이므로 본 연구결과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연구참여자가 한 대학의 같은 전공 4학년 학생들이므로 연구결과를 해석함에 있어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한 의미요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참여자의 경험을 통해 프로그램 타당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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