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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플랫폼의 유료 멤버십 개발을 위한 제언: Amazon, Alibaba, Rakuten 멤버십 벤치마킹 사례 연구
Suggestion of developing a subscription on e-commerce platform: Case study of Amazon, Alibaba, Rakute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99 - 109  

남지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나종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유료 멤버십은 지속적 거래를 통해 장기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유용한 마케팅 방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쇼핑 플랫폼 기업들이 신규로 유료 멤버십을 출시하거나, 운영중인 멤버십을 개선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해외의 대표적 멤버십인 Amazon Prime, Alibaba 88 멤버십, Rakuten Super Point를 벤치마킹하였다. 3가지 멤버십 서비스의 공통점은 경제적 이익, 편리한 경험, 차별적 대우 제공이었으며, 이커머스를 넘어서 소비 생활 전반을 장악한 거대 서비스 기업이 되었다는 점이 특징이었다. 국내 기업은 3가지 공통점 외에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고객 가치를 정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유료 멤버십이 운영될 수 있도록 혜택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실무적 관점의 기여도가 높은 연구로, 추후 유료 멤버십 전문가 대상의 실증분석 및 고객 사용자 조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id membership is a useful marketing method that can acquire long-term customers. This study benchmarked representative overseas memberships, Amazon Prime, Alibaba 88 Membership, and Rakuten Super Point, so that domestic shopping platform companies can refer to launch the paid membership. The memb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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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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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해외 이커머스 기업에서 운영하는 멤버십 벤치마킹을 통하여 국내 기업의 신규 유료 멤버십 출시 및 운영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쇼핑 플랫폼의 유료 멤버십 개발을 위하여 해외의 멤버십 사례를 살펴본 연구로, 기업의 멤버십을 학술적으로 연구했다는 점과 기업의 실무자가 바로 본 연구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멤버십 벤치마킹에 실제 멤버십을 기획하거나 운영해 본 실무자의 인터뷰 등이 없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쇼핑 사이트에서 소비자에게 공개하고 있는 내용과 기업 공시 자료를 바탕으로 3사에서 제공하는 멤버십 혜택과 특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가입자 기반의 멤버십 서비스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충성도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해당 고객이 다시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소비자를 lock-in 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료 멤버십을 중심으로 멤버십의 개념, 국내 유료 멤버십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내 쇼핑 플랫폼 기업이 유료 멤버십을 신규 개발하거나, 개선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미국의 Amazon, 중국의 Alibaba, 일본의 Rakuten의 멤버십 서비스 사례를 집중 벤치마킹 분석하였다.
  • 이는 기업이 소비자의 생활 전반의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장악하고자 하는 전략에서 시작되었지만, 소비자에게는 어디에서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장점이 되었다. 셋째, 커머스 관련 기술 개발이 가속화되며 머신러닝,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 전영역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업이 검색 고도화와 개인화된 페이지 제공을 통해 소비자의 유입을 증가시켜, 궁국적으로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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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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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Jin hyoung, Cho. (2019). Does amazon threaten google who is the strongest Internet search market?. Joong-ang ilbo. https://news.joins.com/article/23435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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