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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연예인 인터넷 개인 방송 시청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중국 시청자의 시청동기와 시청만족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Uses and Gratifications to the Viewing of Famous Celebrities' Internet Personal Broadcasting: Focused on Chinese Viewers' Motivation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53 - 58  

하평평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 ,  서상호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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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스타들이 팬과의 소통을 위해 인터넷 개인 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토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내용을 방송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을 통해 팬과의 소통 효과를 기대하는 스타 및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 기업에게는 인터넷 개인 방송에 참여하는 시청자의 시청동기와 시청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접근을 바탕으로 유명 연예인 인터넷 개인 방송에 대한 중국 시청자의 시청동기와 시청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유명 연예인 인터넷 개인 방송에 대한 중국시청자의 시청 동기로 '감정적 동기'와 '기능적 동기'가 발견되었다. 그리고 시청자의 '감정적 시청동기'가 커질수록 시청만족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볼 때 유명 연예인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자의 연령 및 직업과 같은 수용자 특성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세분화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수용자를 세분화하여 맞춤형으로 연예인 인터넷 개인방송의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하는 것이 시청자수를 확대하고 의도한 방송효과를 실현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ars are delivering various contents such as real time talks through Internet personal broadcasting to communicate with fans. For stars and entertainment companies that expect the effect of communicating with fans through Internet broadcasting, it can be said that it is important to grasp view...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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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국내 한류의 확산으로 국내 스타에 대한 중국 팬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한 상황에서 한국의 ‘브이라이브’와 중국의 ‘이즈보’를 통해 많은 중국 팬들이 국내 유명 스타와 직접 접촉하거나 그들의 최근 소식을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유명 연예인의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류 스타를 중심으로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인터넷 방송의 효과에 대한 관심도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명 연예인 인터넷 개인 방송 시청에 있어 중국 시청자의 시청동기와 시청만족도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탐색해보고자 한다.
  • 인터넷 개인방송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인터넷 개인방송에 있어서 이용자의 연령과 성별 같은 인구사회학적 특성, 이용자의 시청동기 그리고 시청만족도는 그간 여러 연구자에 의해 주목받으며 검증되고 논의되어온 주요 변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시청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시청동기 및 시청만족도를 주요 변인으로 하여 유명 연예인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에 관한 이용자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명 연예인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에 있어 중국 시청자의 시청동기와 시청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내 한류의 확산으로 국내 스타에 대한 중국 팬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한 상황에서 한국의 ‘브이라이브’와 중국의 ‘이즈보’를 통해 많은 중국 팬들이 국내 유명 스타와 직접 접촉하거나 그들의 최근 소식을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유명 연예인의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류 스타를 중심으로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인터넷 방송의 효과에 대한 관심도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 본 연구는 중국 시청자의 유명 연예인 인터넷 개인 방송의 시청동기와 시청만족도를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2: 중국 시청자의 유명 연예인 인터넷 개인 방송 시청 동기는 시청자의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가?
  • 연구문제3: 중국 시청자의 유명 연예인 인터넷 개인 방송 시청만족도는 시청동기에 영향을 받는가?
  • 따라서 유명 연예인 인터넷 방송의 시청자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고, 어떠한 동기로 방송을 시청하고 있으며, 시청을 통해 만족감을 얻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근래에 들어 한류의 확산으로 국내 스타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중국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여 유명연예인 인터넷 개인 방송 시청에 대한 동기와 만족도를 분석하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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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Oksook. Ban and Jooyeun Park,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s of Internet Personal Broadcasting Continuous Use: TAM2",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16, No. 1, pp. 58-95, 2016. 

  2. Oksook. Ban and Jooyeun Park, "A Study on Afreeca TV Use and the Mediating Role of Flow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Vol. 24, No. 1, pp. 83-109, 2016. 

  3. Jiha Kim, "A Study on Analysis of Performance by Feature of Internet Personal Broadcasting".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6. 

  4. Jin. Ahan and Young Choi, "Characteristics of the Viewing Community in Personal Web-Casting", Korean Journal for Broadcasting, Vol. 30, No. 2, pp. 5-53, 2016. 

  5. Myoungwoo Han, "Study of Satisfaction on Watching Internet Personal Broadcasting, and Intention of Re-watching of the Contents: Focusing on Motivation to Watch, Para-social Interaction, and Social Presence".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6. 

  6. Younghun Shin, Minjeong Kim, Taehan Kim, Hongsik Kim, and Hyosun Kim, "A Comparative Study on Use Motivation from the Functional Differences between CCS and UCC Contents Based on Web 2.0: In Case of Afreeca TV and YouTube", Korean HCI Association Annual Conferece, Vol. 2013, No. 1, pp. 226-23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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