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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적 문법화와 영어부사의 시제
Secondary Grammaticalization and English Adverbial Tens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115 - 121  

김양순 (한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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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ly 부사의 역사적 발달, 즉 문법화 과정을 통해 영어 -ly 부사출현에 관한 연구에 목표를 둔다. 이원화된 (일차적 & 이차적) 문법화 관점에서 고대영어의 형용사화 접사 -lic이 중세영어시기에 부사화 접사 -ly로 변화한 것은 일차적 문법화이며 연속적으로 동사구부사인 태도부사가 문법적 자질인 양태성[+modal]과 시제자질[+tense]을 습득하여 TP 영역의 문장부사로 변화가 일어난 문법화 과정은 이차적 문법화라고 정의한다. 이차적 문법화란 어휘항목에 바로 문법화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이미 문법화가 일어난 통사형태적 표지의 재분석이 일어나는 것이다([어휘범주 → 문법기능범주1 → 문법기능범주2]). 부사화의 과정에서 형용사화 접사 -lic이 부사화 접사 -ly로 범주변화가 일어나는 일차적 문법화과정(형용사 → 태도부사)을 거친 후 태도부사는 이차적 문법화의 과정을 거쳐 새로운 문법적 기능인 시제와 양태성을 갖게 되고 이러한 이차적 문법화(태도부사 → 문장부사)의 결과가 문장부사의 출현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aim of this paper is to discuss the historical development or grammaticalization of English adverbial -ly suffix and provide a diachronic analysis of manner adverbs and sentence adverbs from the perspective of secondary grammaticalization. The grammaticalization includes both the primary...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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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영어 부사화 접사–ly의 역사적 발달, 즉 문법화를 연구하고 이차적 문법화(secondary grammaticalization)의 관점에서 태도부사(manner adverb)와 문장/양태부사(sentence/modal adverb)의 통시적 분석을 제공하는 것이다.
  • 이제 다음 절에서 통시적으로 가장 먼저 출현한 양태부사와 그 뒤를 이어 나타난 문장부사에 관해 살펴보겠다.
  • 이제 문장부사가 문법화의 과정에 의해서 확장된 상위구조인 TP 영역 안에서 시제자질을 갖는다는 것을 알아보기 쉽게 부사위치와 관련한 TP 구절구조의 수형도를 살펴보자.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는 영어의 문장부사의 출현은 동사구부사인 태도부사보다 시기적으로 나중에 나타났는데 이러한 시간적인 차이는 이차적 문법화에 기인한다고 가정한다. 동사구 VP 영역 안에 놓이는 동사구부사인 태도부사와 달리 TP 영역안의 문장부사는 새로운 문법기능인 시제자질과 양태성을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이 이차적 문법화의 과정이다.
  • 컴리는 시제와 상은 동사의 내재적인 범주로 시제는 ‘시간의 문법적 범주(grammatical category of time)’라고 정의한다 [16]. 이론적으로 문장의 핵인 T의 영역 안에 나타나는 모든 통사범주들이 시제자질을 갖는다고 가정할 수 있다. 반면에 -ly부사가 아닌 yesterday, tomorrow와 같은 명사적 부사류인 시간 부사들은 아래 예문에서처럼 어휘부에서 시제자질을 갖고 이 시제자질은 동사의 시제를 점검하는 문장의 핵 T와 일치해야 한다.
  • 이원화된 문법화의 관점에서 태도부사와 문장부사의 통시적 과정을 이해하고 고대영어(Old English)의 형용사화 접사 –lic이 중세영어(Middle English)시기에 부사화 접사 –ly로 일차적으로 문법화한 뒤 연속적으로 문장부사는 태도부사와 달리 이차적 문법화과정을 통해 문법적 자질인 양태성[+modal]과 시제자질[+tense]을 습득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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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Nevalainen, T. "The Processes of Adverb Derivation in Late Middle and Early Modern English." Rissanen, M., Kyto, M., K. Heikkonen (Eds.), Grammaticalization at Work: Studies of Long-term Developments in English, Berlin: Mouton de Gruyter, Berlin. 1997. pp. 145-190. 

  2. Givon, T. "The Evolution of Dependent Clause Morpho-Syntax in Biblical Hebrew." E. C. Traugott, E. C., & B. Heine (Eds.), Approaches to Grammaticalization, Types of Grammatical Markers, vol. II, Amsterdam: Benjamins. 1991. pp. 257-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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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Givon, T. On Understanding Grammar. New York: Academic Press. 1979. 

  9. Bybee, J. Morphology: A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Meaning and Form. Amsterdam: Benjamins. 1985. 

  10. Aitchison, J. Words in the Mind: An Introduction to the Mental Lexicon. Oxford and Cambridge: Blackwell. 2012. 

  11. Jackendoff, R. Semantic Interpretation in Generative Grammar. Cambridge, MA: MIT Press. 1972. 

  12. Donner, M. "Adverb Form in Middle English." English Studies 72. 1991. pp. 1-11. 

  13. Swan, T. Sentence Adverbials in English: A Synchronic and Diachronic Investigation, Oslo: Novus. 1988. 

  14. Fischer, O. Morphosyntactic Change: Functional and Formal Perspective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15. Quirk, R., S. Greenbaum, G. Leech and J. Svartvik. Comprehensive Grammar of the English Language. London: Longman. 1985. 

  16. Comrie, B. Tens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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