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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창의성 저해요소의 해결방안
Solutions for Design Creativity Barri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1, 2020년, pp.15 - 27  

김동하 (청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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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이 중심인 디자인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디자인 창의성의 저해요소는 2-3개가 동시에 발생하며 연계되어 어려움을 가중시킨다. 디자인 문제는 언제나 특이하고 독특하며 정의하기 힘든 난해한 상황에서 발생하므로 공식을 통한 정답도출은 가능하지 않으며 그 해답은 언제나 복수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논의된 디자인 창의성의 대표적인 저해요소에 대한 극복방법을 모색하는 후속연구로서 해결방안 제시와 그 효과성 입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저해요소의 해결방안 모색과 핵심적인 해결팁(창의성 발전카드)을 고안하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동시에 실험과 통계분석을 활용하는 양적 연구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창의성 발전카드를 활용하여 어떤 대상(원형)의 핵심특성을 파악한 후 핵심특성의 변형, 본질적 문제 재고, 의도적 차별화 등 원형의 환원적 분석을 활용해 창의적 해결방안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다. 결과로써 제시된 해결방안은 디자인 창의성 저해요소의 극복방법으로서뿐만 아니라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esign process that focuses on problem solving, in general, two or three barriers to design creativity appear at the same time and are linked to increase difficulty. Because the design problem always arises in unusual, unique, weird, and difficult to define, it is not possible to extract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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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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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D. G. Jansson and Steven M. Smith, "Design Fixation," Design Studies, Vol.12, No.1, pp.3-11,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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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토머스 워드, 로날드 핑크, 스티븐 스미스 공저, 이상희 역, 창조성과 정신(Creativity and the Mind), 서울: 김영사, p.4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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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대니얼 레버틴 저, 김성훈 역, 정리하는 뇌(The Organized Mind), 와이즈베리, 2015. 

  14. 토머스 워드, 로날드 핑크, 스티븐 스미스 공저, 이상 희 역, 창조성과 정신(Creativity and the Mind), 서울: 김영사, p.115, 1999. 

  15. 웹스터사전, http://www.merriam-webster.com 

  16. 김은주, "디자인 창의성 평가도구 개발," 디자인학연구, Vol.21, No.6, pp.15-2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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