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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조사와 ICT 동향 분석을 통한 스몸비 현황과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and Improved Method for the Smombie through Field Survey and ICT Trend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5 no.5, 2020년, pp.74 - 85  

이동훈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보통신시험인증연구소) ,  오혜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보통신시험인증연구소) ,  장재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보통신시험인증연구소) ,  정종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보통신시험인증연구소) ,  양상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보통신시험인증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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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phone zombie or Smombie means pedestrians who walk without attention to their surroundings because they are focused upon their smart phone. Because the traffic accidents and injuries caused by Smombie have been increased rapidly in recent years, the social attention and policies are needed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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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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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는 스몸비 예방과 관련한 법⋅제도 및 정책, 서비스 측면에서 기존 예방 방안들의 현황을 사례분석하여 소개하고 기존 방식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새로운 유형의 스몸비 예방방안을 모색하고자 최신ICT 기술, 특히 디지털 사이니지와 디지털 영상 분석의 관점에서 스몸비와 예방에 활용할 수 있는 최신 기술과 서비스 동향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한 바를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활용한 신유형의 서비스 시나리오와 기대 효과 등을 제안함으로써 스몸비 위험성에 대한 인식의 확산과 실질적인 사고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예방 방안을 모색하고자한다.
  • 20에서처럼 화면에 나타난 해골 모형은 전방의 보행자의 동작을 따라 움직이며 화면에 표시된다. 보행자가 해골 모형의 움직임에 관심을 두고 있는 사이 갑자기 나타나는 자동차에 치여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상황을 실감나게 보여줌으로써 무단횡단 사고의 위험에 대한 보행자의 경각심을 부각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두 기술 요소에 대한 최신 동향을 조사하고 스몸비 예방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사용자 시나리오를 정의함으로써 향후 스몸비 예방에 활용할 수 있는 신 유형의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시의 주요 보행자 혼잡 지역을 대상으로 최신 스몸비 현황 파악을 위해 시행한 현장 조사 분석결과를 소개하고 사전 연구 사례와 비교하여 스몸비의 심각성과 예방 대책의 필요성을 부각한다. 이어, 기존 사례의 조사⋅분석을 통해 법⋅제도 정책, 서비스 측면에서 현재 스몸비 예방을 위해 수행되고 있는 주요 방안들에 대한 개요와 활용 현황을 설명하고 예방 효과 측면에서의 한계점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스몸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그동안 국내외에서 실행되어 왔던 주요 예방 방안을 법⋅제도 정책과 서비스 측면에서 구분하여 관련 사례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하고 그 한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몸비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실제 관련 사고에 대한 예방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보행자의 관심을 유인하여 인지 효과를 높이고 실제 스몸비 대상에 대한 맞춤형 예방서비스가 필요함을 규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써 디지털 사이니지와 디지털 영상인식 기술을 선정하였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공성과 융복합성을 가지는 공공미디어 매체로써 다양한 ICT 기술을 활용하여 보행자와 상호 작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실제로 이를 이용해 무단횡단 등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활용되는 응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장조사와 ICT 동향 분석을 기반으로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몸비 관련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영된 기존 시설(시스템) 설치현황과 유지관리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분석⋅연구하여 새로운 유형의 스몸비 예방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장조사와 관련 기술동향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스몸비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요소를 발굴하고 이를 통한 새로운 예방 방안을 도출하여 제안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으며, 실제 서비스 및 시스템 구현 측면에서 유효성에 대한 검증이나 옥외광고법 등 외적인 규제로 인한 제약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바라건 데, 추후 관련 연구를 통해 이러한 점이 보완되어 실제 시스템 구축 등 스몸비 예방 방안에 적용될 수 있다면 스몸비에 대한 대국민 인식의 확산과 관련한 사고 예방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3.3절에서 제기한 기존 예방 방안의 한계점을 실제로 확인하고 대표적 문제 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주요 예방 방안들이 설치된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시행 현황을 확인하는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 앞선 사례연구와 현황조사의 결과는 기존에 스몸비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실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예방효과와 유지보수 측면에서 한계가 있고, 그러한 다양한 예방방안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써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몸비 예방효과를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ICT 최신 기술 동향에서 그 해결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특히, 공공미디어를 위한 디지털 사이니지와 딥 러닝 기반의 디지털 영상인식 기술을 핵심 요소로 규정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 이어, 기존 사례의 조사⋅분석을 통해 법⋅제도 정책, 서비스 측면에서 현재 스몸비 예방을 위해 수행되고 있는 주요 방안들에 대한 개요와 활용 현황을 설명하고 예방 효과 측면에서의 한계점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기존 대표적인 예방 사례를 대상으로 실제로 현장을 방문하여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발견된 대표적인 문제 사례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개선의 필요성을 더욱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새로운 유형의 스몸비 예방방안을 모색하고자 최신ICT 기술, 특히 디지털 사이니지와 디지털 영상 분석의 관점에서 스몸비와 예방에 활용할 수 있는 최신 기술과 서비스 동향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한 바를 설명한다.
  • 뿐만 아니라, 기존 대표적인 예방 사례를 대상으로 실제로 현장을 방문하여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발견된 대표적인 문제 사례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개선의 필요성을 더욱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새로운 유형의 스몸비 예방방안을 모색하고자 최신ICT 기술, 특히 디지털 사이니지와 디지털 영상 분석의 관점에서 스몸비와 예방에 활용할 수 있는 최신 기술과 서비스 동향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한 바를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활용한 신유형의 서비스 시나리오와 기대 효과 등을 제안함으로써 스몸비 위험성에 대한 인식의 확산과 실질적인 사고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예방 방안을 모색하고자한다.
  • 주목률이 낮은 정적인 메시지와 기호의 전달에 대해 대부분의 보행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으며 이러한 방식으로는 스몸비 위험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예방 효과가 미비할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스몸비에 대한 예방 메시지의 전달을 도로 표지판이나 부착물과 같은 정적인 방법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기반의 공공 미디어를 활용하는 방안으로의 전환을 제안한다. 횡단보도나 도로 등에서 공공미디어로써 디지털 사이니지를 설치하고 스몸비 예방 콘텐츠를 운영하여 보행자 인식 효과 개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스몸비 예방효과를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ICT 최신 기술 동향에서 그 해결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특히, 공공미디어를 위한 디지털 사이니지와 딥 러닝 기반의 디지털 영상인식 기술을 핵심 요소로 규정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일반 보행자를 대상으로 스몸비의 위험성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인식을 확산시키는데 유용한 융복합 매체이며, 디지털 영상인식은 스몸비 예방 서비스를 불특정 다수를 아니라 실제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보행자를 대상으로 맞춤형으로 전달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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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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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LOUD Project Official Blog, 17 October,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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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 Chung and M.G. Chung, "Pedestrian Classification using CNN's Deep Features and Transfer Learning",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20, No. 4, pp. 91-102, 2019. 

  20. Laon People Blog, 16 January, 2017. 

  21. X. Wang, S. Zheng, R. Yang, B. Luo and J. Tang, "Pedestrian Attribute Recognition: A Survey", arXiv.org, 22 January,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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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 Yoo and S. Kang, "A Study on the Risk of Traffic Accidents using Smart Devices while Walking", J. Korean Soc. Saf., Vol. 32, No. 3, pp. 74-82, 2017. 

  24. M. H. Kim, S. W. Shin and Y. Y. Suh, "Application of Deep Learning Algorithm for Detecting Construction Workers Wearing Safety Helmet Using Computer Vision", J. Korean Soc. Saf., Vol. 34, No. 6, pp. 29-37, 2019. 

  25. D. Ka, D. Lee and H. Yeo, "Development of Predictive Pedestrian Collision Warning Service Considering Pedestrian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8, No. 3, pp. 68-8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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