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년원생의 인성교육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 개발
Tea-Culture Therapy Program Development for Personality Education of Juvenile Reformatory Students 원문보기

사물인터넷융복합논문지 =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7 no.4, 2021년, pp.59 - 68  

김인숙 (동명대학교 미래융합대학 복지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년원생들의 재비행 방지와 사회적응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성교육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사회적 개입을 통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 소년원생들의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대인관계 등의 사회적 특성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지 분석하였다. B시 소재 소년원에서 수용생활을 하는 14세에서 17세 사이 소년원생들 10명을 연구대상의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소년원생 사회적 개입 인성교육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10회기 진행하였고, 그 결과 자기효능감은 사전 평균 2.37(SD 0.33), 사후 평균 2.49(SD 0.31)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Z=-5.874, P=.000), 자기통제력은 사전 평균 2.06(SD 0.20), 사후 평균 2.16(SD 0.19)으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Z=-4.743, P=.001). 대인관계는 사전 평균 1.90(SD 0.32), 사후 평균 2.15(SD 0.21)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Z=-5.892, P=.000). 이상의 결과들은 본 프로그램이 소년원생들의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대인관계 등의 사회적 특성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소년원생 인성교육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은 향후 교정복지 현장뿐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청소년들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ersonality education tea culture therapy program to effectively improve juvenile delinquency prevention and social adaptation.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tea culture therapy program through social intervention, we analyzed whether there wer...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6)

  1. D.W,Kim, "Humanization Education for Adolescents". Education Science Bachelor. 1994. 

  2. M.J.Lee, "Operational Status of Juvenile Detention Center's Character Education Program and Improvement Plan", Kyonggi University Ph.D. thesis, 2016. 

  3. I.S.Kim, "Development direction of tea culture therapy program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personality education in juvenile detention center". The Journal of Tea Culture & Industry, 45: 31-58, 2019. 

  4. B.C.Lee and G.H.Cho,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grated and Personality Education in Corrective Education" KCI Accredited Journal. 10(2), 63-87, 2018. 

  5. I.S.Kim, "Effects of Generation Integrated Tea Culture Therapy Program on the Life Satisfaction of the Elderly," Korean Tea Society, Vol.23, No.2, pp.13-20, 2017. 

  6. I.S.Kim, "Understanding the General Condition of Juvenile Delinquent Charact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Welfare Promotion and Management 6(2): 19-24, 2019. 

  7. I.S.Kim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Psychological Intervention: A Tea Cultural Therapy Program For Juvenile Delinquents, Review of International Geographical Education", Korean Tea Association, 11(08): 345-353, 2021. 

  8. I.S.Kim, "A Tea Cultural Therapy Program for Psychological Intervention Personality Education of Juvenile Delinquents", Korean Tea Association, 26(4):20-32, 2021. 

  9. Y.H.Lee, "Skill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GongDongChe, 2014. 

  10. S,M.,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1982. 

  11. H.Y.Hong,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995. 

  12. Gottfredson, M. R., & Hirschi,T, "A general theory of crime".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0. 

  13. H.S.Kim, "Establishment of a model for the influence factors of adolescent health behavior and delinquency".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1998. 

  14. H.M.Nam, "The effect of family psychological environment and adolescents' self-control and friend characteristics on problem behavior".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1. 

  15. Schlein, A., & Guerney, B. G., "Relationship enhancement". Sanfrancisco, CA: Josey-Bass, 1971. 

  16. S.M.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on human relations train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Dissertations, 19, 195-204, 198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