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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on driver's distraction research trend and deep learning based behavior recognition model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11, 2021년, pp.173 - 182  

Han, Sangkon (Dep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Choi, Jung-In (Dept. of Applied Artificial Intelligence, Ajou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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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주의산만을 유발하는 운전자, 탑승자의 동작을 분석하고 핸드폰과 관련된 운전자의 행동 10가지를 인식하였다. 먼저 주의산만을 유발하는 동작을 환경 및 요인으로 분류하고 관련 최근 논문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논문을 기반으로 주의산만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인 핸드폰과 관련된 10가지 운전자의 행동을 인식하였다. 약 10만 개의 이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SURF를 통해 특징을 추출하고 3가지 모델(CNN, ResNet-101, 개선된 ResNet-101)로 실험하였다. 개선된 ResNet-101 모델은 CNN보다 학습 오류와 검증 오류가 8.2배, 44.6배가량 줄어들었으며 평균적인 정밀도와 f1-score는 0.98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였다. 또한 CAM(class activation maps)을 활용하여 딥러닝 모델이 운전자의 주의 분산 행동을 판단할 때, 핸드폰 객체와 위치를 결정적 원인으로 활용했는지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driver's and passenger's motions that cause driver's distraction, and recognized 10 driver's behaviors related to mobile phones. First, distraction-inducing behaviors were classified into environments and factors, and related recent papers were analyzed. Based on the analy...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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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를 통해 해당 요인이 안전 운행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 중 한 가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위해 핸드폰과 관련된 행동을 포함한 10가지 운전자 행동을 분류한다. 이를 위해 컴퓨터 비전과 딥러닝을 사용해서 운전자의 위험 행동을 분류하는 모델을 구축하는 실험을 진행한다.
  • 현재 반자율주행이 상용화되고 있음에도 운전자의 행동을 인식하고 평가하는 시스템은 지속해서 연구 및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방해하는 요소를 차량 내부와 외부, 발생 요인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조사하였다. 조사한 내용에 따라 60% 이상의 논문에서 안전운행 방해 동작으로 지목한 핸드폰 사용 관련 동작에 대하여 딥러닝을 활용하여 인식하였다.
  • 딥러닝 모델이 가지는 특성상 중간 연산 과정을 정확하게 확인하기 쉽지 않다. 실험에 사용된 모델을 중심으로 어떤 데이터를 중심으로 분류를 판단했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class activation maps(CAM)을 사용하여 어떤 특징이 분류에 결정적인 원인이 되었는지 확인하였다.
  • 조사한 내용에 따라 60% 이상의 논문에서 안전운행 방해 동작으로 지목한 핸드폰 사용 관련 동작에 대하여 딥러닝을 활용하여 인식하였다. 약 10만 개의 이미지 데이터를 SURF를 통해 특징을 추출하고 CNN, ResNet-101, 레이어를 추가하여 개선된 ResNet-101 모델로 실험하였다. 개선된 ResNet-101 모델이 CNN과 ResNet-101에 비하여 학습 오류와 검증 오류가 확연히 줄었으며 정밀도와 f1-score의 평균은 0.
  • 안전 운전 필수 행동과 방해 행동을 분석하고, 각각의 행동이 언급된 빈도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유형화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안전운전 필수 행동과 안전 운전 방해 행동을 분석하였다.
  • 그리하여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위해 핸드폰과 관련된 행동을 포함한 10가지 운전자 행동을 분류한다. 이를 위해 컴퓨터 비전과 딥러닝을 사용해서 운전자의 위험 행동을 분류하는 모델을 구축하는 실험을 진행한다.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동작과 관련한 국내외 논문을 조사, 분석하였다. 안전 운전 필수 행동과 방해 행동을 분석하고, 각각의 행동이 언급된 빈도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유형화한다.

이론/모형

  • 이미지를 전처리하고, 특징(feature)을 추출하기 위해서 컴퓨터 비전에 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소프트웨어인 OpenCV를 활용한다. 딥러닝을 위해서 PyTorch를 활용한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Tensorflow에 비해서 디버깅이 편리하고, 디버깅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Tensorflow가 아닌 PyTorch를 선택하였다.
  • 성능 평가의 기준이 되어줄 모델의 경우 Iteration 횟수가 증가해도 학습과 검증 오류 값이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의 크기와 용도를 고려하여 Residual Block을 기반으로 학습 오류가 적고, 응답성이 좋은 모델 중 하나인 ResNet-101 모델을 적용하였다.
  • 이미지를 전처리하고, 특징(feature)을 추출하기 위해서 컴퓨터 비전에 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소프트웨어인 OpenCV를 활용한다. 딥러닝을 위해서 PyTorch를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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