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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CG 활용 사례 분석과 그래픽디자이너의 역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 Case Analysis of Broadcasting CG and the role of Graphic Design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2, 2021년, pp.728 - 737  

조풍연 (영산대학교 방송사진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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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방송CG는 해체·변화·왜곡의 과정을 거듭하면서, 방송프로그램에서의 방송CG는 '시간성'과 '조형성'이라는 확대된 배경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입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인간의 공감각에 호소하는 시청각적 언어를 창조하는 것이다. 방송CG가 단순한 지시적, 정보 전달적인 방송그래픽의 운용을 넘어, 가독성과 조형성을 고려한 영상의 순수한 미적가치와 감성을 증대시키고, 이를 통한 방송프로그램의 시청각정보 완성미를 도출하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지역방송사에서의 방송CG제작과 활용방법에서 나타난 결과물들을 살펴보고 방송프로그램 유형별 사례분석 통해 그동안 불가피하게 직면했던 지역 방송사들의 CG제작 및 활용의 한계점들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절충선이 되는 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지역 방송프로그램에 보다 적극적이고 실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방송프로그램에서의 방송CG제작 활용 사례분석"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 "지역 방송사들의 방송CG제작 방법과 활용의 문제점 파악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방송CG제작기법 및 적극적인 활용방법 등을 제언"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가 지역방송사들의 방송프로그램제작의 기술적인 관점과 방송CG제작을 담당하고 있는 방송그래픽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역할과 실용적인 방송CG제작모델 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eantime, broadcasting CG has gone through the process of dismantling, changing, and distorting, while broadcasting CG in broadcasting programs utilizes the expanded background of 'temporality' and 'formality'. This is to create an audiovisual language that appeals to human synesthesia by exp...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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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지역 방송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는 방송CG제작의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되는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중앙3사와는 구분되는 지역방송사(KNN)의 방송프로그램제작에 있어서 방송CG 제작의 현주소와 제작기법 등을 고찰함으로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방송그래픽디자이너의 역할과 효율적인 방송 CG 제작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 또한 지상파인 중앙3사에 비해 절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지역의 방송국들은 방송CG의 기능을 크게 보강하였고 방송CG 제작의 목적과 이유를 찾을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 방송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는 방송CG제작의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되는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중앙3사와는 구분되는 지역방송사(KNN)의 방송프로그램제작에 있어서 방송CG 제작의 현주소와 제작기법 등을 고찰함으로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방송그래픽디자이너의 역할과 효율적인 방송 CG 제작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중앙 3사(KBS, MBC, SBS)와 지역 방송국으로는 부산지역 대표 민영방송사인 KNN부산경남방송을 대상으로 삼았으며, 그 중에서도 각 방송국의 대표 방송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보도프로그램과 방송 CG 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송프로그램 편성들을 주로 분석하였다. 이렇게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한본 연구는 방송프로그램에서의 방송CG제작 활용 사례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역 방송국에서 제작되는 TV프로그램에서의 방송CG제작의 현주소 및 도입 배경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지역 방송국의 방송프로그램 제작환경의 변화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살펴본 후 지역 방송국들의 방송그래픽디자인 운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방송CG제작방법 및 활용 등을 제언”하고자 한다.
  • 또한 새롭게 변화하는 방송 제작기술들을 습득하여 방송프로그램제작에 있어서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부터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까지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전체적인 작업을 디렉팅할 수 있는 능력과 방송CG제작자로서의 역량을 갖추어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살펴본 본 논문은 현재의 지역 방송사들의 시점을 분석해보고, 지역 방송사의 방송 CG 제작 실무자들과 방송CG제작 교육과 연구하고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미래의 발전적인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향후 지역 방송사의 방송프로그램제작 및 편성 확대와 방송프로그램의 양(量)적·질(質)적 확대로 방송CG 제작 기술과 제작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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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조풍연, 방송CG제작의 이론 및 실무, 영산대학교, 대학교재, 2016. 

  2.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3년 디지털콘텐츠 산업백서, 2003. 

  3. 김춘옥, 디지털시대의 방송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4. 최현철, 심미선, 이재갑, 특수영상 효과기술의 도입과 프로그램 편집과정의 변화, 고려대학교 신문방송연구소, 2000. 

  5. 윤호진, 황용석, "디지털 융합 시대, 방송콘텐츠의 특성과 제작시스템의 변화," 사회과학연구, 제14권, 제1호, pp.17-54, 2008. 

  6. 이세연, 컴퓨터그래픽의 도입에 따른 국내TV 특수영상 제작방식의 변화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7. 전상열, KBS연수원교재, Reference Book, KBS편성본부, 2002. 

  8. http://www.imbc.com 

  9. http://www.sbs.co.kr 

  10. http://www.k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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