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기업상담 대상자의 상담 선택기준에 의한 유형분석: 마케팅 믹스 7P를 근거로 Types of Workplace Counseling Recipient by Selection Criteria of Counseling Services: Based on Marketing Mix 7p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기업상담 대상자를 상담 선택요인으로 유형을 구분하고 하위유형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및 상담이용관련 특성, 직무소진,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해 서울·경기지역회사 중 기업상담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의 상담 경험이 없는 직원 3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사람·제품 중시 집단', '사람·제품·유통 중시 집단', '사람·제품·서비스전달과정 중시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하위유형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및 상담이용관련 특성,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는데, 주로 주니어 계층들은 '사람·제품 중시 집단'에 속해 있고 나머지 두 군집은 시니어 계층들로 구성되었으며, 추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상담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 집단은 '사람·제품·서비스전달과정 중시 집단'이었다. 또한 하위유형에 따라 직무소진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는데 '사람·제품 중시 집단'이 가장 직무소진이 큰 것으로 나타나 상담이 시급한 대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하위유형에 따라 중요시 하는 상담서비스 선택요인과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해서 차별화된 홍보 전략을 기획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와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 등이 논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상담 대상자를 상담 선택요인으로 유형을 구분하고 하위유형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및 상담이용관련 특성, 직무소진,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해 서울·경기지역회사 중 기업상담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의 상담 경험이 없는 직원 3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사람·제품 중시 집단', '사람·제품·유통 중시 집단', '사람·제품·서비스전달과정 중시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하위유형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및 상담이용관련 특성,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는데, 주로 주니어 계층들은 '사람·제품 중시 집단'에 속해 있고 나머지 두 군집은 시니어 계층들로 구성되었으며, 추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상담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 집단은 '사람·제품·서비스전달과정 중시 집단'이었다. 또한 하위유형에 따라 직무소진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는데 '사람·제품 중시 집단'이 가장 직무소진이 큰 것으로 나타나 상담이 시급한 대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하위유형에 따라 중요시 하는 상담서비스 선택요인과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해서 차별화된 홍보 전략을 기획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와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 등이 논의되었다.
This reserch categorizes the workplace recipient into selection criteria and studies the difference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counseling usage characteristics, job burnout, and differentiation of counsel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subtype criteria. The survey has been collected 398 employee'...
This reserch categorizes the workplace recipient into selection criteria and studies the difference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counseling usage characteristics, job burnout, and differentiation of counsel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subtype criteria. The survey has been collected 398 employee's responses who have no experience in counseling, who belong to the companies deploying counseling program and the companies are located in Seoul and Kyunggi area. As a result of the cluster analysis, the group was divided into "People-Product Oriented Type", "People-Product-Place Oriented Type", "People-Product-Process of service assembly Oriented Type". Subtype differentiates demographic characteristic and counseling usage characteristic and it convinces that junior employees belong to "People-Product Oriented Type" and senior employees belong to "People-Product-Place Oriented Type" and "People-Product-Process of service assembly Oriented Type". "People-Product-Process of service assembly Oriented Type" is the cluster who takes counseling services most likely if the counseling requirements are raised. Each subtype shows the differentiation of job burnout and "People-Product Oriented Type" is more exposed in job burnout among the subtypes which required urgent counseling assistance. This research is meaningful to take 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ies in subtype basis by considering workplace counseling service selection and recipient characteristics. Furthermore, it discusses the meaning of this research and the proposal for the further investigation.
This reserch categorizes the workplace recipient into selection criteria and studies the difference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counseling usage characteristics, job burnout, and differentiation of counsel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subtype criteria. The survey has been collected 398 employee's responses who have no experience in counseling, who belong to the companies deploying counseling program and the companies are located in Seoul and Kyunggi area. As a result of the cluster analysis, the group was divided into "People-Product Oriented Type", "People-Product-Place Oriented Type", "People-Product-Process of service assembly Oriented Type". Subtype differentiates demographic characteristic and counseling usage characteristic and it convinces that junior employees belong to "People-Product Oriented Type" and senior employees belong to "People-Product-Place Oriented Type" and "People-Product-Process of service assembly Oriented Type". "People-Product-Process of service assembly Oriented Type" is the cluster who takes counseling services most likely if the counseling requirements are raised. Each subtype shows the differentiation of job burnout and "People-Product Oriented Type" is more exposed in job burnout among the subtypes which required urgent counseling assistance. This research is meaningful to take 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ies in subtype basis by considering workplace counseling service selection and recipient characteristics. Furthermore, it discusses the meaning of this research and the proposal for the further investigation.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상담이용 경험이 없는 기업상담 대상자의 상담 선택기준에 따라 하위 군집을 살펴보고, 이러한 하위 군집 간에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상담 이용 관련 특성과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기업상담 대상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확인하여, 상담 서비스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실질적인 홍보방안을 마련하는데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상담이용 경험이 없는 기업상담 대상자의 상담 선택기준에 따라 하위 군집을 살펴보고, 이러한 하위 군집 간에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상담 이용 관련 특성과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기업상담 대상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확인하여, 상담 서비스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실질적인 홍보방안을 마련하는데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연구를 통해 밝혀진 기업상담 선택기준에 대한 정보들은 상담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기업에게 상담운영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과 더불어 홍보방법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미 기업상담을 운영하고있는 곳에서는 홍보활동에 여러 가지 함의점을 제공해줄 것으로 보여 진다.
본 연구는 기업상담 대상자를 상담서비스 선택요인을 기준으로 유형을 구분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상담 이용 관련 특성, 직무소진,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지역 회사 중 기업상담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의 직원 중 상담 받은 경험이 없는 직원으로 국한하였으며, 398 명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8년 4월부터 5월까지 서울·경기지역 회사 중 기업상담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의 직원을 대상으로 웹 서베이(web survey)를 통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 4월부터 5월까지 서울·경기지역 회사 중 기업상담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의 직원을 대상으로 웹 서베이(web survey)를 통해 실시하였다. 총 446명이 설문에 응답했으며 응답한 자료들 중 상담 이용 경험이 있는 직원 40명과 응답내용이 불성실하여 조사 자료로써의 가치를 상실한 직원 8명을 제외한 총 398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총 398명의 연구참여자 중 남자는 275명(69.
총 446명이 설문에 응답했으며 응답한 자료들 중 상담 이용 경험이 있는 직원 40명과 응답내용이 불성실하여 조사 자료로써의 가치를 상실한 직원 8명을 제외한 총 398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총 398명의 연구참여자 중 남자는 275명(69.1%), 여자는 123명 (30.9%)이었다. 연령은 30대가 176명(44.
8%)이었다. 상담 서비스에 대한 이해 정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조금 알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234명(58.8%)으로 가장 많았으며, 모른다고 응답한 사람은 113명(28.4%),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51명(12.8%)이었다. 향후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응답한 사람이 324명(81.
8%)이었다. 향후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응답한 사람이 324명(81.4%), 부정적으로 응답한 사람이 74명(18.6%)이었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지역 회사 중 기업상담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의 직원 중 상담 받은 경험이 없는 직원으로 국한하였으며, 398 명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
성능/효과
그 결과 기업상담 대상자는 상담서비스 선택요인에 따라서 3개의 군집(사람·제품 중시 집단, 사람·제품·유통 중시 집단, 사람·제품·서비스전달과정 중시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각 군집은 상담서비스를 선택할 때 공통요인을 제외하고 서로 다른 기준을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첫째, 기업상담 대상자의 특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상담 서비스 선택 요인을 기준으로 유형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기업상담 대상자는 상담서비스 선택요인에 따라서 3개의 군집(사람·제품 중시 집단, 사람·제품·유통 중시 집단, 사람·제품·서비스전달과정 중시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각 군집은 상담서비스를 선택할 때 공통요인을 제외하고 서로 다른 기준을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상담의 대상자들은 상담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서로 다른 선택기준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상담사의 전문성과 상담서비스의 내용이 모든 집단에서 동일하게 중요한 선택기준이었지만, 연령과 경력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다른 선택기준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모집단인 기업상담 대상자의 성별, 연령별 구성 비율을 보다 면밀히 분석하고, 이러한 비율을 반영할 수 있는 대상을 선정하여 후속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기업은 저마다 다양한 속성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동일 한기 업이지만 다른 문화,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후속연구
물론 직장에서 남성의 비율이 높고, 30대와 40대가 가장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본 연구의 참여자 비율이 우리나라 직장인을 대표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모집단인 기업상담 대상자의 성별, 연령별 구성 비율을 보다 면밀히 분석하고, 이러한 비율을 반영할 수 있는 대상을 선정하여 후속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기업은 저마다 다양한 속성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다른 조직에 속한 직장인들은 일하는 형태와 조직의 특성에 따라 상담에 대한 태도와 선택기준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기업의 특성에 따라서 상담을 선택하는 기준이 달라지지는 않는지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기업상담 또한 기업에 따라서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상담의 모형에 따라서 선택기준에 차이가 있는지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하위유형의 특징을 대표할 수 있는 기업상담 대상자 15명에게 추가 인터뷰를 시도하였으나 분석결과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나 결과에 반영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기업상담 선택요인에 대한 혼합연구가 이루어져 대상자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연구가 되기를 바란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하위유형의 특징을 대표할 수 있는 기업상담 대상자 15명에게 추가 인터뷰를 시도하였으나 분석결과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나 결과에 반영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기업상담 선택요인에 대한 혼합연구가 이루어져 대상자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연구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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