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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측량과 컴퓨터 그래픽의 결합을 통한 실제 물체의 사실적인 3D 에셋 재건
Reconstruction Of Photo-Realistic 3D Assets For Actual Objects Combining Photogrammetry And Computer Graph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147 - 161  

안용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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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연구는 대부분 사진측량(Photogrammetry)기술을 이용해 물체의 투박한 3D메시와 컬러 맵을 획득하였을 뿐, 실제로 사용 가능한 사실적인 3D 에셋을 제작하는 방법은 제시하지 못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여 가시화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사용 가능한 사실적인 3D 에셋(Asset)을 구축 가능하게 하는 데 있다. 여기에서 언급한 새로운 방법이란 사진 측량과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의 모델링 과정을 결합하는 것이다. 현실 세계의 세 물체 '탄알상자', '총', '금속 음료수병'을 가상 세계에서 사실적인 3D에셋으로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오브젝트 촬영, 화이트 밸런스, 재건, 정리 재건, 리토폴로지, UV 언래핑, 프로젝션텍스처 베이킹, 디라이팅, 재질 맵 제작 등 절차의 정의, 역할, 조작방법과 사용된 소프트웨어 패키지(Software Package)를 상세히 소개하였다. 제작 방법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각 단계별로 소개된 소프트웨어 패키지외의 대안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형태와 색상이 정확하고, 텍스처가 동적광원(Dynamic Lighting)과 물리적 인터랙션이 가능하며, 렌더링이 용이한 3D 에셋을 획득함으로써 새로운 방법을 통해 더 빠른 속도로 더 실감나는 시각효과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대규모 팀, 값비싼 설비와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필요 없기 때문에 소형스튜디오에서 독립적 아티스트의 창작과 교육으로 구성된 수업에 적용하기 적합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photogrammetry techniques, what current researches can achieve at present is rough 3D mesh and color map of objects, rather than usable photo-realistic 3D assets. This research aims to propose a new method to create photo-realistic 3D assets that can be used in the field of visualization app...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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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에 비해 본 연구는 실제 오브젝트를 3D 가시화 애플리케이션에 사용 가능한 사실적인 에셋으로 구축하는 과정을 기존 연구에 비해 더욱 보완적인 방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새로운 방법은 사진측량과 컴퓨터 그래픽 작업공정이 포함하는 모델링(Modeling)의 전처리와 후처리 기술(Pre-and Post-Processing Techniques)을 결합함으로써 지오메트리 메시가 생성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노이즈, 구조결함 및 텍스처맵핑 과정에서 나타나는 색상편차, 연관성 결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 본문은 실제 세계의 오브젝트를 근거로 사진측량과 컴퓨터 그래픽 작업공정을 결합하여 3D 가시화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사실적인 에셋을 생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결과를 보여주고, 결과를 얻는데 사용한 사진측량, 화이트 밸런스, 컴퓨터그래픽 모델링 처리, 디라이팅, PBR재질 구축 등 기술및 관련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상세히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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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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