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생태관광 인식이 행동의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cotourism Perception on Behavior Intention and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268 - 276  

이익수 (청주대학교 비즈니스대학 관광항공경영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생태관광에 대한 가치인식이 행동의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식적 가치, 감정적 가치, 기능적 가치의 모든 생태관광 가치 인식 요인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식적 가치, 감정적 가치, 기능적 가치의 모든 생태관광 인식요인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생태관광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생태관광 만족도와 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나, 서비스 및 품질, 프로그램 등으로 이루어진 기능적 가치는 다른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향을 적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생태관광 상품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생태관광 가치인식 요소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접근성 높은 주말상품 개발, 지속가능한 간광상품개발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교육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value perception of ecotourism on the behavioral intention and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all ecotourism value recognition factors, such as cognitive value, emo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또한, 이를 통해 생태관광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관광 가치인식 요소에 대한 강화방향등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생태관광 상품개발 등에 대한 전략 및 마케팅 방안 등을 개발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지속가능한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앞으로 생태관광시장 수요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될 미래세대 중 하나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생태관광 가치인식이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그동안 진행되어온 생태관광 동기 및 만족 등을 연구한 선행연구들이 제시한 연구 결과를 확장하여, 온라인 및 SNS 등 기성세대와는 다른 방법으로 관광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해봄으로써, 생태관광 가치 인식과 만족도 및 행동의도의 상관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 생태관광의 큰 시장이 될 수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생태관광에 대한 일반적 인식을 살펴보았으며, 생태관광 가치 인식요인이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앞으로 생태관광시장 수요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될 미래세대 중 하나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생태관광 가치인식이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그동안 진행되어온 생태관광 동기 및 만족 등을 연구한 선행연구들이 제시한 연구 결과를 확장하여, 온라인 및 SNS 등 기성세대와는 다른 방법으로 관광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해봄으로써, 생태관광 가치 인식과 만족도 및 행동의도의 상관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가설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영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은 어떻게 변화 할까?," 다이내믹부산(부산시보), 제202007호, 2020. 

  2. 안창희, 변병설, "대학생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생태관광 참여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10권, 제4호, pp.461-480, 2007 

  3. 김지선, 최영희, "환경다큐멘터리 관람 전후의 대학생 환경의식과 고래관광 선호 차이," 관광연구논총, 제25권, 제3호, pp.99-117, 2013 

  4. Batjargal, Yesunbayar, 한국.몽골 대학생의 환경 및 생태관광 영향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5. 오정준, "생태관광지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대한지리학회지, 제38권, 제4호, pp.610-629, 2003. 

  6. 이후석, "한국의 람사르 습지 생태관광지의 지속가능성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2호, pp.99-117, 2018. 

  7. 남유선, 하광수, "생태관광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론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9권, 제9호, pp.376-387, 2019 

  8. 유형숙, 나윤중, "생태관광지의 선택 동기와 기대/경험의 일치 정도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5권, 제2호, pp.187-208, 2019. 

  9. 김상태, 유광민, 김남조, "국립공원 생태관광체험프로그램으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관광학연구논총, 제24권, 제2호, pp.97-117, 2012. 

  10. 김현철, 생태관광지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환경책임의식의 조절효과,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11. 문화체육관광부, 생태관광 인증지표 개발, 문화체육관광부, 2010. 

  12. L. Brenner and H. Job, "Actor-Oriented Management of Protected Areas and Ecotourism in Mexico," Journal of Latin American Geography, Vol.5, No.2, pp.7-27, 2006. 

  13. K. Lindberg and K. Sproule, "Ecotourism in the Asia-Pacific Region : Issues and Outlook," Forestry Policy and Planning Division, FAO, 1998. 

  14. E. A. Halpenny, "Pro-Environmental Behaviors and Park Visitors: The Effect of Place Attachment,"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Vol.30, No.4, pp.409-421, 2010. 

  15. G. H. G. McDougall, and T. Levesque,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s: Putting Perceived Value into the Equation,"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4, No.5, pp.392-410, 2000. 

  16. 황윤영, 생태관광의 지각된 가치가 관광체험, 실제 생태관광행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17. U. Jamrozy and L. Kesinee, "The Multiple Dimensions of Consumption Values in Ecotou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e,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11 No.1, pp.18-34, 2017. 

  18. 이광희, 변재진, "환경보전을 실현하는 생태유지관광개발에 관한 연구 : 녹색관광개발방안의 확산모색," 관광학연구, 제16권, 제1호, pp.133-165, 1992. 

  19. 여호근, 박봉규, 윤태환, "생태관광지(生態觀光地) 시설(施設) 요구도(要求度)와 습지(濕地) 생태관광(生態觀光) 체험(體驗) 프로그램 선호도(選好度)," 관광학연구, 제33권, 제7호, pp.247-267, 2009. 

  20. 진철웅, "생태관광 추진동기와 유인동기가 친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고창 운곡람사르습지 생태관광의 유인(pull) 동기와 추진(push) 동기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8호, pp.89-100, 2020. 

  21. C. A. Hunt and L. C. Harbor, "Pro-environmental tourism: Lessons from adventure, wellness and eco-tourism (AWE) in Costa Rica," Journal of outdoor recreation and tourism, Vol.28, 2019. 

  22. 이익수, "골프관광 동기가 골프장 선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439-446, 2012. 

  23. 최영희, 관광지 인터넷 광고가 관광이미지, 관광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릉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24. 하광수, 한범수, "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과 방문 후 행동의도의 결정요인," 관광학연구, 제25권, 제1호, pp.329-347, 2001. 

  25. 선샛별, 생태관광동기, 매력성, 지각된 가치, 행동 의도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26. 유동균, 정수봉, 최승국, "스킨스쿠버 이용자의 참여동기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제18권, 제1호, pp.345-356,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