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생활 문장제에서 현실맥락 고려에 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분석
Pre-service teachers' conceptions about considering the realistic contexts in the word problem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0 no.4, 2021년, pp.509 - 527  

이지현 (인천대학교) ,  이규희 (남성중학교)

초록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1) 실생활 문장제의 해결 과정에서 현실맥락을 예민하게 고려하는지, 2) 교사 입장에서 문제의 현실맥락을 예민하게 고려한/고려하지 않은 학생 응답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예비교사들 역시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일부 실생활 문장제에 대하여 현실맥락을 예민하게 고려하지 않았으며, 현실맥락을 예민하게 생각하지 않은 채 전형적인 풀이를 적용한 학생 응답을 현실맥락에 예민하게 반응한 답보다 높이 평가하였다. 예비교사 자신이 문제 해결 과정에서 현실맥락을 예민하게 고려했던 경우와 아니었던 경우 모두 학생의 현실맥락 고려를 문제 의도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혹은 문제 오류의 증거로 긍정적으로 수용하지 않았다. 예비교사들의 학생 응답에 대한 평가의견에 내포된 전제로부터 예비교사들이 수용했으며 실생활 문장제의 교수 학습 상황과 학생들에게 기대한 암묵적인 교수학적 계약을 구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었다. 실생활 문장제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탐색한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교사들이 실생활 문장제에 대해 가지고 있는 통상 교수학에 도전하고 수정할 수 있는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whether and how pre-service teachers took the realistic contexts seriously in the course of solving word problems; additionally, we investigated how pre-service teachers evaluated students' realistic and non-realistic answers to word problems. Many pre-service teachers, similar to st...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23)

  1. Boaler, J. (1993). The Role of contexts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Do they make mathematics more "real"?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3(2), 12-17. 

  2. Brousseau, G., & Warfield, V. M. (1999). The case of Gael.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8(1), 7-52. 

  3. Bruner, J. (1986). Actual minds, possible worlds. Harvard university press. 

  4. Chapman, O. (2006). Classroom practices for context of mathematics word problem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2(2), 211-230. doi:10.1007/s10649-006-7834-1 

  5. Depaepe, F., De Corte, E., & Verschaffel, L. (2010). Teachers' approaches towards word problem solving: Elaborating or restricting the problem contex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2), 152-160. doi:10.1016/j.tate.2009.03.016 

  6. Depaepe, F., De Corte, E., & Verschaffel, L. (2015). Students' non-realistic mathematical modeling as a drawback of teachers' beliefs about and approaches to word problem solving. In From beliefs to dynamic affect systems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37-156). Cham: Springer. 

  7. Duan, X., Depaepe, F., & Verschaffel, L. (2011). Chinese uppe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attitudes towards the place and value of problematic word problems in mathematics education. Frontiers of Education in China, 6(3), 449-469. doi:10.1007/s11516-011-0141-3 

  8. Gravemeijer, K. (1997). Solving word problems: A case of modelling? Learning and Instruction, 7(4), 389-397. 

  9. Greer, B. (1993). The mathematical modeling perspective on wor(l)d problems.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2, 239-250. 

  10. Greer, B. (1997). Modelling reality in mathematics classrooms: The case of word problems. Learning and Instruction, 7(4), 293-307. 

  11. Heo, J. S. (2008). An analysis of seventh graders' cognition on realistic word problem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Hwang, S. et al. (2018). Middle school mathematics 1. Seoul: Mirae-n Company. 

  13. Inoue, N. (2005). The realistic reasons behind unrealistic solutions: the role of interpretive activity in word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Instruction, 15(1), 69-83. doi:10.1016/j.learninstruc.2004.12.004 

  14. Lee, J. Y. et al. (2018). Middle School Mathematics 1. Seoul: Chunjae. 

  15. Kim, H. et al. (2018) Middle school mathematics 1. Seoul: Shinsago Company. 

  16. Kim, M. K. (2004). Children's realistic response on realistic word problem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2), 135-151. 

  17. Released PISA Items Maths (2006). Project Consortium: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Retrieved May 9, 2021, from https://www.oecd.org 

  18. Reusser, K., & Stebler, R. (1997). Every word problem has a solution-The social rationality of mathematical modeling in schools. Learning and Instruction, 7(4), 309-327. 

  19. Schoenfeld, A. H. (1991). On mathematics as sense-making: An informal attack on the unfortunate divorce of formal and informal mathematics. In J. F. Voss, D. N. Perkins, & J. W. Segal (Eds.), Informal reasoning and education (pp. 311-343). Hillsdal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 Park, K.(2006). A Study on didactical contracts as hidden rules in managing mathematics clas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6(1), 43-58 

  21. Verschaffel, L., De Corte, E., & Borghart, I. (1997). Pre-service teachers' conceptions and beliefs about the role of real-world knowledge in mathematical modelling of school word problems. Learning and Instruction, 7(4), 339-359. 

  22. Verschaffel, L., De Corte, E., & Lasure, S. (1994). Realistic considerations in mathematical modeling of school arithmetic word problems. Learning and Instruction, 4(4), 273-294. 

  23. Yoshida, H., Verschaffel, L., & De Cort, E. (1997). Realistic considerations in solving problematic word problems: Do Japanese and Belgian children have the same difficulties?. Learning and Instruction, 7(4), 329-33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