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학업성취만족도와 학업열의 사이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Grit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Academic Engage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2, 2021년, pp.225 - 230  

권은경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생의 학업성취만족도와 학업열의간의 관계에서 그릿매개효과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한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시 소재의 중학생 575명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만족도, 학업열의, 그릿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분석은 주요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릿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Baron&Kenny의 분석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매개효과의 유의성은 Sobel test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상관분석 결과 학업성취만족도와 그릿 및 학업열의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회귀분석 결과 학업성취만족도와 학업열의사이에서 흥미유지와 노력지속은 모두 부분매개하였다. 이는 학업성취만족도가 중학생의 학업열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릿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의미한다. 끝으로 중학생의 학업열의를 높이기 위해 학업과 관련된 흥미를 향상시키는 교육 및 상담방안과 다양한 학습동기향상프로그램 개발 등 학습상담의 방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satisfaction and Academic Engag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on 575 middle school students in Changwon, Gyeongsangnam-do, on academic achiev...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1)

  1. J. K. Whang.(1998). Application of Educational Psychology to Educational Practice and Future Task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2(1), 27-34. 

  2. S. B. Cha. (2021).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etween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3. M. M. Bong., H. Y. Kim., J. Y. Shin., S. H. Lee., H. S. Lee. (2008). Exploration of Socio-Cultural Factors Affecting Korean Adolescents'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4(1), 319-348. 

  4. M. N. Kwon., J. S. Lee. (2020). A multi-group analysis of smartphone dependency based on a structural relations analysis and gender in terms of negative parenting behaviors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grit, and academic enthusiasm.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7(2), 29-44. 

  5. J. Y. Lee. (2013). Testing the Grade Differences in Academic Engagement Using Latent Mean Analysi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2), 1-21. 

  6. J. Y. Lee., S. M. Lee. (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Academic Engagement Inventory (KAEI).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1), 131-147. 

  7. H. J. Lim., S. R. Lee. (2020).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Related to Parents, Teachers, Friends, and Academic Engagement.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1), 109-127. 

  8. J. Y. Cho., M. S. Kim. (2013). Gender differences of academic burnout and academic engagement among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8(4), 477-497. 

  9. E. K. Kwon. (2020). A Study of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Burnou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1), 123-127. 

  10. H. M. Kim & M. H. Hwang. (2015). Validation of the Korean Grit Scale for Children. The Institute for Education and Research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5(3), 63-74. 

  11.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Kelly D. R.(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12. A. L. Duckworth & P. D. Quinn.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 166-174. 

  13. M. R. Lee., J. H. Shin. (2020).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enting Style (warmth, autonomy support, structure provision), Grit,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Multi-group Analysis by School Level.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4), 779-805. 

  14. H. S. Ha., H. J. Lim., M. H. Hwang. (2015). The Group Difference of Grit and Self-control and its Relations to School Maladjustment, Academic Achievement, and Predictability of Personality.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1(3), 145-166. 

  15. E. K. Kwon. (2018).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Factors on Learning Motivation on Underachieve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3), 113-119. 

  16. Y. S. Park, U. C. Kim. (2009). Factors influencing happiness among Korean adolescents: With specific focus on the influence of Psychological, relational and financial resources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5(3), 399-429. 

  17. E. J. Ahn.(2020). The Effect of Mindset Program Using Picture Books on Mindset and Grit in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nyang. 

  18. I. N. Ok. (2004) A Study on a New Instructional Method in the Social Studies Classroom Activities.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Study, 7(1), 193-219. 

  19. W. B. Schaufeli, M. Salanova, V. Gonvalez-Roma, Bakker. (2002). The measurement of engagement and burnout: A two sample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3, 71-92. 

  20.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3. 

  21. M. E. Sobel. (1982), Asymptotic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In S. Leinhart(ed), Sociological Methodology. San Francisco: Jossey-Ba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