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학습자의 삶의 의미와 학업만족과의 관계: 학업열의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eaning of Life and Academic Satisfaction of Adult Learners: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Engage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2, 2021년, pp.257 - 265  

김은미 (건양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인기의 온라인 학습자의 학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삶의 의미와 학업열의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사이버대학교에 재학중인 148명의 성인학습자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3.0과 PROCESS Macro를 사용하였다. 상관분석결과 삶의 의미와 학업만족, 학업열의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학업만족과 학업열의 간에도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학업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효과를 확인해 본 결과, 독립변인인 삶의 의미와 매개변인인 학업열의와의 직접효과는 정적으로 유의하였다. 삶의 의미와 학업만족과의 관계에서 학업열의의 간접효과를 검증한 결과 매개효과는 유의미 하였다. 중년기의 삶의 의미에 대한 통찰을 통해서 학업에 열의를 보이고 이는 학업만족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성인학습자의 학업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동기화 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eaning of life and academic engagement as a factor that affects the academic satisfaction of online learners in adulthoo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48 adult learners enrolled in cyber university. For data analysis, Sps...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3)

  1. H. Y. Lim & S. M. Lee. (2014). A Study Exploring the Relationship of Educatioanl Participatory Motiv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mong adult Social Work Students of a Cyber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403-415. DOI : 10.5392/JKCA.2014.14.10.403 

  2. J. M Lee & S. I. Yeun(2011). The Effects of Learners' Motivation, Teaching Presence, Learning Flow on Learning Outcomes in Cyber Universi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12(1), 141-166. DOI : 10.15753/aje.2011.12.1.007 

  3. B. Y. Lee. (2009). Analytical psychology. Seoul: ILCHOKAK. 

  4. M. F. Steger, Y. Kawabata, S. Shinai, & K. Otake. (2008b). The meaningful life in Japan and the United States: Levels and correlates of meaning in life.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2(3), 660-678. DOI : 10.1016/j.jrp.2007.09.003 

  5. I. J. Kim (2014). Authenitic happiness. Seoul: goodpeople 

  6. C. D. Ryff & B. Singer.(1998). The contours of positive human health. Psychological Inquiry, 9(1), 1-28. https://www.jstor.org/stable/1449605 

  7. D. L. Debats, J. Drost & P. Hansed(1995). Experiences of meaning in life: A combined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6(3), 359-374. DOI : 10.1111/j.2044-8295.1995.tb02758.x 

  8. L. A. King & C. K. Napa,(1998). What makes a life goo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1), 156-165. DOI : 10.1037/0022-3514.75.1.156 

  9. S. Zika, & K. Chamberlain. (1992). On the Relation between Meaning in Life and Psycholgical Well-being.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3(1), 133-145. DOI : 10.1111/j.2044-8295.1992.tb02429.x 

  10. C. D. Ryff. (1989a). Beyond Ponce de Leon and Lide Satisfaction: New directions in quest of successful ageing.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t. 12(1), 35-55. DOI : 10.1177/016502548901200102 

  11. T. H. Kim & J. H. Kim. (2004). The Effects of Hope and Meaning of Life on Adolescents' Resilienc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3), 465-490. UCI : G704-000523.2004.16.3.004 

  12. H. S. Shin. (2002). Effects on Depressive Disposition of Middle-aged Women by Style of Living. The Korean Journal of Women Psychology, 7(1), 29-45. UCI : G704-001075.2002.7.1.004 

  13. K. J. Kim & H. L. Kim. (2016). The Mediating Effcts of the search for meaning and the presence of meaning in the relationship Self-reflection and Well-be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12), 159-185. DOI : 10.21509/KJYS.2016.12.23.12.159 

  14. R. W. Lent, D. Singley, H. B. Sheu, J. A. Schmidt & L. C. Schmidt. (2007). Relation of social-gognitive factors to academic satisfaction in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5(1), 87-97. DOI : 10.1177/1069072706294518 

  15. M. F. Steger, S. Oishi & T. B. Kashdan. (2009)Meaning in life across the life span: Levels and correlates of meaning in life from emerging adulthood to older adulthood.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4(1), 43-52. DOI : 10.1080/17439760802303127 

  16. R. F. Baumeister. (1991). Meaning of life. New York, NY:Guklford. 

  17. C. R.Snyder. (2002). Hope theory:rainbow in the mind. Psychological Inquiry, 13(4), 249-275. DOI : 10.1207/S15327965PLI1304_01 

  18. H. G. Yun & J. Y. Lee. (2014). Relationship of Social cognitive Factors to Academic Satisfaction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5), 1957-1977. DOI : 10.15703/kjc.15.5.201410.1957 

  19. J. Y. Park & Y. S. Jung. (2019). search for meaning in life and academic satisfaction: a mediating role of hope and a moderating role of social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6(2), 159-187. DOI : 10.16983/kjsp.2019.16.2.159 

  20. R. Misara & M. Mckean(2000). College Students' Academic Stress and Its Relation to their Anxiety, Time, Management, and Leisure Satisfaction. American Journal of Health Studies, 16, 41-51. https://www.proquest.com/scholarly-journals/college-students-academic-stress-relation-their/docview/210480531/se-2?accountid27770 

  21. H. A. Lee & H. I. Jo. (2013). The Relation among Perfectionism,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Burnout: the Mediating Effects of Motives and goal Process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5(3), 575-601. UCI : G704-000523.2013.25.3.013 

  22. W. B. Schaufeli, M. I. Salanova, V. Gonzales-Roma, & A. B. Bakker,(2002). The measurement of engagement and bounout: A confirmative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3, 71-92. DOI : 10.1177/0013164405282471 

  23. C. Maslach, & M. P. Leiter. (1997). The truth about burnout. San Francisco: Jossey-Bass. 

  24. A. B. Bakker & E. Demerouti (2008). Towards a model of work engagement.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13, 209-223. DOI : 10.1108/13620430810870476 

  25. J. A. Fredericks, P. C. Blumanfeld & A. H. Paris. (2004). Student engagement in schools: Potential of the concept, state of the eviden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 59-109. DOI : 10.3102/00346543074001059 

  26. M. F. Steger, P. Frazier, S. Oishi & M. Karler. (2006). The meaning in Life Questionnaire: assessing the presence of and search for meaning in lif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3(1), 80-93. DOI : 10.1037/0022-0167.53.1.80 

  27. D. R. Won, S. J. Kwon & K. H. Kim. (2005).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Meaning in Life Questionnair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0(2), 211-225. UCI : G704-000533.2005.10.2.003 

  28. M. J. Lee.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ccording to age and gender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The master's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I804:11009-000000084042 

  29. J. Y. Lee & S. M. Lee (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Academic Engagement Invent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1) 131-147. DOI : 10.17927/tkjems.2012.24.1.131 

  30. A. F. Hayes. (2013).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r, 51(3), 335-337. 

  31. M. K. Jeong.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forgiveness and the Meaning on Life of Middle Aged Women: The Mediating Effect of Reappraisal. Asia Culture Academy of Incorporated Association, 9(2), 365-378. DOI : 10.22143/HSS21.9.2.30 

  32. J. A. Son, J. J. Kim & M. S. Hyun. (2019). Mediating Effect of Meaning in Lif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nnectedness and Depression among Middle-aged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8(4), 373-381. DOI : 10.12934/jkpmhn.2019.28.4.373 

  33. J. Y. Beak & S. G Seo. (2014)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on Well-being: Meaning in Life as Moderator.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cology. 33(3), 509-531. DOI : 10.15842/kjcp.2014.33.3.00400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