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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서비스 품질요인이 유학생의 도서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Library Service Quality on International Students' Continuous U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5 no.1, 2021년, pp.415 - 437  

동정문 (상명대학교 문헌정보학전공) ,  오의경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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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도서관서비스 품질이 유학생의 도서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도서관불안이 두 변인들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수행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S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 213명을 대상으로 도서관서비스 품질, 도서관 지속적 이용의도, 도서관불안을 측정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으로 변수 간의 관계를 밝혀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도서관서비스 품질은 도서관 지속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도서관불안은 두 변인의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학생의 도서관 이용 개선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nalyze the impact of library service quality on the continuous use of libraries by international students and to verify that library anxiety plays a mediator role between the two variables - 'library service quality'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To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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