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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을 위한 화상교육 시스템의 설계
Design of Real-Time Video System for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10 no.1, 2021년, pp.29 - 34  

박지수 (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범순 ((주)메디오피아테크 에듀테크부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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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화상교육은 원격지에서 강의자와 학습자의 면대면 교육을 대체하는 효과적인 수업 운영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영상통화 및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영상을 통한 강의에 치중하게 되어 어학교육에서 효과성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그 외의 교육에서는 활용도가 미비한 실정이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영상 중심의 화상 교육이 있으면서 화상 회의 시스템이 가지는 영상 중심 화상교육의 제한점을 개선하여 강의자와 학습 참여자 모두에게 수업 중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수학교육에서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시간 화상 시스템의 설계 모델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al-time video education is used as an effective method of operating classes that replaces face-to-face education of instructors and learners in remote areas. However, the existing video call and video conferences system is mainly used, and this is effective in linguistic education because it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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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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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교수자에게는 화상 수업 운영의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고, 학습자에게는 수업 몰입도와 학습 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다. 또한 수학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1:N(예- 10명 이하)의 학습자로 구성하고, 개념에 대한 영상은 마이크로러닝을 적용하면서 학습자의 질문에 대응할 수 있는 실시간 화상교육시스템의 설계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수학 교과의 특성을 지원하면서 상호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된 실시간 화상교육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이는 교수자에게는 화상 수업 운영의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고, 학습자에게는 수업 몰입도와 학습 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수학교육에서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화상교육 시스템의 설계 모델을 제시하였다. 화상 프로그램의 일부 기능 추가를 통해 상호작용, 질문, 첨삭 지도, 그룹화 수업 등이 충분히 가능하므로 화상교육은 저비용, 고효율의 합리적인 교육 방법의 하나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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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 A. Kwon,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al-time Remote Video Education Focused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15, No.1, pp.94-108, 2017. 

  2. M. S. Kang and H. Y. Kim, "Case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e-Learning Using Teleconference Application," The e-Business Studies, Vol.12, No.3, pp.3-25, 2011. 

  3. J. Cadiz, A. Balachandran, and E. Sanocki, "MS Distance Learning Through Distributed Collaborative Video Viewing," Proc. of the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p.135-144, 2000. 

  4. C. I. Lim, H. K. Kim, S. W. Kim, and H. E. Lee, "Development of the Design Principles for Promoting Interactions in Collaborative Videoconferenc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9, No.3, pp.365-394, 2013. 

  5. J. K. Jeong, "A Study on Interaction Method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Distance education by Real-time conference System," Master of Science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gang at Seoul, Korea, 2010. 

  6. H. S. Kim, "The Diagnosis of Efficiency about Videoconferencing English Teaching supported by Daegu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2, pp.947-965, 2019. 

  7. J. S. Seo and S. W. Bang, "A Case Study of Korean Tutoring Using Video Conferenc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ilingualism, No.74, pp.213-237, 2019. 

  8. S. S. Park, "A Study on Web-Based Small Group Collaborative Instruction in Mathematics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8, No.2, pp.187-200, 2004. 

  9. IEEE Standard for Learning Technology-Learning Technology Systems Architecture (LTSA), in IEEE Std 1484.1-2003, pp.0_1-97, 2003, doi: 10.1109/IEEESTD.2003.94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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