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코로나 19 지표에 따른 교통수요 현황 및 상관관계 분석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and Correlation of Traffic Demand according to the COVID-19 Indicator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0 no.6, 2021년, pp.55 - 65  

한경희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  김도경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  강욱 (국토교통부 신공항기획과) ,  소재현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 19가 국내에서 2020년 1월 첫 확진자가 발생하며 현재까지 pandemic 상황이 지속하고 있다. 전례 없는 상황에 코로나 19는 교통 분야에도 영향을 끼쳤으며 시민들의 생활패턴변화로 교통량의 변화 및 대중교통 이용변화에 적절한 대응 방안이 존재하지 않았다. 현재 각 지자체에서는 pandemic 상황에 대한 질병 대책 방안은 별도로 수립하고 있지 않다. 향후 교통분야 질병 대책 방안 수립을 위해 교통량 및 대중교통 이용 건수를 분석하였으며 예측모형 개발을 위해 코로나 19 현황과 상관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교통량은 감소하였지만 개인 교통수단의 증가로 교통량 감소량은 대중교통 이용 건수에 비해 감소율이 낮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 현황은 초기에는 확진자 수에 영향을 받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확진자 수 보다는 사망자 수와 치명률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January 2020, the first COVID-19 confirmed patient occurred in Korea, and the pandemic continues to this day. In unprecedented situations, COVID-19 also affected the transportation sector, and there were no appropriate measures against changes in traffic volume and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du...

주제어

참고문헌 (12)

  1. Cho H. R., Yun S. B. and Jeong Y. J.(2020), "Seoul Transportation Changes and Strategies After COVID-19,"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7, no. 3, pp.46-51. 

  2. Jang D. I., Lim S. H. and Seong N. M.(2020), The Impact of COVID-19 on the Land Transportation Sector and the Direction of Response,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3. Jin J. H.(2020), Analysis of the Difference in Response by Dong and Living Population Change as a result of COVID-19 in Seoul, Chung-Ang Univercity Graduate School. 

  4. Kim C. M. and Han A. R.(2020), Transportation Policy after COVID-19 Changed from Efficiency to Safety, Gyeonggi Research Institute. 

  5. Lee J. and Lee S. J.(2020), COVID-19 Traffic Response Strategy Viewed as an Example of MERS Infectious Disease,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6. Lee S. J., Chai S. S., Lee C. H., An S. Y. and Jang K. T.(2020), "Effects of COVID-19 in Trip Patterns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7, no. 4, pp.17-27. 

  7. Lee Y. S.(2020), "The impact of COVID-19 on public transportation, Implications of each country's response," Working Paper, vol. 20, no. 3. 

  8. Lee Y. S.(2021), "Changes in public transportation use and transportation income during the COVID-19 period, and implications of overseas cases of financial support," Working Paper, vol. 21, no. 1. 

  9. Lim S. H.(2020), "An Analysis of Change in Traffic Demand with Coronavirus Disease 2019,"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9, no. 5, pp.106-118. 

  10. Park H. Y., Kim S. Y., Jeong S. J. and Seo S. B.(2021), "The Changes in the Parcel delivery service according to the Spread of COVID-19 in Korea,"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21, no. 6, pp.51-56. 

  11. SAMSUNG Traffic Safety Research Institute(2020), Traffic Changes after COVID-19, Press Release. 

  12. Yue H., Will B., Samantha S. and Dan W.(2020), Impacts of COVID-19 mode shift on road traffic, arXiv2005.016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