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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공판을 이용한 고압 가스 배관 내 밸브 유동 소음 저감에 대한 수치적 고찰
Numerical investigation on reduction of valve flow noise in high pressure gas pipe using perforated plate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40 no.1, 2021년, pp.55 - 63  

김규남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구가람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철웅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강웅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물리표준본부) ,  김극수 (대우조선해양(주) 선박해양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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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압가스 배관의 밸브 유동소음을 평가할 수 있는 수치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밸브 유동소음 저감을 위한 다공판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먼저, 고정확도의 비정상 압축성 대와류모사 기법을 이용하여 고압가스 배관의 밸브 유동과 이로 인한 유동소음을 예측하였다. 예측한 벽면 압력 스펙트럼을 측정값과의 비교를 통하여 수치해석결과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배관내에서 평균 유동장과 중첩되어 전파해가는 음향장의 음향파워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기반으로 배관내 밸브 유동에 의하여 하류방향으로 전파하는 음향파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밸브 유동 소음 저감을 위해, 다공평판을 설계하여 밸브 후류에 설치하고 동일한 수치해석 방법을 통해 배관 하류방향으로 전파하는 음향파워를 예측하였다. 예측 결과를 기존 배관 결과와 비교하여 음향파워가 9.5 dB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수치방법론은 고압가스 배관의 설계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기존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밸브 유동 소음을 효율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방법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umerical methodology is proposed for evaluating valve flow noise in a pipe conveying high pressure gas, and the effects of perforated plates on reduction of such valve flow noise are quantitatively analyzed. First, high-accurate unsteady compressible Large Eddy Simulation technique...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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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압가스 배관의 밸브 유동 소음을 평가할 수 있는 수치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공성 판이 밸브 유동 소음 저감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고정확도의비정상 압축성 LES 기법을 이용하여 고압가스 배관의 밸브 유동과 이로 인한 유동소음을 예측하였으며, 예측한 벽면 압력 스펙트럼을 측정값과 비교하여 해석 결과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를 확장하여 고압가스 배관 내 실제 밸브 형상에 대하여 유동 소음을 평가할 수 있는 수치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밸브 유동 소음 저감을 위한 다공성 판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고정확도의 비정상 압축성 LES 기법을 이용하여 고압가스 배관의 밸브 유동과 이로 인한 유동소음을 예측하였으며, 예측한 벽면 압력 스펙트럼을 측정값과 비교함으로써 수치해석결과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 첫째는 일반적인 기계장치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음기이며, 둘째는 항공기 엔진과 같이 유동 저항을 최소화 하는 벽면 흡음 장치, 마지막은 산업 현장에서 고압 배관 내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다공성 판이다. 논문에서는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다공성 판을 설계하고 배관에 부착하여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Fig.

가설 설정

  • 5 dB 감소하였다. PP의 소음저감 메커니즘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식과 같이 와류소음원을 점음원으로 가정하고 소음원의 크기 S를 정의하였다.
  • 1을 사용하였으며, 먼저 압력 기반 압축성 RANS 해석을 수행하였다. 배관 내 유체는 이상기체로 가정하였으며, 지배방정식은 내재적 방법을 통해 연속 방정식과 운동량 방정식을 동시에 푸는 연성 해석기법을 적용하였다. 유동의 차분화 방법은 충격파와 같은 급격한 유동 특성의 변화를 안정적으로 모사하기 위하여 풍상차분법을 적용하였으며, 난류 유동을 모사하기 위하여 k-ω SST 난류 모델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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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V. A. Carucci and R. T. Mueller, "Acoustically induced piping vibration in high capacity pressure reducing systems," ASME. 82-WA/PVP-8 (1982). 

  2. F. L. Eisinger, "Designing piping systems against acoustically induced structural fatigue," JPVT. 119, 379-383 (1997). 

  3. F. L. Eisinger and T. F. Joseph, "Acoustically induced structural fatigue of piping systems," JPVT. 121, 438-443 (1999). 

  4. Norsok Standard L-002, Piping System Layout,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Ed. 3, 2009. 

  5. G. Ku, S. Lee, K. Kim, and C. Cheong "Numerical investigation into flow noise source of a convergentdivergent nozzle in high pressure pipe system using wavenumber-frequency analysis" (in Korean), J. Acoust. Soc. Kr, 36, 314-320 (2017). 

  6. G. Ku, S. Lee, C. Cheong, W. Kang, and K. S. Kim "Development of high-fidelity numerical methodology based on wavenumber-frequency transform for quantifying internal aerodynamic noise in critical nozzle," Appl. Sci. 9, 2885 (2017). 

  7. K. Kim, G. Ku, S. Lee, S. Park, and C. Cheong, "Wave-number-frequency analysis of internal aerodynamic noise in constriction-expansion pipe," Appl. Sci. 7, 1137 (2017). 

  8. M. J. Lighthill, "On sound generated aerodynamically. PartI: General theory," Proc. Roy. Soc. London, A211, 564-587 (1952). 

  9. M. S. Howe, "Contributions to the theory of aerodynamic sound with appliction to excess jet noise an the theory of the flute," J. Fluid Mech. 71, 625-673 (1975). 

  10. P. Laffay, S. Moreau, M .C. Jacob, and J. Regnar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noise radiated by a ducted air flow discharge though diaphragms and perforated plates," J. Sound Vib. 472, 115177-115201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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