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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연 방사선 융합 차폐시트 단일 구조와 적층 구조의 비교를 통한 두께별 차폐성능 예측
Prediction of Shielding Performance by Thickness by Comparing the Single and Laminated Structures of Lead-free Radiation Fusion Shielding Shee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 2021년, pp.105 - 110  

김선칠 (계명대학교 의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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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에서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친환경 소재 방사선 차폐체는 시트 형태로 제작되어 Apron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친환경 Apron의 차폐성능은 납당량을 기준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납당량은 0.25~0.50mmPb로 제시되고 있다. 납이 주재료 사용되는 차폐체인 경우 납의 우수한 가공성으로 인해 두께로 차폐성능을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친환경 차폐시트는 차폐재료의 함량, 베이스 재료인 고분자 물질의 물성, 공정과정의 기술적 차이에 따라 차폐성능이 변화되어 두께 기준의 차폐성능을 제어하기가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두께를 기준으로 차폐시트를 제작하여 차폐성능을 평가, 비교하였다. 동일한 시트 제작공정을 제시하여 두께를 제어할 수 있는 캘린더 공정의 압연 기술을 적용하였고 여러층의 적층 구조와 단일 구조로 제작된 두 시트의 두께별 차폐성능을 비교하여 5%대의 차이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여러 층으로 차폐한 적층 구조 차폐시트가 더 효과적임을 증명하는 동시에 두께 중심의 차폐성능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diation shielding of affinity material, which is widely used in medical institutions, is made in sheet form and is mainly applied to apron. Shielding performance is presented based on lead equivalent, and is presented as 0.25-0.50mmPb. In the case of shielding materials where lead is used as the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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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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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밀도로 텅스텐을 첨가하지 않고 동일한 공정 조건 하에서 차폐 시트의 차폐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차폐시트의 최종무게를 동일하게 맞추고자 하였다. 그 결과 Fig 5의 입자 분산 SEM 사진에서도 시트 내부 밀도의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 동일한 공정을 통해 두께에 대한 차폐성능을 표준화 하여 방사선 차폐성능의 재현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동일한 제조 공정을 기반으로 한 경우 여러 겹의 적층 구조 차폐시트의 차폐성능이 5% 정도 상향되게 나타나, 두께별 차폐성능 예측에 있어서 이 점을 고려하여 차폐구조와 차폐성능을 계산할 수 있다.
  • 동일한 차폐 구성물질로 제작된 시트의 두께에 대한 구성이 단일구조에서 여러 층을 겹겹이 구성한 복합 적층 구조로 차폐성능을 비교하여 차폐율이 예측가능한 두께를 산정하고자 연구하였고, 차폐시트 제조 결과 차폐성능의 차이의 범위를 알아내었다. 따라서 향후 차폐물질의차이에 따라 두께를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동일한 차폐성능의 두께별 차폐율 변화를 실험하여 적층 구조 차폐시트의 차폐성능 재현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한 장의 차폐시트와 여러 장 겹겹이 적층 한 시트 구조의 차폐성능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 관전압을 사용하였다. 이는 인체에 사용되는 에너지 중 저에너지 영역대와 고에너지 영역대의 차폐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 한 장의 차폐시트와 여러 장 겹겹이 적층 한 시트 구조의 차폐성능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단일 구조와 적층 구조의 차폐 성능의 차이를 제시하고 동일한 조건으로 10회의 동일한 차폐시트 제조공정을 통해 최종 제품인 차폐시트의 차폐성능 재현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대한 외부 영향인자를 줄인 동일한 제조공정을 제시하여 여러 장 시트가 동일한 두께 범위에 차폐 능을 나타낼 수 있는지를 실험하였다.
  • 최대한 외부 영향인자를 줄인 동일한 제조공정을 제시하여 여러 장 시트가 동일한 두께 범위에 차폐 능을 나타낼 수 있는지를 실험하였다. 이를 통해 적층 구조 시트의 차폐성능 예측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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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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