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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의 피난동선 최적화에 대한 건축계획적 연구
An Architectural Study on Optimum Evacuation Route of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 2021년, pp.177 - 183  

김희교 (인하공업전문대학 건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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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의 학교시설의 건축계획적 분석을 통하여 향후 학교시설의 계획단계에서 실용적으로 활용 가능한 피난 및 대피 동선의 최적화를 목적으로 한다. 건축물의 계획단계에서, 건축물의 기능과 목적에 따라 구분된 평면 및 단면상의 조닝(Zoning)을 하고, 이에 따라 동선이 결정된다. 화재 또는 지진의 발생을 비롯한 재난의 발생 상황에서 효율적인 피난동선의 유무는 학교시설에서 생활하는 모든 이들의 생사와 연결되는 중요한 사항임은 물론이다. 인간의 행동특성을 분석하고 이해한 후, 최적화된 동선계획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피난이 가능할 수 있도록 건축계획 및 설계의 발전 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hiefly aims to clarify optimize evacuation circulation which can be applied to architectural planning through the analysis of educational facilities. On the planning phase, the evacuation circulation of buildings are defined through the zoning of plans and sections based on the functions...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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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계 법령은 준수하지만, 학교시설의 특수성과 안전을 고려한 가이드라인의 필요성도 면밀히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관련법규의 피난 및 대피 관련 규정과 학교시설과 관련한 기준을 분석하고, 학교시설의 건축설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피난동선의 건축 계획적인 최적화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안전한 피난 및 대피를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항목들은 단순 분류가 가능하지만 이러한 항목들이 학교시설의 건축계획에서 어떻게 반영되어 왔으며, 피난동선의 최적화를 위하여 어떤 부분이 우선순위에 따라 고려되어야 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학교시설은 기존의 학교시설과 달리 도서관 또는 체육시설을 지역주민에게 개방된 형태로 제공하는 등 마스터플랜에서 차별적인 형태를 띠며, 교실의 운영측면에서도 다수개의 교과별 특수학급의 운영 등 많은 변화를 수용하고 있다. 이전과 달라진 학교시설의 층별 조닝(Zoning)과 마스터플랜은 어떤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초․중‧고등학교의 학생들은 재난의 발생 시 어떤 행동특성을 보이는지를 예측하여 효과적인 피난계획을 계획에 반영하고자 한다.
  • 건축계획적으로 변화하였다. 최근에 건립된 학교시설의 건축계획적 내용을 파악하고,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피난 및 대피와 관련한 내용을 도출하여 향후 교육 시설의 건축계획에 활용할 수 있는 피난동선의 최적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최근에 설계가 완료되고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초등학교의 학생·교직원 전용 교육영역과 주민개방영역의 반영된 실제 조닝과 평면계획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피난 동선에서 고려할 사항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관계 법령은 준수하지만, 학교시설의 특수성과 안전을 고려한 가이드라인의 필요성도 면밀히 파악하고자 한다.
  • 피난 및 대피와 관련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관련 법규에 대한 파악 및 개선이 필요한 내용에 대한 분석을 연구의 시작점으로 한다. 현재 학교시설과 관련한 지침에서 피난에 대하여 강화된 규정이 따로 존재하지 않고, 일반적인 건축물에 대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조직적인 어려움: 사회과학자는 소방, 경찰당국과 효과적으로 협력하여 일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 ·화재기록은 인간행동의 연구에 부적합하다.
  • ·화재는 드물게 발생한다.
  • ·화재는 예측이 어렵다.
  • ·화재는 위험하며 행동이 비합리적이며 비체계적이다.
  • ·화재발생의 환경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화재 시의 행동을 일반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적다.
  • ·화재상황은 매우 복잡하다.
  • ·화재현상의 시뮬레이션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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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 H. Baek & K. K. Lee. (2012). A Comparative study on building exit access doorway code for egress, Journal of Spring Annual Conference of AIK, 32(1), 117-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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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 S. Park. (2012). A Study on the Main Characteristics and Factors of the Process of Beginning Egress during the Fire at the Building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s and Engineering, 26(2), 59-68. 

  4. British Standards. (1997). "BS DD 240 Fire Safety Engineering in Building, 126. 

  5. K. H. Lee. (1997). A Study on Human Behavioral Patterns in Building Fires and Application of Theirs to the Designing of Escape Route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3(7), 83-93. 

  6. B. M. Levin. (1984). Technology Report, 84(3), 3. 

  7. I. C. Ha. (2013). Minitry of Education School Excellence Winner Selected Through a Change of the School Faciliti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4), 59-62. 

  8. Korea Institute of Educational Environment. (2013). Academic Research of Design Criteria & Standards of School Facilities,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9. E. K. Hwang, D. H. Kim, J. H. Cho & K. S. Hwang. (2007).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Problems between Buildings's Evacuation laws. Annual Conference of AIK, 27(1), 733-736. 

  10. J. S. Lee & E. S. Kim. (2003).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Design and Management Guidelines of Infant Facilities through Reviewing of Evacuation Behavior.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9(7), 79-88. 

  11. J. S. Lee & E. S. Kim. (2004).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Design and Management Guidelines of Elderly Facility through Reviewing of Evacuation Behavior.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6), 145-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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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J. K. Lee, Y. K. Jeong, C. J. Kim & S. H. Lee. (2016). The Pedestrian Moving Path and Evacuation Route in Mixed-use Complex. Journal of Spring Annual Conference of AIK, 36(1), 53-54. DOI: 10.5659/JAIK_PD.2017.33.5.3 

  14. J. W. Lee & H. J. Kim. (2012). An Analysis on Layout Patterns and their Trends in the Prizewinners of Elementary.Middle.High School Design Competition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9(3), 3-12. DOI: 10.7859/kief.2012.19.3.003 

  15. J. Park, J. H. Choi & S. I. Kim. (2010). A Study on Psychological Behavior at Earthquake Evacuation using the Facet Theor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6(8), 7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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