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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파조건에서 경사제 항내측 사면에 거치된 테트라포드의 안정성 실험
Experiments on Stability of Tetrapods on Rear Slope of Rubble Mound Structures under Wave Overtopping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33 no.6, 2021년, pp.357 - 366  

김영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하천연구본부) ,  이종인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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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내측 피복재의 안정성에 대한 단면수리실험을 수행하였다. 국내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에서는 항내측 피복재의 중량산정 방법으로 상치콘크리트가 설치되지 않은 조건에 대하여 항내측 일부구간(최저설계 정수면에서 0.5 H 깊이까지)을 항외측 피복재와 동일 중량비의 피복재를 사용하도록 설계 도표로 제시하고 있다. 국내에 설계되는 대부분의 경사식 구조물은 상치콘크리트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안정중량 산정 방법이 필요하다. van der Meer(1999)가 제시한 안정계수(Nod = 0.5)를 기준으로 피복재(테트라포드)의 안정성을 검토하였으며, 항외측 피복재의 0.8배에 해당하는 중량의 피복재를 항내측에 거치할 경우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hydraulic model test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stability of armor units at harbor side slope for rubble mound structures. The Korean design standard for harbor and fishery port suggested the design figures that showed the ratio of the armor weight for each location of rubble ...

주제어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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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van Gent, M.R.A. (2007). Rear-side stability of rubble mound structures with crest elements, Coastal Structures 2007. pp.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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