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Disability Acceptance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185 - 194  

김영미 (목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진혜경 (목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통합교육이 보편화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장애수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2019년 9월 전라남도 3곳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4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3.0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성별, 학년은 장애수용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반면에 공감 능력, 접촉 경험, 장애아동에 대한 지식의 순으로 장애수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지식습득에 앞서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초등학생의 장애수용 태도 증진에 더욱 중요하며, 이를 위한 프로그램과 교육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또한, 접촉 경험이 장애수용 태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더 긍정적인 장애 관련 경험을 증진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students' disability acceptance attitudes in elementary schools in face of integrated education becoming common. For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472 students, from fourth to sixth grade, in three elementary schoo...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통합교육이 보편화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장애수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지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김선우,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들의 부모운동 경험에 관한 연구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 갈등 사건을 중심으로, 목포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2. 김삼섭,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성," 지적장애연구, 제18권, 제3호, pp.1-21, 2016. 

  3. 김종인, "우리나라 장애인의 사회통합과 지도자 역할," 나사렛 논총, 제3집, pp.175-192, 1998. 

  4. https://www.unesco.or.kr/data/unesco_news/view/766/1117/page/0? 

  5. 교육과학기술부, 특수교육 현황과 재정 통계, 2019. 

  6. 한수진, 한국 청소년 장애수용태도에 대한 개념도 연구 및 척도 타당화,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7. 국가인원위원회, 장애학생 교육권 증진을 위한 실태조사, 2014. 

  8. 정책연구보고서, 통합교육정책의 효과와 발전방안연구, 2015. 

  9. 이은미, 장애아동에 대한 지식, 자아존중감, 공감능력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0. 김다영, 영상자료 활용 장애이해교육이 일반아동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1. 장지원, 비장애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인권감수성이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2. 조은선,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공감과 또래관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3. 홍성윤, 청소년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4. 대한민국 법원 종합법률정보. http://glaw.scourt.go.kr/ 

  15. 이대식, 김수연, "장애인식개선 교육의 내용과 방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 교육논총, 제33권, 제1호, pp.113-136, 2013. 

  16. 신순자, 박정민, 강삼성, "장애이해교육과 장애체험활동이 초등학생의 장애 인식 및 장애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차이 분석," Vol.49, No.3, pp.171-197, 2010. 

  17. 주민영, 안성우, 서유경, "배려증진프로그램과 장애이해교육이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와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Vol.16, No.3, pp.227-247, 2014. 

  18. 강영하, 남윤석, 이복순,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 능력과 장애아동에 대한 또래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Vol.11, No.2, pp.195-214, 2010. 

  19. 하응태, 초등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지식 및 수용태도,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0. 강대옥, 하응태, 박재국, "초등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지식 및 수용태도," 영유아보육연구, 제15집, pp.43-67, 2009. 

  21.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2. 서희선,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 변화에 대한 소고: 장애이해교육과 통합교육 경험의 장기효과,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3. 곽홍란, "문학치료가 초등학생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국제언어문학, 제42권, pp.199-233, 2019. 

  24. 이나영, 고등학교 통합학급 일반학생의 공감능력 및 다문화 인식수준과 장애수용태도에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5. 소은진, 유형근, 신효선, "통합학급 고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 향상을 위한 공감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연구, 제12권, 제1호, pp.205-232, 2012. 

  26. 김지현, 부모와의 애착안정성 및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7. 구신실, "장애학생의 공감능력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지체.중복.중복.건강장애연구, 제55권, 제4호, pp.377-393, 2012. 

  28. 홍지청, 통합교육 경험유무에 따른 일반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9. 이한우, 이원령, "일반인들의 장애에 대한 태도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5권, 제1호, pp.471-492, 2004. 

  30. 김미옥, "사회복지학 전공생의 자아개념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연구:사회적 거리감에 대한 영향요인 및 극복 애안 분석,"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15권, pp.138-167, 2003. 

  31. 김은라, 박재국, 정계숙,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중복.건강장애연구, 제59권, 제1호, pp.29-53, 2016. 

  32. 임상열, 장애인 시설 봉사.체험활동 유무에 따른 일반 중학생의 장애 수용 태도 비교,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3. 김상현, 초등학생의 장애 인지 수준과 장애수용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4. 차민경, 중학생의 공감능력이 장애학생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35. 신영선, 통합교육경험의 유무에 따라 초등학교 비장애학생의 이타행동, 공감이 장애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6. 강영심, 이정은, "중학생의 공감능력이 장애학생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연구, 제25권, 제6호, pp.1429-1439, 2013. 

  37. 신유진, 초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이 장애인에 대한 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8. 박성희,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 서울: 문음사, 1997. 

  39. 최정민, 노인의 소득과 자살생각 간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40. 최은정, 박순길, "통합학급과 비통합학급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 비교,"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7권, 제3호, pp.71-87, 2014. 

  41. 노수희, "지적장애인의 학대 피해에 대한 탐색적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546-555, 2016. 

  42. 유용식, 권순신,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508-517, 20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