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점포의 무인화와 소매점 입지: 서울시 무인 편의점과 무인 할인판매점을 대상으로
Unattended Trends and Retail Locations: Focusing on Unmanned Convenience and Discount Stores in Seoul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4 no.4, 2021년, pp.411 - 424  

박소현 (성신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소매환경의 흐름을 형성하며 무인화를 구현하고 있는 소비 업종인 편의점을 대상으로 입지 특성을 파악하고 입지 분포에 영향을 끼친 지리적 속성을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를 사례로 편의점의 성장과 지역적 분포를 살펴보고, 무인 편의점과 무인 할인판매점의 입지 분포를 설명하는 감마 일반화 회귀모형을 구축한다. 분석 결과, 영업 중인 무인 편의점과 무인 할인판매점은 대중교통시설과 인접하고 상대적으로 인구의 유동은 낮지만 청년층 주거인구가 밀집하고 소매업, 외식업의 점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출점하여 분포하였다. 또한, 소매 품목의 범위와 특성에 따라 인구와 가구 속성의 영향력은 서로 다르게 작용하며 입지에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는 무인화한 점포의 초기 출점 입지 선정과 분포에 영향을 끼친 지리적 속성을 파악한 시작 연구로서 후속 학술 연구의 실증적 토대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가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ocation characteristics of convenience stores, a consumption industry that forms a new retail environment and implements unattended, and reveals the geographic factors that affect its location. For this purpose, we first examine the growth and regional di...

주제어

참고문헌 (46)

  1. 강재정.안순화, 2015, "대형할인판매점과 편의점의 입지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요인에 관한 연구," 산경논집, 34, pp.1-16. 

  2. 김수현.김태현.임하나.최창규, 2015, "소매업의 매출액을 결정하는 보행량 및 건조 환경 요인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50(3), pp.299-328. 

  3. 박소현.어정민.이금숙, 2020, "커피전문점 생존 및 폐업 분포의 군집 유형별 생멸 특성,"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3(4), pp.408-424. 

  4. 유혜정.김대환.권수아.권영상, 2020, "출.폐점에 따른 편의점 간 거리 변화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 8개 지역 편의점을 대상으로," 국토계획 55(3), pp.43-55. 

  5. 이금숙.박소현, 2019, "업종별 창업 및 폐업의 지리적 특성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2(2), pp.178-195. 

  6. 이금숙.박소현.신혜영, 2020, 온라인 정보검색과 음식점 입지에 나타나는 변화: 서울시를 사례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3(1), pp.56-70. 

  7. 이은호.김동규.조미정.고승영, 2013, "대중교통 분담률 제고를 위한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소 입지 결정,"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69, pp.449-453. 

  8. 이임동.이찬호.강상목, 2010, "편의점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입지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부동산학연구 16(4), pp.53-77. 

  9. 이재하.문명렬, 2002, "대구시 편의점의 공간 확산과 입지적 특성," 한국경제지리학회지 5(1), pp.69-87. 

  10. 이진희.이정재, 2018, "한국과 일본의 소매점 변화: 편의점을 중심으로," 일본문화연구 67, pp.277-292. 

  11. 이하경.김흥순.남재형, 2019, "음이항 회귀분석을 이용한 서울시 편의점의 입지 특성 분석," 국토지리학회지 53(1), pp.55-71. 

  12. 이향숙.진무위.추상호, 2017, "무인택배함의 최적입지 선정을 위한 방법론 개발," 한국ITS학회논문지 16(4), pp.13-24. 

  13. 이희연.홍의택, 1995, "GIS 기법을 활용한 편의점의 입지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시 송파구를 중심으로," 한국GIS학회지 3(2), pp.103-121. 

  14. 임재빈.정창무, 2008, "소매업종 분포패턴 및 업종간 입지관계에 관한 비교연구," 국토계획 43(2), pp.99-110. 

  15. 장정식.김흥순, 2019, "서울시 편의점의 입지요인 분석 -음이항 회귀분석의 적용-," 국토지리학회지 53(3), pp.283-293. 

  16. 최대규.유혜림, 2019, "로그모형과 일반화선형모형의 예측성능 비교: 횡단면자료의 개인지출의료비 예측 사례를 중심으로," 응용경제 21(4), pp.113-156. 

  17. 최막중.신선미, 2001, "보행량이 소매업 매출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국토계획 36(2), pp.75-83. 

  18. 최유나.정의철, 2012, "입지요인이 편의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동산.도시연구 5(1), pp.81-95. 

  19. 황규성.이찬호, 2014; "입지요인이 편의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분석 - 부산지역.경남지역 대상으로 비교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12(12), pp.129-137. 

  20. 황규성.장형진, 2016, "입지요인이 편의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동산학보 64, pp.199-211. 

  21. 산업통상자원부, 2021, 유통업체 매출 동향(2020). 

  22. 지방행정인허가정보, 2021, 음식점 정보. 

  23. 통계청, 2020, 경제활동인구조사. 

  24. 한국편의점산업협회, 2021, 산업현황(2020). 

  25. Amin, M., Qasim, M., Amanullah, M. and Afzal, S., 2017, "Performance of some ridge estimators for the gamma regression model," Statistical Papers, 61, pp.997-1026. 

  26. Belotti, F., Deb, P., Manning, W. G. and Norton, E. C., 2015, "twopm: Two-part models," The Stata Journal 15(1), pp.3-20. 

  27. Converse, P. D., 1949, "New laws of retail gravitation," Journal of Marketing 14(3), pp.379-384. 

  28. Denuwara, N., Maijala, J. and Hakovirta, M., 2021, "The impact of unmanned stores' business models on sustainability," SN Business & Economics 1, pp.143. https://doi.org/10.1007/s43546-021-00136-8 

  29. Diehr, P., Yanez, D, Ash A., Hornbrook M. and Lin, D. Y., 1999, "Methods for analyzing health care utilization and costs," Annual Review of Public Bealth 20(1), pp.125-144. 

  30. Dumais, S., Cutrell, E., Cadiz, J. J., Jancke, G., Sarin, R. and Robbins, D. C., 2016, "Stuff I've Seen: A system for personal information retrieval and re-use ACM SIGIR Forum," 49. pp.28-35. 

  31. Grover, G., Sabharwal, A. and Mittal, J., 2013, "An Application of Gamma Generalized Linear Model for Estimation of Survival Function of Diabetic Nephropathy Pati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tatistics in Medical Research 2(3), pp.209-219. 

  32. Helm, S., Kim, S. H. and Van Riper, S., 2020, "Navigating the 'retail apocalypse': a framework of consumer evaluations of the new retail landscap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54, 101683. 

  33. Jones, C., Boxenbaum, E. and Anthony, C., 2013, "The immateriality of material practices in institutional logics," In Institutional logics in action, Part A.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34. Jones, K. and Simmons, J., 1990. Location, Location, Location, Nelson Canada. 

  35. Li, Lan., 2017, "Data Visualization and Retrieval based Convenience Store Location Model of Fresh Products," Journal of Digital Information Management 15(3), pp.125-134. 

  36. Magana, G., 2019, "The online grocery report: the market, drivers, key players, and opportunities in a rising segment of e-commerce," Bus Insider Intell 1, pp.1-36. 

  37. Manning, W. G. and Mullahy, J., 2001, Estimating log models: to transform or not to transform? Journal of Health Economics 20(4), pp.461-494. 

  38. McCullagh, P. and J. A. Nelder. 1989. Generalized Linear Models. 2nd ed. London: Chapman & Hall/CRC. 

  39. Morris, A. S., Silk, J. S., Steinberg, L., Myers, S. S. and Robinson, L. R., 2007, "The role of the family context in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6(2), pp.361-388. 

  40. Nelder, J. A. and Wedderburn, R. W., 1972, "Generalized linear model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General) 135(3), pp.370-384. 

  41. Nelson, R. L., 1958. The selection of retail locations, F. W. Dodge Corporation: New York. 

  42. Olsson, U., 2002, "Generalized Linear Models," An applied approach. Studentlitteratur, Lund, 18. 

  43. Park, S. and Lee, K., 2021, "Examining the Impact of E-Commerce Growth on the Spatial Distribution of Fashion and Beauty Stores in Seoul," Sustainability 2021, 13(9), pp.5185. 

  44. Pregibon, D., 1980, "Goodness of link tests for generalized linear model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C 29, pp.15-23. 

  45. Reilly, W. J., 1931, The law of retail gravitation, Knickerbocker Press: New York 

  46. Widaningrum, D. L., 2015, "The Third Information Systems International Conference A GIS-Based Approach for Catchment Area Analysis of Convenience Store," Procedia Computer Science 72, pp.511-5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