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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 운항 특성을 반영한 선박 예지 정비 모델 개념 제안
A Study on the Concept of a Ship Predictive Maintenance Model Reflection Ship Operation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7 no.1, 2021년, pp.53 - 59  

윤익현 (목포해양대학교 항해정보시스템학부) ,  박진규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과) ,  오정모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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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운송 산업은 특성상 항공 및 철도 등의 다른 운송 산업보다 비교적 늦게 신기술이 적용되는 산업이다. 현재 대부분의 선박은 기계장치 및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운용 시간 기반으로 정비를 하는 사후 정비(Corrective Maintenance, CM)와 예방 정비(Preventive Maintenance, PM)에 속하는 시간 기반 정비(TBM, Time Based Maintenance)가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높은 유지보수 비용이 요구되고, 육상의 즉각적인 지원이 어려우며, 선박이 멈추면 즉시 위험에 노출되는 해양 환경에서 운영되는 선박에서 과도한 단순 정비로 인한 인력과 비용 낭비, 예측되지 못한 고장 및 결함으로 유발되는 사고 등으로 인해 운용 효율화 측면에서 기존 정비법에 대한 한계점이 문제시 되고 있다. 예지 정비(Predictive Maintenance, PdM)는 진보된 기술로 기계의 상태 및 성능을 모니터링하여 고장시기를 예측하여 정비하는 방법으로 핵심 기계장치가 항상 최상의 작동 상태를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은 해양 환경에서 PdM의 적용성에 중점을 둔 해양 예지 정비(MPdM, Maritime Predictive Maintenance)에 대해 고안하였으며, 제시된 MPdM은 지리적 고립과 극한 해양 상황 등 해양 운송 산업의 특수한 환경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본 논문은 선진 미래 해양 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MPdM이라는 개념과 그 필요성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ine transport industry generally applies new technologies later than other transport industries, such as airways and railways. Vessels require efficient operation, and their performance and lifespan depend on the level of maintenance and management. Many studies have shown that corrective m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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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객선의 운항 시간 및 여건 등으로 인하여 오전 항차 시 평상시보다 수심이 낮은 항로로 항해 시취득한 데이터를 반영하여 분석한 결과로 오전 항해 클러스터 영역을 벗어나 오후 항해 클러스터에 가까운 영역에 결과가 도출됨을 확인 함으로써 MPdM의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기계 학습의 결과와 알고리즘 결과 간의 교차 검증을 통해 알고리즘의 정확성을 확보 할 수 있었다. 또한 전체 센서뿐만 아니라 각 센서의 정확도를 다양한 센서 조합과 확인을 통하여 센서의 수량을 줄일 수 있는지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은 운송 수단에 적용되는 정비 유형에 대하여 파악 및 분석하였다. 해양에서 운용되는 장비와 시스템은 특수한 사용환경으로 고장과 결함에 취약한 경우가 존재하며, 즉각적인 육상 지원을 받을 수 없어 선제적이고 효율적 인정비 시스템이 요구되어 해양 운송 선박에 PdM을 적용하고자 필요성을 검토하였고, 해양 환경에 중점을 둔 해양 예지 정비(MPdM, Maritime Predictive Maintenance) 기반 모델을 구성하고 검증 및 개선하였다.
  • 본 논문은 해양 환경에서 PdM의 적용성에 중점을 둔 해양 예지 정비(MPdM, Maritime Predictive Maintenance)에 대해 고안하였으며, 여객선(차도선)에 고안된 기초 MPdM을 적용하여 개선 및 사용성 검증을 통해 MPdM이라는 개념과 그 필요성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해양 환경에서 PdM의 적용성에 중점을 둔 해양 예지 정비(MPdM, Maritime Predictive Maintenance)를 소개한다. 해양 기계의 핵심 부분의 오작동 및 고장은 선박의 운항을 중단시키거나 손상을 일으켜 항해가 지연될 뿐만 아니라 인명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
  • 연안을 운항하는 300톤급 여객선(차도선)을 대상으로 선박 운항 현황 조사 및 MPdM 개선을 위한 현장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안 여객선은 입출항이 빈번하게 이루어져 선박 및 기계장치의 다양한 운용 조건에서의 데이터 취득 및 내구성 관련 검토가 가능하며, 연안의 계절에 따른 변화무쌍한 날씨 및 조류 변화 등 다변하는 해상환경에서 운용되어 다양한 외부조건에 대한 데이터 취득이 가능하여 MPdM 적용 및 검토 대상으로 연안 여객선을 선정하였다.
  • 한국의 거친 바다와 여러 도서 지역을 항해하는 해당 여객선의 특성상 숙련되고 경험이 많은 선장과 엔지니어의 역량이 무엇보다 안전운항에 중요하게 판단됐으며, 선박의 상태 및 항로 변경에 영향을 미치는 선장과 엔지니어의 교대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현장 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는 MPdM의 활용 가능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연구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현장의 의견을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CM의 경우, 설계자가 본래 설계 수명에 도달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기계장치를 유지 관리하기 위해 어떠한 조치나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이러한 정비 개념에서 고장이나 결함은 필수적으로 나타나며, 고장이나 결함을 미리 방지하는 것은 경제적이지않다고 가정한다. CMe 일괄 사후 정비(Deferred Corrective Maintenance, DCM)와 비상 정비(Emergency Maintenance, EM) 의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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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kyuz, E. and E. Celik(2018), The role of human factor in maritime environment risk assessment: A practical application on Ballast Water Treatment (BWT) system in ship, Human and Ecological Risk Assessment, 24(3), pp. 653-666. 

  2. Bahr, N. J.(2018), System safety engineering and risk assessment: a practical approach. CRC press. 

  3. Diana, T.(2017), Has market concentration fostered on-time performance? A case study of seventy-two US airports, J. Air Transport Management, 58, pp. 1-8. 

  4. Favi, C., F. Campi, M. Germani, and S. Manieri(2018), Using design information to create a data framework and tool for life cycle analysis of complex maritime vessels, J. Cleaner Production, 192, pp. 887-905. 

  5. Mehairjan, R., M. Osborne, and J. Smit(2019), Substation Maintenance Strategies, Substations, 12(2), pp. 997-1009. 

  6. Sotiralis, P., N. P. Ventikos, R. Hamann, P. Golyshev, and A. P. Teixeirac(2016), Incorporation of human factors into ship collision risk models focusing on human centred design aspects, Reliability Engineering & System Safety, 156, pp. 21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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