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공공기술 사업화를 위한 창업교육의 핵심요인 분석 : 한국형 아이코어 사업성과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Key Factor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r Public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 Focusing on the Performance of Korean I-Corps Project원문보기
연구개발(R&D)의 주요 목적이 과거 지식 창출 중심에서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통한 경제적 이익 창출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공공성(public character)을 내재한 공공기술 역시 사회적 기여와 더불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 또한 대학 및 정부출연연구소의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공공기술 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한국형 아이코어 사업)'을 실시하여 기초·원천 연구성과의 사업화를 선도할 수 있는 핵심인력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교육 관련 선행연구와 동 사업의 성과분석을 목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창업학습', '적용도',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재무적 자원' 등 사업성과와 관련한 4개의 요인을 도출하였고, 가설 검증 및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통해 이러한 영향요인 간의 관계를 실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아이코어 사업의 성과인 '재무적 자원'에 미치는 '창업학습'의 직접적인 영향은 통계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창업학습'으로부터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적용도'와 '비즈니스 모델'이 '재무적 자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에 따라 결과적으로 '창업학습'이 '재무적 자원'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검증되었다. 특히 '창업학습'이 '적용도'에 미치는 높은 수준의 영향과 '적용도'가 '비즈니스 모델'과 '재무적 자원'에 미치는 영향 역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재무적 자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들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공공기술기반 창업교육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향후 효과적인 공공기술 사업화를 위한 지원사업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개발(R&D)의 주요 목적이 과거 지식 창출 중심에서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통한 경제적 이익 창출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공공성(public character)을 내재한 공공기술 역시 사회적 기여와 더불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 또한 대학 및 정부출연연구소의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공공기술 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한국형 아이코어 사업)'을 실시하여 기초·원천 연구성과의 사업화를 선도할 수 있는 핵심인력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교육 관련 선행연구와 동 사업의 성과분석을 목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창업학습', '적용도',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재무적 자원' 등 사업성과와 관련한 4개의 요인을 도출하였고, 가설 검증 및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통해 이러한 영향요인 간의 관계를 실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아이코어 사업의 성과인 '재무적 자원'에 미치는 '창업학습'의 직접적인 영향은 통계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창업학습'으로부터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적용도'와 '비즈니스 모델'이 '재무적 자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에 따라 결과적으로 '창업학습'이 '재무적 자원'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검증되었다. 특히 '창업학습'이 '적용도'에 미치는 높은 수준의 영향과 '적용도'가 '비즈니스 모델'과 '재무적 자원'에 미치는 영향 역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재무적 자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들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공공기술기반 창업교육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향후 효과적인 공공기술 사업화를 위한 지원사업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As the main purpose of R&D changes from the center of knowledge creation to the center of economic value creation through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public technologies can also secure economic feasibility as well as make a social contribution. Korea has been focusing on fostering co...
As the main purpose of R&D changes from the center of knowledge creation to the center of economic value creation through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public technologies can also secure economic feasibility as well as make a social contribution. Korea has been focusing on fostering core human resources who can lead the commercialization of basic and original research results by launching the 'Support project for exploring startups linked with public technology-based markets' since 2015 in order to promote public technology startup. This study is based on the results of a survey for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performance of this project. In addition, this study derived four factors related to the I-corps project performance from the results of this survey and verifi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se factors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In summary, it was confirmed that 'Application Level' and 'Business Model,' which are positively affected directly from 'Entrepreneurship Learning,' have positive effects on 'Financial Resources'. Furthermore, the indirect effect of 'Entrepreneurship Learning' on 'Financial Resources' was verified. In particular, the high level of impact of 'Entrepreneurship Learning' on 'Application Level,' and the impact of 'Application Level' on 'Business Model' and 'Financial Resources' were also positive.
As the main purpose of R&D changes from the center of knowledge creation to the center of economic value creation through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public technologies can also secure economic feasibility as well as make a social contribution. Korea has been focusing on fostering core human resources who can lead the commercialization of basic and original research results by launching the 'Support project for exploring startups linked with public technology-based markets' since 2015 in order to promote public technology startup. This study is based on the results of a survey for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performance of this project. In addition, this study derived four factors related to the I-corps project performance from the results of this survey and verifi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se factors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In summary, it was confirmed that 'Application Level' and 'Business Model,' which are positively affected directly from 'Entrepreneurship Learning,' have positive effects on 'Financial Resources'. Furthermore, the indirect effect of 'Entrepreneurship Learning' on 'Financial Resources' was verified. In particular, the high level of impact of 'Entrepreneurship Learning' on 'Application Level,' and the impact of 'Application Level' on 'Business Model' and 'Financial Resources' were also positiv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특히 ‘창업기업 운영’, ‘휴업/폐업’, ‘보류/준비’, ‘창업포기’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투입-산출’의논리를 바탕으로 공공기술 사업화를 위한 창업교육의 핵심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아이코어 사업의 성과 분석 결과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사전지식, 학습효과, 사업효과, 비즈니스 모델, 사업 후 적용도, 효과성, 언어적 능력, 사업 만족도 등을 중심으로 조사된 데이터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창업학습(entrepreneurship learning)’, 창업 교육의 ‘적용도(application level)’,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 그리고 ‘사업 효과(business effect)’ 등 4개의 요인을 도출하였고, 각 요인별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러한 성과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아이코어 사업이 갖는 특성별 수준의 균형 정도가 실제 창업 가능성과 인과관계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결과만으로는 특성 간 관계를 파악하기는 어려우며, 따라서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 및 검증하여 아이 코어 사업의 효과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이코어 사업 성과분석을 위해 2019년 한국연구재단이 실시한 사업참여팀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출과 요인 간 관계를 실증하였고,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즉, ‘적용도’와 ‘비즈니스 모델’ 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하고 ‘적용도’가 ‘비즈니스 모델’에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본 연구모형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에 따라 이 두 변수가 종속변수인 ‘재무적 자원’에 미치는 영향은 분리되어 해석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 또한 이러한 영향요인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아이코어 사업을 통한 창업학습은 실험실 창업팀의 재무적 자원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2: 아이코어 사업을 통한 창업학습은 실험실 창업팀의 적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아이코어 사업을 통한 창업학습은 실험실 창업팀의 비즈니스 모델 정교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4: 아이코어 사업을 통한 창업 적용도는 실험실 창업 팀의 재무적 자원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5: 아이코어 사업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정교화는 실험실창업 팀의 재무적 자원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6: 아이코어 사업을 통한 창업 적용도는 실험실 창업 팀의 비즈니스 모델 정교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과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술 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한국형 아이코어 사업)’을 대상으로 현황과 성과를 분석하여 성공적인 공공기술 창업을 위한 방향성을 일차적으로 검토한다. 둘째, 해당 지원사업의 성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기술 사업화의 성패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창업교육의 성과 요인들을 도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이러한 요인들 간 영향을 검증한다.
첫째,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과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술 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한국형 아이코어 사업)’을 대상으로 현황과 성과를 분석하여 성공적인 공공기술 창업을 위한 방향성을 일차적으로 검토한다. 둘째, 해당 지원사업의 성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기술 사업화의 성패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창업교육의 성과 요인들을 도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이러한 요인들 간 영향을 검증한다. 마지막으로, 분석 및 검증결과를 통해 공공기술 사업화를 목적으로 한 창업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하고 향후 개선 및 보완되어야 할 부분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국형 아이코어 사업(이하 아이코어 사업)의 창업 교육 과정에서 지식습득을 의미하는 ‘창업학습 (entrepreneurship learning)’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이 변수가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측면에서의 ‘적용도(application level)’와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정교화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아이코어 사업의 주요 성과인 경영을 위한 ‘재무적 자원(financial resource)’ 확보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Fig. 3과 같이 개념적 연구모형을 구축하였고, 이를 통해 6개의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이코어 사업 참여를 통해 학습한 창업 관련 지식이 동사업의 성과인 재무적 자원 확보 수준과 기업가적 역량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가설 1, 2, 3을 설계하였다. 한편, 연구가설 4, 5, 6 은 창업학습을 통해 획득한 지식의 실질적인 활용 역량간 관계와 이러한 기업가적 역량이 아이코어 사업에 참여한 창업팀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검증을 통해 공공기술 사업화 지원사업의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설문은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아이코어 사업에 참여한 팀 대표 및 팀원을 대상으로 실험실 창업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효과와 사업 만족도 등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특히 ‘창업기업 운영’, ‘휴업/폐업’, ‘보류/준비’, ‘창업포기’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투입-산출’의논리를 바탕으로 공공기술 사업화를 위한 창업교육의 핵심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아이코어 사업의 성과 분석 결과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투입-산출’의논리를 바탕으로 공공기술 사업화를 위한 창업교육의 핵심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아이코어 사업의 성과 분석 결과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사전지식, 학습효과, 사업효과, 비즈니스 모델, 사업 후 적용도, 효과성, 언어적 능력, 사업 만족도 등을 중심으로 조사된 데이터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창업학습(entrepreneurship learning)’, 창업 교육의 ‘적용도(application level)’,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 그리고 ‘사업 효과(business effect)’ 등 4개의 요인을 도출하였고, 각 요인별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이 설문은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아이코어 사업에 참여한 팀 대표 및 팀원을 대상으로 실험실 창업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효과와 사업 만족도 등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특히 ‘창업기업 운영’, ‘휴업/폐업’, ‘보류/준비’, ‘창업포기’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2019년 1월에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아이코어 사업에 참여한 팀 대표 및 팀원을 대상으로 한국연구재단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참여년도 별 응답자는 2015년 4명, 2016 년 18명, 2017년 32명, 2018년 56명으로, 총 110명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한다. 참여년도 별 응답자는 2015년 4명, 2016 년 18명, 2017년 32명, 2018년 56명으로, 총 110명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방법은 요인도출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이후 확인적 요인분석 및 판별 타당성 분석을 위해 SmartPLS 3.
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이후 확인적 요인분석 및 판별 타당성 분석을 위해 SmartPLS 3.2.9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PLS(Partial Least Square)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방법으로 연구가설 및 모형을 검증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하기 전에 측정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얼마나 잘 설명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Kaiser-Meyer- Olkin(KMO)와 Bartlett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KMO 측도는 좋은 수준인 0.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판별 타당성을 검증하는 보다 보수적인 방법으로 Fornell-Larker 기준을 사용하였고, 각 구성개념의 분산추출지수(AVE)의 제곱근 중 가장 낮은 값(0.771)이 다른 구성개념과의 가장 높은 상관관계(0.514)보다 크게 나타남에 따라 판별타당성 또한 확보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특허 중심의 법률에 대한 창업상태별 사업효과조사 결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거나 출원 중인 경우의 응답 결과가 ‘창업기업운영’ 팀은 중간값을 상회하는 3.31 에서 3.67의 수준을 보인 반면, ‘휴업/폐업’ 및 ‘창업포기’ 팀은 2점대의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팀에 대한 창업상태별 사업효과 조사 결과, 공통적으로 ‘창업에 필요한 인력 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생산에 대한 창업상태별 사업효과에서는 ‘자원 또는 협력업체의 보유’ 부문에서 ‘창업포기’ 팀만이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67의 수준을 보인 반면, ‘휴업/폐업’ 및 ‘창업포기’ 팀은 2점대의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팀에 대한 창업상태별 사업효과 조사 결과, 공통적으로 ‘창업에 필요한 인력 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생산에 대한 창업상태별 사업효과에서는 ‘자원 또는 협력업체의 보유’ 부문에서 ‘창업포기’ 팀만이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재무에 대한 창업상태별 사업효과를 살펴보면, ‘창업기업 운영’ 팀이 초기자금확보와 운용에 대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보이는 반면, ‘휴업/폐업’, ‘보류/준비’, ‘창업포기’ 팀은 모두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팀에 대한 창업상태별 사업효과 조사 결과, 공통적으로 ‘창업에 필요한 인력 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생산에 대한 창업상태별 사업효과에서는 ‘자원 또는 협력업체의 보유’ 부문에서 ‘창업포기’ 팀만이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재무에 대한 창업상태별 사업효과를 살펴보면, ‘창업기업 운영’ 팀이 초기자금확보와 운용에 대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보이는 반면, ‘휴업/폐업’, ‘보류/준비’, ‘창업포기’ 팀은 모두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창업 포기’ 팀은 다른 유형의 팀과는 달리 창업에 대한 의지가 상대적으로 저조한 만큼 성공적인 창업에 대한 잠재력 또한 매우 낮은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아이코어 사업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과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아이코어 사업이 갖는 특성별 수준의 균형 정도가 실제 창업 가능성과 인과관계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결과만으로는 특성 간 관계를 파악하기는 어려우며, 따라서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 및 검증하여 아이 코어 사업의 효과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KMO 측도는 좋은 수준인 0.831로 나타났으며,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Bartlett 검증 결과 또한 유의확률 0.000을 보임에 따라 본 연구의 측정변수 간 상관관계가 유의하고 요인분석에 적합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각 구성개념의 신뢰도 수준인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 값이 0.7 이상, 구성개념과 척도 간 관계의 적합성을 나타내는 합성 신뢰도 (Composition Reliability: C.R) 값 또한 0.7 이상, 척도의 분산이 구성개념을 설명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분산추출지수(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 값이 0.5 이상으로 확인되었고, 이로써 본 연구의 잠재변수에 대한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과 수렴 타당성 (convergent validity)을 확보하였다.
연구가설로 설정한 총 6개 경로의 직접효과 분석 결과, 독립변수인 ‘창업학습’이 종속변수인 ‘재무적 자원’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이를 제외한 나머지 5개 경로의 직접효과는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 1은 기각되었고, 가설 2부터 가설 6까지는 모두 채택되었다 (Table 8 참조).
반면, ‘창업학습’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적용도’와 ‘비즈니스 모델’이 ‘재무적 자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에 따라 결과적으로 ‘창업학습’이 ‘재무적 자원’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검증되었다.
특히, ‘창업학습’이 ‘적용도’에 미치는 높은 수준의 영향과 ‘적용도’가 ‘비즈니스 모델’과 ‘재무적 자원’에 미치는 영향 역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사실을 감안했을 때 아이코어 사업에서 ‘적용도’ 는 ‘재무적 자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시장분석이나 마케팅 전략 등 창업을 위한 지식은 창업에 필요한 자금 확보나 운용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보다는 창업에 필요한 재무적 측면의 자원을 얻기 위한 활동의 근간(basis)이 되는 개념으로 해석될 수 있다. 개념적 측면에서도 학습이란 학습자로 하여금 관련 지식이나 경험을 얻는 행위이자 발전적인 변화의 초석을 의미[34]하기 때문에 이렇게 학습한 내용들은 활용할 수 있는 단계를 거쳤을 때 비로소 성과에 대한 ‘창업 학습’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기대할 수 있다.
셋째, 비록 ‘창업학습’과 ‘재무적 자원’의 관계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매개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지만 ‘재무적 자원’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높고 긍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영향력은 창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는 ‘창업 학습’을 통해 얻은 제품과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사업화 전략 없이 단순히 높은 수준의 기술이나 아이디어만으로는 결코 기술창업의 성공을 달성할 수 없다 [38]는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후속연구
둘째, 해당 지원사업의 성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기술 사업화의 성패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창업교육의 성과 요인들을 도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이러한 요인들 간 영향을 검증한다. 마지막으로, 분석 및 검증결과를 통해 공공기술 사업화를 목적으로 한 창업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하고 향후 개선 및 보완되어야 할 부분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이코어 사업에 참여한 팀의 팀장 또는 팀원을 대상으로 개인 수준 분석을 실시하였고, 표본 규모 역시 110개라는 한계를 지닌다. 동시에 단일사례 분석에 따른 대표성 결여의 문제도 갖고 있다.
동시에 단일사례 분석에 따른 대표성 결여의 문제도 갖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팀 단위의 분석을 통해 조직 차원에서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도출이 필요하며, 다년도의 양적 데이터와 함께 다중 성공사례 등의 질적 측면을 함께 분석하여 연구의 범위를 확장한다면 공공기술 사업화를 위한 지원사업의 효과성을 보다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39)
U. H. Sung, H. J. Moon, H. Kang, "Factors impacting public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and its strategy for R&D management",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Vol.18, No.3, pp.468-491, 2015. UCI: G704-001043.2015.18.3.003
W. C. Lee, J. I. Choi, "A study on the application plan of basic original technology in science & research parks: Focus on science parks in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9, No.3, pp.63-74, 2014.
S. J. Son,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Gap recognition and bridge design, STEPI Insight, Vol.178,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2015.
W. C. Lee, J. I. Choi, "A study on the direc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iversities linked to community",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12, No.6, pp.89-98, 2017. DOI : https://doi.org/10.16972/apjbve.12.6.201712.89
Y. J. Kim, M. G. Ko,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echnological proliferation of university research and development performance, Issue Paper, 2013-10,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ng and Planning, 2013.
OECD, OECD Main Science and Technology Indicators, 2019. URL: https://www.oecd.org/sti/msti2019.pdf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Korea Institute for Advanced Technology, Korea Institute of Intellectual Property, 2018 Report on the status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Policy Research Report, 2018. URL: https://www.kiip.re.kr/ebook//access/ecatalog.jsp?callmode&catimage&Dir1864&cpage270
G. N. Son, Status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in the public sector, Policy Trend, Vol.30, N0.3,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8.
I. K. Yeo, Public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status and challenges, Issue Paper, 2019(1),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2019. DOI : https://doi.org/10.16972/apjbve.9.3.201406.63
H. J. Ko, T. J. Choi, D. H. Moon, H. W. Tak, H. J. Lee, Research on how to cultivate professional manpower for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to activate laboratory startups, NRF Issue Report, Vol.2019-05, No.5,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2019.
D. L. Birch, "Who creates jobs", The Public Interest, Vol.65, pp.3-14, 1981.
H. Entorf, W. Pohlmeier, Employment, innovation and export activities, in J. P. Florens(Ed.) Microeconometrics: Surveys and applications, London: Basil Blackwell, 1990.
D. L. Birch, J. Medoff, Gazelles, in Lewis C. Solmon and Alec R. Levenson(Ed.), Labor markets, employment policy and job creation, pp.159-168, Boulder: Westview Press, 1994.
J. Van Reenen, "Employment and technological innovation : Evidence from U.K. manufacturing firms", Journal of Labor Economics, Vol.15, No.2, pp.255-284, 1997. DOI : https://doi.org/10.1086/209833
A. Fayolle, B. Gailly, N. Lassas-Clerc, "Effect and counter-effe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social context on student's intentions", Estudios de Economia Aplicada, Vol.24, No.2, pp.509-524, 2006.
T. J. Bae, S. Qian, C. Miao, J. O. Fiet,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A meta-analytic review",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38, No.2, pp.217-254, 2014. DOI : https://doi.org/10.1111/etap.12095
D. F. Kuratko, "The emerge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Development, trends, and challenge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29, No.5, pp.577-598, 2005. DOI : https://doi.org/10.1111/j.1540-6520.2005.00099.x
G. Solomon, "An examina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Small Business and Enterprise Development, Vol.14, pp.168- 182, 2007. DOI : https://doi.org/10.1108/14626000710746637
J. A. Timmons,, New venture Creation Entrepreneurship for the 21st Century, Irwin McGraw Hill, Illinois, Fourth Edition, 1994.
Y. T. Lee, "The effects of new store movment (University Student Field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entrepreneurial intentions and small enterprise owners' management performances", Journal of SME, Vol.36, No.1, pp.135-157, 2014.
M. G. Choi, E. J.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on entrepreneurial intention",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Vol.24, No.5, pp.201-220, 2012.
Y. M.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Business Economy Research, Vol.47, No.1, pp.133-149, 2014.
J. M. Crant, "The proactive personality scale as a predictor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34, No.3, pp.42-49, 1996.
B. R. Johnson, "Toward a multidimensional model of entrepreneurship: The case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the entrepreneur",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14, No.3, pp.39-54, 1990.
D.C. McClelland, "Testing for compr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pp.1-14, 1973.
L. M. Spencer, S. M. Spencer, Competency at work, John Willey & Sons, 1993.
J. R. Baum, E. A. Loche, K. G. Smith, "A multidimensional model of venture growt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4, No.2, pp.292-303, 2001. DOI : https://doi.org/10.2307/3069456
Y. S. Park, Y. J. Kwon,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trainees and lecturers on the food service entrepreneurship education", Journal of Foodservice, Vol.12, No.2, pp.7-28, 2009.
J. H. Cho, C. J. Kim,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entrepreneurship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Moderating effects of entrepreneurial education and entrepreneurial participatio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18, No.4, pp.53-75, 2015.
G. Nabi, F. Linan, A. Fayolle, N. Krueger, A. Walmsley,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higher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and research agenda",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Vol.16, No.2, pp.277-299, 2017.
E. C. Rideout, D. O. Gray, "Does entrepreneurship education really work? A review and methodological critique of the empirical literature on the effects of universitybased entrepreneurship education",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51, No.3, pp.329-335, 2013. DOI : https://doi.org/10.1111/jsbm.12021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Public technologybased market linked startups Search Support Project 2016 Business Guide, 2016.
J. I. Choi, W. C. Lee, T. J. Choi, D. H. Moon, S. Y. Cha, G. S. Park, E. J. Yim, Performance analysis for startups search support business in connection with the market (Korean I-Corps Project), NRF ISSUE REPORT, 2020(3),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2020.
H. M. Weiss, Learning theory and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in M. D. Dunnette and L. M. Hough(Ed.), Handbook of Industrial Organizational Psychology, pp.75-169,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1990.
J. I. Choi,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Traversing the Valley of Death, Hankyungsa. ISBN: 9788968441189, 2016.
J. I. Choi, S Markham, "Creating a corporate entrepreneurial ecosystem: The cas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the RTP, USA", Journal of Open Innovation: Technology, Market, and Complexity, Vol.5, No.62, pp.1-15, 2019.
W. C. Lee, J. I. Choi, "Science and technology business: The role of International Science Business Belt",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11, No.4, pp.139-148, 2016. DOI:https://doi.org/10.16972/apjbve.11.4.201608.139
V. K. Jolly, Commercializing new technologiesGetting from mind to market,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US, 1997.
K. P. Hong, J. I. Choi, S. K. Jang,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s of public science and technology-based startup training program : An exploratory study of Korean I-Corps program",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20, No.4, pp.271-292, 2017. DOI:http://dx.doi.org/10.24991/KJHRD.2017.12.20.4.2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