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기관 인증평가에 대한 인식 및 개선방안 연구
Analysis of Perceptions on Accreditation System of Vocational Training Providers and Measures to Improve the Accredit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2, 2021년, pp.694 - 704  

고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철순 (부산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부가 지원하는 직업훈련의 품질 향상을 위하여 2015년부터 직업훈련기관에 대한 인증평가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시행되고 있는 직업훈련기관 인증평가 제도와 이 제도에 대한 인증평가자와 직업훈련기관의 인식을 검토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직업훈련기관 인증평가 제도를 일찍부터 활발히 운용해 온 독일과 영국 등의 유럽 제도 및 국내의 관련 제도를 검토하였다. 또한 직업훈련기관 인증평가자 131명과 직업훈련기관 370개소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직업훈련기관 인증평가의 기준이나 인증평가 절차의 변화는 현재 시점에서 크게 요구되지는 않으나 직업훈련기관의 자체적인 품질관리시스템을 장기적으로는 요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인증평가자와 직업훈련기관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도 모두 인증평가를 통하여 직업훈련기관의 품질관리체계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응답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우수한 직업훈련기관 중심의 직업훈련 실시강화, 근로자 대상의 단기간 직업훈련을 실시하는 직업훈련기관에 대한 간소한 인증평가 제도의 도입, 인증기간 중 자체적으로 지속적인 품질관리가 가능하도록 모니터링의 강화, 직업훈련 성과 중심의 인증평가 제도 운용 등과 같은 개선사항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the quality of government-funded vocational training, an accreditation system of vocational training providers has been implemented since 201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improvement measures by analyzing the accreditation system and the perceptions surrounding it. To this 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따라서 우리나라보다 앞서 직업훈련기관 인증제도를 발전시켜 나간 유럽 및 국내의 전문대학기관평가인증제, 직업훈련기관의 인증평가를 직접 담당하는 인증평가자와 피인증평가기관인 직업훈련기관의 인증평가 제도에 대한 인식에 근거하여 직업훈련기관 인증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논문의 목적은 이상과 같은 직업훈련기관 인증평가제도와 이에 대한 인식을 검토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독일과 영국 등의 유럽제도 및 국내의 관련 제도로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제를 검토하였다.
  • 있을 뿐이다. 즉,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인증평가 제도에 대한 인식을 검토하는 학술적 차원의 연구는 없으며, 이 논문에서는 따라서 현재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는 인증평가 제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현재 직업훈련기관 인증평가는 기관이 적절하게 직업훈련을 수행할 자격과 능력이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5년 이후 매년 4, 000개소 내외의 직업훈련기관이 인증평가를 받고 있는데, 향후 5 년 및 3년 인증기관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매년 실시되는 인증평가 규모는 줄어들 수도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H. S. Lee, D. H. Kang, M. Y. Chang, H. S. Woo, J. W. Lee, B. L. Jeong, "Perception of Occupational Therapy Faculty Members on the National Accredit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24, No.2, pp.99-109, 2016. DOI:https://doi.org/10.14519/jksot.2016.24.2.08 

  2. Ministry of Education, "Greater Fairness and Accountability for Higher Education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Ministry press release, Dec. 7, 2017. Available: https://www.korea.kr/news/%20%20%20pressReleaseView.do?newsId156241813 

  3. H.S. Kim, Education Program Evaluation of Theory and Practice, Education and Science Company, p.300, 2014. 

  4.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of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 Education, Accreditation of VET Providers in 2020: A Reference for In-class Training Providers, p. 284, 2019. 

  5.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of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 Education, Internal document. 

  6.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of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 Education, Accreditation of VET Providers in 2020: A Reference for In-class Training Providers, p. 284, 2019. 

  7.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of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 Education, Accreditation of VET Providers in 2020: A Reference for In-class Training Providers, p. 284, 2019. 

  8.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of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 Education, Internal document. 

  9. N. I. Jung, B. J. Hwang, "The Influence of the Cerfification System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ion on Management Performance: The Mediation Effect of Absorptive Competence and Innovation Behavior,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35, No.1, pp.175-199, 2020. 

  10. S. J. Jeong, M. S. Lee, "A Study on the Changes in Vocational Training Evaluation and its Cases and Effect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8, No.6, pp.137-187, 2019. DOI: 10.37210/JVER.2019.38.6.137 

  11. CEDEFOP, Assuring Quality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role of Accrediting VET providers, Luxembourg: Publications office of the European Union, p.228, 2011. 

  12. OFSTED, Further education and skills inspection handbook, 2020. Available: https://assets.publishing.service.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873169/Further_education_and_skills_handbook_Mar2020.pdf 

  13. CEDEFOP, Assuring Quality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role of Accrediting VET providers, Luxembourg: Publications office of the European Union, p.228, 2011. 

  14. Ministry of Education, "2018 University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Results", Ministry press release, Dec. 17, 2018. Available: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37&lev0&statusYNW&smoe&m0303&opTypeN&boardSeq77448 

  15. Ministry of Education, "2018 University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Results", Ministry press release, Dec. 17, 2018. Available: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37&lev0&statusYNW&smoe&m0303&opTypeN&boardSeq77448 

  16.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of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 Education, Internal document.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