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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경중량 수직형 충격 시험 장비의 선형 동역학 모델 수립을 통한 충격 시험 설계 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hock Test Design Method Using Linear Dynamic Model of Light Weight Vertical Shock Test Machine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4 no.1, 2021년, pp.70 - 78  

김준혁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오부진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임담혁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val surface ships and submarines could be exposed to non-contact underwater explosion(UNDEX) environment. Equipment installed on the ships and submarines could be damaged by shock load generated by UNDEX environment. Therefore, shock survivability of equipment generally evaluated by shock tests.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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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샘플링 주파수는 10 kHz이며 필터링 하지않은 가속도 계측 결과를 사다리꼴 수치 적분을 수행하여 속도와 변위를 계산하였다. 따라서 정확한 가속도 계측이 요구되었으며 이때 시험 전과 후의 가속도계의 오프셋을 비교하여 계측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확인하였다. 시험 결과 가속도계의 오프셋이 발생하는 경우 데이터를 파기하고 재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경중량 수직형 충격 시험 장비의 구성과 작동 원리를 소개하고, 선형 동역학 모델을 수립한 뒤 시험을 통해 검증하여 시험 설계 기법에 적용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먼저 충격 시험 장비의 작동원리와 구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 자유도의 선형 단순화 모델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경중량 수직형 충격 시험 장비의 선형 동역학 모델 수립을 통한 충격 시험 설계 기법에 관한 연구를 다루었다. 먼저 경중량 수직형 충격 시험 장비의 구성 요소와 작동 원리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형 동역학 모델을 제안하였다.
  • 충격 시험 장비는 두 개의 질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하로만 이동하도록 구속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논문에서는탑재 장비에 의한 영향을 무시하기 위해 탑재 장비는시험대에 고정되어 시험대와 동일하게 거동하는 상황으로 제한하였다. 디스크스프링과 고무판, 폴리우레탄댐퍼를 고려하여 이동 부와 시험대는 식 (1)과 식 (2) 와 같이 스프링, 댐퍼 모델로 수립하였다.
  • 그러나 시험에 필요한 예산과 공간, 환경오염을 고려하였을 때 비효율적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접촉성 수중 폭발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 하중을 지상에서 모사하여 구현하는 충격 시험 장비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전체 매개 변수의 영역은 디스크스프링의 강성을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가속도와 속도의 비교는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시험대의 거동이 1200 ms 이후에 충분히 감쇠한다고 가정하여 수행하였다.
  • 디스크스프링의 강성은 제조사의 매뉴얼을 기반으로선정되었다[10]. 단일 디스크스프링의 강성은 압축 거리에 따라 변경되나 50 % 압축 거리 기준으로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디스크스프링의 적층에 따른강성은 동일한 방향으로 디스크스프링이 적층되는 경우 스프링을 병렬로 연결되는 효과를 가지며 반대 방향으로 적층되는 경우 스프링이 직렬로 연결되는 효과를 가진다.
  • 따라서 충격 응답 선도는 목표 함수로 선정 할 경우 시간 영역 응답모사가 비가역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충격 응답 선도는 시간 영역 응답이 적절하게 모사 되었을 때 종속되어 나타난다고 가정하였다. 전체 매개 변수의 영역은 디스크스프링의 강성을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 디스크스프링은 균일하게 질량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에너지() 관점에서 식 (6)과 같이 유효 질량을 구할 수 있다. 또한 디스크스프링 유효질량의 영향은 이동 부가 디스크스프링과 접촉하고 있을 때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최종적인 질량은 식 (7)과 같다.
  • 시험대의 거동을 가속도와 속도 영역에서 비교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목표함수는 식 (9)와 (10)과 같다. 변위는 속도가 적절하게 모사 되었을 때 종속되어 나타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충격 응답 선도의 정의에 따라 시간 영역 응답에 따라 충격 응답 선도는 유일하게 존재하지만 충격 응답 선도에 따른 유일한 시간 영역 응답은 존재하지 않는다[11].
  • 5와 같다. 변위의 초기 위치는 스트로크만큼 시험대가 하강했다고 가정하여 시험대의 충격 인가 시점에서의 위치를 -30 mm로 계산하였다. 충격이 인가 된 이후 변위가 시험대의 초기 위치인 0 mm으로 수렴하기 때문에 계측이 적절하게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 디스크스프링이 스트로크()만큼 압축 된 이후 충격 시험 장비 구조물에 의해 추가 하중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 파단 볼트의 설계 하중은 디스크스프링의 압축으로 발생하는 하중보다 항상 크다고 가정하였다.
  • 4와 같다. 속도의 초기 값은스트로크만큼 시험대가 하강한 뒤 정지 상태라고 가정하여 0 m/s로 계산하였다. 충격이 인가 된 이후 속도가 초기 값으로 수렴하였기 때문에 계측이 적절하게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 9와 같다. 이때 디스크 스프링과 고무판, 폴리우레탄 댐퍼의 선정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으며 스트로크 또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 3과 같다. 충격 시험 장비는 두 개의 질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하로만 이동하도록 구속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탑재 장비에 의한 영향을 무시하기 위해 탑재 장비는시험대에 고정되어 시험대와 동일하게 거동하는 상황으로 제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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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ilitary Specification, BV043, "Shock Resistance Experimental and Mathematical Proof," 1985. 

  2. J. Lee, J. Bae, J. Choi, J. Kim, G. Kong, "Applying CAE to Evaluate Shock Resistance of Equipment Design for Naval Vessel," Journal of the KNST, Vol. 1, No. 1, pp. 31-36, 2018. 

  3. J. Seong, J. Choi, J. Kim, S. Baek, "A Study on Shock Resistance Evaluation of Equipment for a Naval Ship by Using BV-043,"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1361-1366, November, 2015. 

  4. J. H. Park, W. H. Kim, H. S. Kim, Y. C. Choi, "A Study on the Shock Analysis of the Multi-Function Console According to the Shock Response Spectrum Requirements of the Elastic Platform,"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3, No. 10, pp. 805-811, 2016. 

  5. Military Specification, MIL-S-901D, "Shock Tests, H.I. (High-Impact) Shipboard Machinery, Equipment, and Systems, Requirements for," 1989. 

  6. Zhaodong, W., Yu, W., Lei, Z., Jianye, D., "Modeling and Dynamic Simulation of Novel Dual-wave Shock Test Machine," In Proceedings of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luid Power and Mechatronics IEEE, pp. 898-901, 2011. 

  7. Zhang, Z. Y., Wang, G. X., Wang, Y., "Numerical Modeling of Dual-Pulse Shock Test Machine for Simulating Underwater Explosion Shock Loads on Warship Equipment," Journal of Shanghai Jiaotong University(Science), 14(2), pp. 233-240, 2009. 

  8. T. H. Kim, J. S. Bae, C. W. Shul, "Investigation on the Parameter Determination and Implementation of a Dual-Pulse Shock Test Machine Using a MR Damper,"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30(12), pp. 5381-5387, 2016. 

  9. J. Bae, "The Shock-Test Result and Analysis Using Dual-Pulse Shock Testing Machin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21.3, pp. 342-348, 2018. 

  10. Eberhard, F., K. Wolfgang., "Handbook for Disc Springs," Adolf Schnorr GmbH+ Co., 2003. 

  11. Brake, M. R., "An Inverse Shock Response Spectrum,"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25(7), pp. 2654-2672, 2011. 

  12. Chu, A., "Zeroshift of Piezoelectric Acceleroemeters in Pyroshock Measurements," Shock Vib Bull, 57, pp. 71-80, 1987. 

  13. Wen, J., Liu, C., Yao, H., Wu, B., "A Nonlinear Dynamic Model and Parameters Identification Method for Predicting the Shock Pulse of Rubber Waveform Generator,"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120, pp. 1-15,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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