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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CR 믹서형상에 따른 배기가스와 환원제 혼합 효율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Mixing Efficiency of Exhaust Gas and Reductant According to SCR Mixer Shap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74 - 79  

최문석 (영남이공대학교 스마트 e-자동차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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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CR 시스템 내에서 믹서 형상에 따른 배기가스와 요소수의 혼합 효율을 분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실험을 위하여 SCR 모사시스템을 제작하였으며, 균일도 측정을 위하여 균일도 측정기를 촉매 위치에 부착하였다. 실험변수는 배기가스의 유량, 온도, 믹서의 타입, 촉매의 거리를 변수로 두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로는 스월각 분석, 요소수 분포 형태, 균일도 등을 확인하였으며, 모델 A와 B의 스월각 실험결과 모델 A의 스월각이 전체 RPM영역에서 약 7~8도 높게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요소수 균일도 실험결과 SCR 시스템 내에 믹서가 없는 경우에는 요소수가 한쪽으로 편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믹서 모델 A는 전체적으로 고른 분포를 나타내었고 모델 B는 짧은 거리에 균일도 감지기를 설치하였을 때는 약간의 편중이 있지만 점차 거리가 멀어질수록 안정적인 요소수 분포를 나타내었다. 균일도 목표타겟인 혼합 효율 90%는 모델 A와 모델 B에서 만족할 수 있었으며, 특히 모델 A의 경우가 촉매 위치 10cm에서 이미 90%의 효율을 만족하는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ixing efficiency of exhaust gas and urea according to the mixer shape in the SCR system. For the experiment, an SCR simulation system was manufactured, and a uniformity detector was attached to the catalyst location to measure the uniformity.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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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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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질소산화물 저감시스템 중 질소산화물 저감 효율이 큰 Urea SCR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배기가스와 Urea의 믹싱효율 분석을 위하여 Urea SCR 모사장치를 제작하여 믹서 형상에 따른 혼합효율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wi: 포인트 속도 : 평균 속도유량 n:포인트 개수) 본 연구에서는 TUI식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배기가스와 우레아의 혼합 효율에 관하여 실험을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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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S. Choe,, and D. S. Choi. "Study of the Optimization of the SCR Catalyst Position in by Exhaust System of using Mixer",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9.24, 1-5. 2016 

  2. Jones, Casey B., et al. "Effects of dioxygen pressure on rates of NOx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with NH3 on Cu-CHA zeolites", Journal of Catalysis, 389, 140-149, 2020 DOI: https://doi.org/10.1016/j.jcat.2020.05.022 

  3. Wu, X., Yu, X., Huang, Z., Shen, H., & Jing, G. "MnOx-decorated VOx/CeO2 catalysts with preferentially exposed {110} facets fo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Ox by NH3",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268, 118419, 2020. DOI: https://doi.org/10.1016/j.apcatb.2019.118419 

  4. I. R. Khan, Y. Lethwala, A. Chawla, & S. Jaichandar, "Study of Nox Treatment with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and Diesel Exhaust Fluid with Emphasis on Importance of Mixer in Flow", In Proceedings of ICDMC 2019, pp. 41-49. Springer, Singapore 2020. 

  5. R. Vignesh, & B. Ashok, "Critical interpretative review on current outlook and prospects of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 for De-NOx strategy in compression ignition engine", Fuel, 276, 117996, 2020. DOI: https://doi.org/10.1016/j.fuel.2020.117996 

  6. Huang, Haozhong, et al. "Analysis of deposit formation mechanism and structure optimization in urea-SCR system of diesel engine", Fuel 265 (2020): 116941. DOI: https://doi.org/10.1016/j.fuel.2019.116941 

  7. C. Choi, Y. Sung, G. M. Choi, & D. J. Kim, "Numerical analysis of NOx reduction for compact design in marine urea-SCR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7(6), 1020-1033, 2020 DOI: https://doi.org/10.1515/ijnaoe-2015-0071 

  8. E. M. E. L. I. E. Samuelsson, & S. A. R. A. Holmberg, A CFD study of the urea supply, droplet breakup and mixing in a pipe upstream of a SCR catalyst, Master's thesis, [5] 

  9. LIM, Joo-Hyoung, et al. "A numerical analysis on distribution of reductant with mixer application and various injection method in urea-scr system", In: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130-13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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