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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라톤대회 참가자의 참가 동기와 선호유형에 대한 Q방법론적 접근
A Q Methodological Approach to Motive and Preference for Marathon Enthusias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2, 2021년, pp.103 - 112  

유영설 (수원농생명과학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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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라톤대회 참가자의 대회 참가 동기와 선호유형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간의 주관적 태도나 가치를 탐색하는데 유용한 Q방법론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총 4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다. 제1유형은 국내 메이저급 대회에 참가하여 축제 분위기를 즐기는 것에 두드러진 의미를 두어 메이저 대회 참가 선호형으로 정의하였고, 제2유형은 마라톤대회에 참가하여 마라톤도 즐기고 선행의 뜻을 전할 수 있는 것에 두드러진 의미를 두어 의미형 대회참가 선호형으로 정의하였으며, 제3유형은 마라톤도 즐기고 유명 관광지를 방문하는 것에 두드러진 의미를 두어 관광형 대회 참가 선호형으로 정의하였다. 끝으로, 제4유형은 개인의 기록을 경신하는 것에 두드러진 의미를 두어 기록형 대회 참가 선호형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이벤트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motivation factors of marathon crew members using Q methodology. Four distinct factors were emerged throughout the analysis: the first factor is 'the major event participation preference' who is seeking mega or big marathon events to enjoy festival atmosph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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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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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마라톤대회에 참가하는 동호인 마라토너들의 마라톤대회 참가 동기와 선호유형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간의 주관성을 탐색하기에 적합한 Q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이러한 필요에 따라 본 연구는 일반 마라톤대회에 정기적으로 참가하는 일반 생활체육 마라토너들을 대상으로 마라톤대회 참가에 대한 동기 및 선호유형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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