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의 유형별 시각 기능의 문제 발생률에 대한 융복합적 접근
Convergence Approach to the Incidence of Visual Function Problems by the Type of ADHD in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2, 2021년, pp.113 - 120  

조형철 (강원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  노효련 (강원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각적인 장애를 호소하는 ADHD로 진단받은 아동의 유형별 시각 기능의 특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ADHD로 진단받은 아동 49명으로 시각기능이 정상범위에서 벗어난 경우이다. Korean-ADHD Rating Scale을 이용하여 ADHD 유형을 알아보았고 시각기능 검사를 통해 시각 기능의 문제를 알아보았다. 시각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ADHD 아동들은 부주의 유형(69.4%)이 가장 많았으며 시력은 좋지만 시각 기능 문제가 드러난 경우도 50% 정도 되었다. 주의력결핍 유형에서 근시 관련 시각장애, 과잉활동형 유형에서 난시 관련된 시각장애가 높게 나타났다. 버전스 기능 장애에서는 폭주부족이 가장 많았으며 유형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ADHD 아동의 유형별 시각장애의 특성은 차이가 나타나므로 시각 기능 장애의 검사와 선별을 통해 아동의 문제행동에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visual function impairment of children with each type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9 children diagnosed with ADHD with visual function out of the normal range. The type of ADHD was investigated usi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n this study, among children diagnosed with ADHD, we tried to determine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visual function problems according to each type of ADHD. Some meaningful results were drawn and the conclusions based on these findings are as follows.
  • Second, there will be problems with visual function characteristic of ADHD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visual function problems of children with each type of ADHD who also had a visual impairment. Whether visual function might affect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ADHD was also investigated based on this result.
  • This study attempted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 function by the type of ADHD in children. As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 impairment according to the type of ADHD in the children,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 impairment and the behavioral characteris -tics of children with ADHD is needed in the future.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J. H. Ko, S. W. Kim & H. C. Li. (2012). The effects of endogenous attention and reorienting on performance of detection task. Science of Emotion and Sensibility, 15(1), 37-46. 

  2. D. K. DeCarlo, M. Swanson, G. McGwin, K. Visscher & C. Owsley. (2016). ADHD and vision problems in the national survey of children's health. Optometry and Vision Science, 93(5), 459-465. DOI: 10.1097/OPX.0000000000000823 

  3. A. Shumway-Cook & M. H. Woollacott. (2007). Motor Control: Translating Research Into Clinical Practice,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4. D. B. Granet, C. F. Gomi, R. Ventura & A. Miller-Scholte.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convergence insufficiency and ADHD. Strabismus, 13(4), 163-168. DOI: 10.1080/09273970500455436 

  5. A. Thapar, M. Cooper, O. Eyre & K. Langley. (2013). What have we learnt about the causes of ADHD?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54(1), 3-16. DOI: 10.1111/j.1469-7610.2012.02611.x 

  6. D. K. DeCarlo, E. Bowman, C. Monroe, R. Kline, G, McGwin Jr., & C. Owsley. (2014). Prevalence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mong children with vision impairment. Journal of AAPOS, 18(1), 10-14. DOI: 10.1016/j.jaapos.2013.10.013 

  7. Johns Hopkins Medicine. Attention-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 in Children https://www.hopkinsmedicine.org/health/conditionsand-diseases/adhdadd 

  8. T. Shochat, O. Tzischinsky & B. Engel-Yeger. (2009). Sensory hypersensitivity as a contributing factor in the relation between sleep and behavioral disorders in normal schoolchildren. Behavior Sleep Medicine, 7(1), 53-62. DOI: 10.1080/15402000802577777 

  9. G. J. DuPaul, T. J. Power, A. D. Anastopoulos & R. Reid. (1998). ADHD Rating Scale-IV: Checklists, Norms, and Clinical Interpretation,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24(2), 172-178. 

  10. J. W. Kim, K. H. Park & M. J. Choi. (2004). Screening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community mental health services for children,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3(2), 200-208. (in Korean). 

  11. Y. H. Yan, J. W. Kim, Y. N. Kim, S. C. Cho & B. N. Kim. (2007). Screening for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for Children in Seoul,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7(3), 292-298. (in Korean). 

  12. J. T. Nigg. (2005). Neuropsychologic theory and findings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he state of the field and salient challenges for the coming decade. Biological Psychiatry, 57(11), 1424-1435. DOI: 10.1016/j.biopsych.2004.11.011 

  13. H. Byun, J. Yang, M. Lee, W. Jang, J. W. Yang, J. H. Kim, et al. (2006). Psychiatric co­morbidity in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sychopathology according to subtype. Yonsei Medical Journal, 47(1), 113-121. DOI: 10.3349/ymj.2006.47.1.113 

  14. B. B. Lahey, B. Applegate, R. A. Barkley, B. Garfinkel, K. McBurnett, L. Kerdyk et al. (1994). DSM-IV field trials for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and conduct disord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51(8), 1163-1171. DOI: 10.1176/ajp.151.8.1163 

  15. M. L. Wolraich, J. N. Hannah, T. Y. Pinnock, A. Baumgaetel & J. Brown. (1996). Comparison of diagnostic criteria for attention-deficit hyper activity disorder in a county-wide sampl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5(3), 319-324. DOI: 10.1097/00004583-199603000-00013 

  16. T. Liu, S. T. Stevens, & M. Carrasco. (2007). Comparing the time course and efficacy of spatial and feature-based attention, Vision Research, 47(1), 108-113. 

  17. R. W. Remington, J. C. Johnston & S. Yantis. (1992). Involuntary attentional capture by abrupt onsets. Perception & Psychophysics, 51(3), 279-290. 

  18. K. E. Han, S. H. Baek, S. H. Kim, K. H. Lim & Epidemiologic Survey Committee of the Korean Ophthalmological Society. (2018). Prevalence and risk factors of strabismu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South Korea: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8-2011. PLoS One, 139(2), e0191857 DOI: 10.1371/journal.pone.0191857 

  19. H. K. Yang & J. H. Jung. (2019). Diagnosis and treatment of childhood strabismus.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62(6), 325-332. DOI: 10.5124/jkma.2019.62.6.325 

  20. Korean Strabismus and Pediatric Ophthalmological Society. (2018). Current concepts in strabismus (4th ed), Seoul: Naewae Haksool. 

  21. D. Robaei, K. A. Rose, A. Kifley, M. Cosstick, J. M. Ip, & P. Mitchell. (2006). Factors associated with childhood strabismus: findings from a population-based study. Ophthalmology 13(7), 1146-1153. DOI: 10.1016/j.ophtha.2006.02.019 

  22. M. Rouse, E. Borsting, G. L. Mitchell, M. T. Kulp, M. Scheiman, D. Amster, et al. (2009). Academic behaviors in children with convergence insufficiency with and without parent-reported ADHD. Optometry and Vision Science, 86(10), 1169-1177. DOI: 10.1097/OPX.0b013e3181baad13 

  23. C. Hong & L. J. Press. (2009).Visual factors in childhood behavioral disorders. California Optometry, 36. 46-54. 

  24. M. A. Gronlund, E. Aring, M, Landgren, & A. Hellstrom. (2007). Visual function and ocular feature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with and without treatment with stimulants. Eye (Lond), 21(4), 494-502. 

  25. Y. K. So, J. S. Noh, Y. S. Kim, S. G. Ko & Y. J. Koh. (2002).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41(2), 283-2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