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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날개 끝부분의 형상에 따른 공기 유동에 관한 융합 연구
A Convergent Study on the Air Flow due to the Configuration of Aircraft Edge W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2, 2021년, pp.215 - 219  

최계광 (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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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윙렛이나 샤크렛을 장착한 비행기 날개 주위에서의 유동 해석을 하였다. 윙렛이 없는 모델에서는 공기가 날개 옆으로 흐르면서 날개 끝부분에 유동이 집중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윙렛이나 샤크렛이 있는 경우가 윙렛이 없는 모델보다 날개 아랫부분에 생기는 압력이 넓은 영역에서 더 낮은 압력이 발생한다. 해석 결과로서, 날개 옆으로 흐르는 공기가 주 날개 위쪽으로 넘어와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샤크렛이 있는 모델이 그 유동 속도가 가장 빨리 흐르는 것을 알 수 있다. 샤크렛이 있는 모델의 경우에는 그 최대의 유동의 전압력이 날개의 아래쪽에 분포하여 날개의 양력이 더 향상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항공기 날개 끝부분의 형상에 따른 공기 유동에 대한 본 연구에서의 해석 결과들은 그 융합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w analyses around the wing of airplane installed with winglet or sharkelt were carried out in this study. At the model without winglet, it can be seen that the air flows beside the wing and the flow is concentrated at the end of wing. At the model of winglet or sharklet, the pressure on the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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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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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동 해석을 하였다. 그 날개의 윙렛과 샤크렛의 추가 형상이 유동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윙렛의 유무에 따른 주변의 유동해석과 그 형상에 따른 유동 해석을 하기 위하여 Fig. 1과 같이 3D 모델링을 하였다.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모델인 윙렛이 없는 모델을 CATI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Fig.
  • 본 연구에서는 윙렛이나 샤크렛을 장착한 비행기 날개 주위에서의 유동 해석을 하였다. 그 날개의 윙렛과 샤크렛의 추가 형상이 유동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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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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