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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와 연계한 공학계열 종합설계 연구
Research on comprehensive engineering design in connection with local communiti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3, 2021년, pp.133 - 139  

허원회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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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시대, 국제 경쟁력과 신기술을 갖춘 우수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의 공학 계열 교육은 다수의 연구를 통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공학 계열에서의 종합설계는 설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산업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미래형 인재를 길러내는 교과목으로써 학생들이 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실무와 관련한 실제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2019년 공학 계열 종합설계 교과목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신기술을 실제 실무에 적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지역 복지시설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실무중심의 결과물을 개발한 운영사례를 제시한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지역사회 복지시설의 문제를 찾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재난대응 교육 VR 콘텐츠를 개발한 교육과정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기존 지진 VR콘텐츠의 움직임 한계를 모션 체어와 연결함으로써 해결하였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현장에서의 적응능력을 함양하는 동시에 지역사회에 필요한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재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order to cultivate excellent human resources equipped with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and new technologies the university's engineering education is gradually improving through a number of studies. Comprehensive design in engineering is a course that...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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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획 과정에서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 수 있도록 교수자의 의견은 최소화하고 조력자로서 학생들의 질문을 유도하고 답변하였다. 관련 논문들을 추천하고 아이디어에서 실제 결과물을 도출하는데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조언하였다. 다음으로는 개발 가능한 콘텐츠와 지역주민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를 연결하기 위해 지역 현장조사를 하였다.
  • 따라서 본 프로젝트는 이처럼 발생빈도가 잦아지는 지진과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지진교육의 실태를 고려하여 지진에 대비할 수 있는 체계적인 안전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장애인들은 재난대응 사각지대에 있는 경우가 많아 재난 발생 시 초동대피가 어렵고 장애인에 대한 형식화된 매뉴얼이나 행동요령이 제대로 존재하지 않는 실정이다[13, 14].
  • 장애인들은 재난대응 사각지대에 있는 경우가 많아 재난 발생 시 초동대피가 어렵고 장애인에 대한 형식화된 매뉴얼이나 행동요령이 제대로 존재하지 않는 실정이다[13, 14]. 따라서 장애인들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없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어 당황하지 않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는 대응 행동과 대피요령을 인지시켜줄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공학 계열 학생들이 종합설계교과목에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한 사례로써 학생들은 스스로 지역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탐색해 발굴한 실질적 문제를 기관과 연결하여 함께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학생들은 직접 섭외한 만안종합사회복지관을 여러 번에 걸쳐 방문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를 직접 발굴하고 해결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2019년 공학 계열 종합설계교과목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신기술을 실제 실무에 적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지역복지시설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실무중심의 결과물을 개발한 운영사례를 제시한다.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위해 학생들이 직접 복지시설을 방문하여 문제점을 발굴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기획 및 주제를 선정하고 실제 필요한 콘텐츠와 소프트웨어를 설계하여 최종 결과물을 개발하였다.
  • 등의 기술현황을 분석하였다. 실감형 콘텐츠는 대체로 청각과 시각 속성을 구현하여 제작한 사례가 많았는데 지진이라는 특수 재난 상황을 좀 더 실감 나게 느낄 수 있도록 모션 체어와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의 체험 몰입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진도별 진동의 차이를 선택하면 그에 상응하는 모션 체어의 흔들림과 VR 화면의 흔들림이 연동되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오큘러스의 터치 컨트롤러로 손동작과 제스처를 통해 직관적인 조정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 이를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며 지역사회 복지시설의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재난대응 교육 VR 콘텐츠 개발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즉, 청각과 시각 속성으로 구현된 기존의 실감형 콘텐츠와 다르게 지진이라는 특수 재난 상황을 좀 더 실감 나게 느낄 수 있도록 모션 체어와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의 체험 몰입도를 높인 것이다.
  • 최종 제작된 VR 콘텐츠가 실제로 사용했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구현되는지를 사전에 확인하고자 시험평가를 하였다. VR 콘텐츠의 사용자 경험요소 평가는 사용 편의성, 사용품질, 현존 감, 상호작용요소, VR로 인한 어지럼증 요소[15]를 고려하여 질문지를 작성하고 학생 10 명에게 전혀 아님, 보통, 매우 그럼의 3점 척도로 질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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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S. Kim. (2009). Evaluation Elements and Methods for Comprehensive Design Subjects. Journal of the Society for Information Protection, 19(1), 15-22. 

  2. H. S. Kang. J. H. Cho & H. C. Kim. (2016). Case Study on Capstone Design Model for Computer Engineer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57-66. DOI : 10.14400/JDC.2016.14.5.57 

  3. Y. W. Yoo. (2017). A Case Study on The Creative Convergence Capston Design Education.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Conference, 19(2), 59-62. 

  4. S. B. Yoon & E. Y. Jang. (2014). A Development of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15-20. 

  5. P. Hwang. (2010.7.22.) Capstone design: a future of engineering education. Digital Times.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72202012251744001 

  6. S. W. Han & Y. S. Kim. (2011). The Current State of the Capstone Design Courses for Architectural Engineering Programs in Korea focusing on the Depth at the University Level.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55(6), 39-44. 

  7. J. S. Lee & B. J. Jung. (2010). Community-Based Learning and Capstone Design,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3(6), 180-187. 

  8. W. W. HUH. (2020). A study on the procedure and method for engineering comprehensive design for collaboration between engineering and desig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5), 125-130. DOI : 10.15207/JKCS.2020.11.5.125 

  9. K. D. Lee & S. W. Park. (2019). Regional Innovation Capstone Design Lecture as an Alternative College Lecture Model - A Case of Sociology Department at OO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4), 181-205 

  10. H. J. Shin. (2017).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apstone Design Method to a Community Organization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1), 135-146. DOI: 10.5762/KAIS.2011.12.8.3452 

  11. http://ictl.yonsei.ac.kr/cbl/ 

  12. Meteorological Agency. Earthquake and tsunami occurrence statistics. 2019.12 

  13. J. Y. Myeong & H. J. Kim. (2020). Onsite Disaster Response System for an Inclusive Society and Social Safety Net by Types of Disabilities: Focusing on the Welfare Facilities for the Disabled in "D City", J. Korean Soc. Hazard Mitig, 20(2), 61-70. DOI : 10.9798/KOSHAM.2020.20.2.61 

  14. Integrated disaster manual by type of disability (2018). Korea Disabled Human Rights Forum. 

  15. W. J. Jeong, G. S. Oh & S. H. Oh. (2019). Questionnaire method for Usability Evaluation of VR Content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8(3), 337-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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