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학과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다양성수용도의 매개효과
The impact of university students'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mediating effect of openness to diversi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3, 2021년, pp.273 - 280  

이효선 (극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과만족도, 다양성수용도, 진로준비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학과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다양성수용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대학생 대상의 진로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북소재 4년제 대학의 항공계열과 보건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182부의 설문응답을 최종표본으로, SPSS 23.0, AMOS 23.0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과만족도는 다양성수용도와 진로준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양성수용도 역시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다양성수용도는 학과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의 영향관계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대학생들이 효과적인 진로준비를 하도록 하기위해서는 학생들의 학과만족도 증진과 함께 다양성수용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개설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the mediating effect of openness to diversity.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182 university students and SPSS 23.0, AMOS 23.0 program was used for statist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대학의 학습 형태가 변화하고 대학의 역할이 변화하는 시기에 대학생들의 학과만족과 진로준비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통해 진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라 하겠다. 따라서 이 연구는 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다양 성수용도 그리고 진로준비행동 간의 영향 관계의 검증하고 이를 통하여 대학의 진로교육에 실질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면을 고려하여 <가설 2>를 설정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다양성수용도,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다양성에 대한 자각은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존중과 인내를 배우게 하며 다양한 관점과 유연한 사고를 갖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다양성수용도를 가치관 믿음 신념, 그리고 문화 등에 대해 이해하고 받아드리고자 하는 열린 태도로 정의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과만족도와 진로 준비 행동 간의 관계에서 다양성수용도가 매개효과를 갖는지, 학과 만족도는 다양성수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 과 를 설정하였다.
  • 이 연구는 코로나-19로 정상적인 대면 수업, 활동 등에 어려움이 있는 환경 속에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에 필요한 변인으로 학과 만족도와 다양성수용도를 제시하고, 다양성 수용 도가 학과 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충북소재 대학의 항공계열과 보건계열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2단계는 관찰된 자료를 연구모형에 적용시키는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연구모형을 검토하는 것이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총 5,000회의 Bootstrapping을 통해 도출된 값에 대해 bias-corrected 95% 신뢰구간을 기준으로 하여 통계적 유의성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같다. 첫째, 학과만족도는 대학생들의 진로 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이는 학생들이 학과에 관심을 가지고 전공학습에 충실히 임한다면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잘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 . 학과만족도는 다양성수용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E. Y. Yu & Y. J. Yang (2013). A Study on the Difference among College Students' Department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nd the Influence on Career Stres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12), 557-568. 

  2. J. Y. Park. (2019).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Career Decision Making,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50(4), 257-274. 

  3. B. W. Kim. (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4. H. S. Lee. (2014). The Impact of University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on Creativity: The Mediating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Competency and Unlearning Competency. Doctoral dissertation. Jungang University: Seoul. 

  5. H. S. Ha. (1999).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sis for Master,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6. S. R. Min, Y. T. Kim, & S. K. lee. (2019). The Influence of Major Satisfaction of the Undergraduates in Airline Servic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Career Decision Level.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15(3), 1-23. 

  7. A. Milsom., & J. Coughlin. (2015). Satisfaction with College Major: A Grounded Theory Study. NACADA Journal, 35(2), 5-14. 

  8. L. L. Bierema. (2010). Diversity Education: Competencies and Strategies for Educators.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12(3), 312-331. 

  9. D. McPhee., J. C. Kreutzer., & J. J. Fritz. (1994). Infusing a Diversity Perspective into Human Develop Course. Child Development, 65(2), 699-715. 

  10. B. Skorikov. (2007). Continuity in Adolescent Career Preparation and Its Effects on Adjus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0(1), 8-24. 

  11. S. C. Lee. (2019). The Effects of the Satisfaction in their Department of Senior Industry College Students and Types for Career Decision on Career Preparatory Behavior. Korean Coporation Management Review, 26(1), 121-138. 

  12. S. Min, Y. T. Kim, & S. K. Lee. (2019). The Influence of Major Satisfaction of the Undergraduates in Airline Servic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Career Decision Level. Korea Open Access Journals, 15(3), 1-23. 

  13. S. I. Lee & M. H. Lee. (2018).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f College Students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Hotel & Resort, 17(1), 193-213. 

  14. H. S. Lee. (2018).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up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Mediating Effect of Un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9(1), 205-212. 

  15. H. S. Lee. (2020). The impact of university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upon career decision level and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agility.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11(4), 195-201. 

  16. K. H. Kim & H. S. Ha.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17. E. T. Pascarella, M. Edison, A. Nora, L. S. Hagedorn, & P. T. Terenzini. (1996). Influences on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and Challenge in the First Year of Colleg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67(2), 147-195. 

  18. J. C. Anderson & D. W. Gerbing.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 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53-460. 

  19. R. B. Kline.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Guilford Press. 

  20. J. F, Hair, W. C. Black, B. J. Babin, R. E. Anderson, R. L. Tatham.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21. C. Fornell & D. F. Lacker. (1981).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3), 382-3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