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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행 데이터 분석 기반의 불안정 접근 경감방안
Unstable Approach Mitigation Based on Flight Data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5 no.1, 2021년, pp.52 - 59  

김현덕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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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TA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siation)의 운송용 항공기 사고 집계에 의하면, 사고 건의 61%가 비행의 접근 및 착륙단계에서 발생 되었으며, 이중 항공기의 불안정한 접근으로 인한 사고가 16%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조종사의 불안정한 접근 및 수정 조작 미흡에 따른 복행을 시행하지 않고, 무리하게 접근을 지속하여 사고로 이어진 것으로 식별되었다. 불안정 접근의 원인으로는 공항의 접근 절차, 조종사의 실수, 잘못된 계획, 업무 부하 (workload), ATC (Air Traffic Control) 혼잡 등 다양하게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행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불안정 접근 이벤트가 반복해서 발생하는 국내의 사례 공항과 기종을 선정하여, 주요 발생 이벤트, 공항 접근 절차, 조종사의 조작 뿐만이 아니라 공항의 기상, 지리적 여건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을 포함한 비행 데이터 분석을 통해 불안정 접근 이벤트의 경향성과 발생 원인 및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제거하여 불안정 접근 이벤트의 경감조치 및 항행 안전 증진 방안 마련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 61% of the accidents occurred during the approach and landing phase of the flight, with 16% of the accidents caused by unstable access of the commercial aircraft. It was identified that the pilot's unstable approach and poor manipul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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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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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행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불안정 접근 이벤트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국내의 사례 공항과 기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주요 발생 이벤트, 공항 접근 절차, 조종사의 조작 뿐만이 아니라 공항의 기상, 지리적 여건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 분석을 통해 불안정 접근 이벤트의 경향성과 발생 원인 및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제거하여 불안정 접근 이벤트의 경감조치 및 항 행 안전 증진 방안 마련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불안정 접근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 운항을 확보하는데 비행 데이터 분석 프로그 램의 활용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불안 정 접근 이벤트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특정 기종과 사례 공항 들을 선정하여 해당 이벤트의 경향성, 공항별 발생 현황, 접근 절차, 환경적인 요인 등 위험 요인의 분석 및 원인 파악을 통해 사전 예방 안전 활동 (proactive and precautionary measures)을 도출하고자 한다.
  • 해안선 부근에서 항공기의 일시적인 강하율 감소 와 기수 상승 (pitch up) 현상 추이를 확인할 수가 있었으며, 이러한 저고도에서의 기수 변화는 항공기가 착륙하기까지의 일정한 3도 강하 각 유지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식별되었다. 이와 같은 비행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사례 공항들의 비행 절 차 및 공항의 주요 이벤트 특성과 환경적인 요인 분석에서 식별 된 위험 요인들을 제거하기 위한 불안정 접근 경감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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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he stat trade times, covid-19 (Oct, 2020), WFS launches project coldstearm to prepare for global air cargo deliveries, [Online].Available:https://www.stattimes.com/news/covid19-wfs-launches-project-coldstream-to-prepare-for-global-air-cargo-deliveries/ 

  2. ICAO, Safety Report,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Montreal, Quebec, Canada, Technical Report H3C 5H7, pp 5-6, 2020. 

  3. ICAO, Annex 6 Part 1, 3.3 Safety management, pp 3.2-3.3, 10th ed. Jul.2016. 

  4. The traffic news, Asiana completes pahse 1 of FOQA, [Internet]. Available:cartvnew.com/news/articleView.html?idxno288850 

  5. ICAO, Doc 10000, Manual on Flight Data Analysis Programmes (FDAP), pp1.3-1.4, 1st ed. 2014. 

  6. Advisory Circular, Flight Operational Quality Assurance,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U.S.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C No:120-82, pp. 1-3, 2004, Dec. 

  7. Article 58 of the Korea Aviation Safety Act (National Aviation Safety Program, etc.), revision 2019.8.28. 

  8. IATA Safety Flight Operation, Unstable Approach, 3rd ed.. Montreal, Quebec, Canada: IATA, pp. 2-10, 2017. 

  9. Advisory Circular, Flight Operational Quality Assurance,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U.S.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C No:120-82, Appendix A FOQA Enforcement policy, pp. 24, 2004, D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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