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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CF&GF Hybrid Prepreg 적층 패턴에 따른 Z-Spring의 구조해석
Finite Element Method Based Structural Analysis of Z-Spring with CF&GF Hybrid Prepreg Lamination Patterns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20 no.3, 2021년, pp.60 - 67  

김정근 (전주대학교 탄소융합공학과) ,  최선호 (전주대학교 탄소융합공학과) ,  김영근 ((주)에스모터스) ,  김홍건 (전주대학교 탄소융합공학과) ,  곽이구 (전주대학교 탄소융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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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research attention has been focused on vibration-free vehicles to transport small numbers of expensive electronic products. Vibration-free vehicles can be used to transport expensive test equipment or semiconductors, mainly produced in the domestic IT industry, and can serve as a readil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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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진행하였다 . 궁극적으로 Z-Spring 에 기존의 강철 소재보다 더 경량화되고 내구성이 우수한 Hybrid 복합소재를 적용하고자 하였다[9-11].
  • 이로 인하여 신선한 재료의 운송이 원활해져서 농어민들의 산업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1-3] . 본연구에서는 기존의 화물차에 적용되었던 판스프링을 대신하여 에어스프링 (Air-Spring) 을 장착하여 진동을 최소화하고 이동시 발생하는 충격으로부터 적재된 화물의 손상 및 파손을 막아주기 위한 Z-Spring 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에어 스프링을 지지해주는 부품을 기존의 강철 구조재가 하고 있었고 강철 구조재를 경량화하고 내구성까지 보유된 Hybrid Z-Spring 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 Table 4 는 해당 Z-Spring 의 Hybrid 적층 패턴별 총 변형량과 최대응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최대 변형과 최대응력 모두 CF(0°[2])/GF(0°[55]) 에서 나타났다 .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적층 패턴에 따른 다양한 결과를 도출하여 최적의 Z-Spring 적층 패턴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Fig.
  • 본연구에서는 기존의 화물차에 적용되었던 판스프링을 대신하여 에어스프링 (Air-Spring) 을 장착하여 진동을 최소화하고 이동시 발생하는 충격으로부터 적재된 화물의 손상 및 파손을 막아주기 위한 Z-Spring 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에어 스프링을 지지해주는 부품을 기존의 강철 구조재가 하고 있었고 강철 구조재를 경량화하고 내구성까지 보유된 Hybrid Z-Spring 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Hybrid Z-Spring 이란 Carbon Fiber Prepreg 와 Glass Fiber Prepreg 로 혼합 적층하여 복합재료화한 Z-Spring 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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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astensson, A., "Developing Lightweight Concepts in The Automotive Industry: Taking on The Environmental Challenge with The Sanatt Project",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 66, pp. 337-346, 2014. 

  2. Sakundarini, N., Taha, Z., Abdul-Rashid, S. H., Ghazila, R. A. R., "Optimal Multi-Material Selection for Lightweight Design of Automotive Body Assembly Incorporating Recyclability", Materials & Design, Vol. 50, pp. 846-857, 2013. 

  3. Hwang, J. J., Wang, D. Y., Shih, N. C., "Development of A Lightweight Fuel Cell Vehicl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41, Issue. 1, pp. 108-115, 2005. 

  4. Dohmann, F., Hartl, Ch., "Hydroforming - A Method to Manufacture Light-Weight Part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60, Issues. 1-4, pp. 669-676, 1996. 

  5. Zhang, J., Chaisombat, K., He, S., Wang, C. H., "Hybrid Composite Laminates Reinforced with Glass/Carbon Woven Fabrics for Lightweight Load Bearing Structures", Materials & Design, Vol. 36, pp. 75-80, 2012. 

  6. Thwe, M. M., Liao, K., "Durability of Bamboo-Glass Fiber Reinforced Polymer Matrix Hybrid Composi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3, Issues 3-4, pp. 375-387, 2003. 

  7. Safri, S. N. A., Sultan, M. T. H., Jawaid, M., Jayakrishna, K., "Impact Behaviour of Hybrid Composites for Structural Applications: A Review", Vol. 133, pp. 112-121, 2018. 

  8. Velmurugan, R., Manikandan, V., "Mechanical Properties of Palmyra/Glass Fiber Hybrid Composites", Composites Part A: Applied Science and Manufacturing, Vol. 38, Issue 10, pp. 2216-2226, 2007. 

  9. Babuska, I., Szabo, B. A., Katz, I. N., "The p-Version of the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n Numerical Analysis, Vol. 18, No. 3, pp. 515-545, 1981. 

  10. Babuska, I.,"The Finite Element Method with Penalty", Mathematics of Computation, Vol. 27, pp. 221-228, 1973. 

  11. Zhu, J. Z., Zienkiewicz, O. C., "Adaptive Techniques in The Finite Element Method", Numerical Methods in Biomedical Engineering, Vol. 4, Issue 2, pp. 197-204,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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