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존수영교육 참여가 초등학생의 수중불안,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수상안전 의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articipation in Survival Swimming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water Anxiety, Physical Self-efficacy and Water Safety Awaren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3, 2021년, pp.415 - 423  

배준석 (부산대학교 체육교육과 대학원) ,  조건상 (부산대학교 체육교육과) ,  권용철 (부산대학교 체육교육과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생존수영교육 참여를 통한 초등학생의 수중불안,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수상안전 의식의 변화와 변인 간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초등학생 중 생존수영교육에 참여한 초등학생 312명 중 300명을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존수영교육 참여한 초등학생은 사전·사후효과를 비교하였을 때 사후 수중불안은 감소하고,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수상안전 의식은 증가하였다. 둘째, 생존수영교육 참여 초등학생의 수중불안은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수상안전 의식에 부분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 자기효능감은 수상안전 의식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생존수영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프로그램의 질적 확대 방향성에 대해 재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port the changes in underwater anxiety, physical self-efficacy, and water safety consciousn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participation in survival swimming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For this purpose, 300 out of 312 elementary sc...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6)

  1. M. H. Cho, E. M. Lee & S. H. Kim. (2016). A Study on How to Promote Swimming Education in Korea : through cases of advanced countries.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30(1), 47-66. 

  2. J. H. Kim & K. M. Lee. (2016). Cases of Benchmarking for the Elementary School Swimming Education: Focusing on Seoul and Osan. Korean Society of Sport Policy, 14(4), 284-300. 

  3. H. C. Youk. (2018). A Comparative Study on Swimming Education in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Between Korea and Germany. Sport Science, 35(2), 17-25 

  4.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5). Guide materials and precautions for swimming education for third graders in 2015. Seoul :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5.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16). A Basic Plan for Swimm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in 2016. Gyeonggi :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6. J. S. Kim & H. W. Kang. (2017). A Study on the Improvement by Analyzing of Elementary School Survival Swimming Education Program : Focusing on focus group research.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6(4), 761-775. 

  7. O. S. Kwon. (2016). A study to analyze the current state of swimming classes in elementary schools and methods to improve swimming skills. Maste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8. S. B. Park & S. H. Lee. (2017). Execution Experience of Swimming Education and Development Plan for Swimming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8(1), 237-251. 

  9. Y. M. Kim, W. J. Kim & I. K. Park. (2018).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ntents and Expertise through Qualitative Understanding of the Survival Swimming Educational Context.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25(1), 75-103. 

  10. Ministry of Education. (2016). Plans to promote sports in schools in 2016.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 

  11. H. M. Cho. (2015). Comparative Study of Survival Swimming Education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Japan. Masteral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12. M. G. Choo & I. H. Kim. (2016). Elementary School Teachers' Awareness and Management Improvement Plan of Compulsory Swimm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 policy, 14(3), 161-176. 

  13. J. H. Kang. (2000). Study on Characteristics of Volleyball Players' Sport Competition Anxiety. Maste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Taegu-Hyosung, Taegu. 

  14. Y. S. Seo. (2008). Influence of Influence of swimming swimming swimming participants' participants' participants' Aquatic Aquatic anxiety on anxiety on Intrinsic Intrinsic Intrinsic Motivation Motivation Motivation and Leisure Leisure Leisure Satisfaction. Maste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honnam. 

  15. Ryckman, R. M., Robbins, M, A., Thomton, B., & Cantrell, P. (198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physical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2(5), 891-900. 

  16. S. O. Hong & N. S. Pyo. (1996). The Effect of Exercise Participation on the Development of Physical Self-Efficacy and the Change of Gender-Role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7(1), 127-152. 

  17. K. Y. No. (2016). A Study on Relations between Swim Lessons and Wate Safety Awareness in Elementary School. Masteral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18. T. S. Byoun. (2016). An analysis of the process of overcoming the fear of swimming: A case study of primary students. Maste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19. J. S. Nam & Y. S. Lee. (2018). Exploring the Effectiveness of an Elementary School Survival Swimming Education Program to Reinforce Physical Practice Competence in Students. Thw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4(2), 33-52. 

  20. E. J. Jang & Y. J. Bae (2019). A Study on the Influence and Efficiency of Marine Disaster Experience Education on the Consciousness of Marine Safety. Korean Association of Maritime Police Science, 9(3), 67-94. 

  21. S. H. Jun. (1992). The structure relationship of self-effacy, anxity, and sport performance. Maste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2. Y. J. Moon & J. E. Kim. (2000).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ccording to Success or Failure Experience, Achievement Motivation,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39(4), 238-247. 

  23. M. J. Song. (2018). The Effects of Underwater Apprehension and Self-confidence on the Class Satisfaction of Participants in Elementary School Swimming Lessons. Masteral dissertation. Kyoungnam University, Kyoungnam. 

  24. H. H. Jung, K. W. Kim & Y. C. Choi. (2019). The Effect on Safety Perception with Ultra Light UAV Pilot's Educational Environment Satisfaction : Including the DREEM Model.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23(2), 114-124. 

  25. R. P. Cho, S. W. Kim, C. S. Lee, W. J. Lee. (2019). Influence of Job Satisfaction and Efficacy on the Fire Safety Conscious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cus on Public Children's Houses in Daejeon and Chungcheongnam-do.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33(3), 143-153. 

  26. J. S. Kang. (2016). Influence of the Death Attitude and General Self-Efficacy on the Safety Awareness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al dissertation. Jeju University, Jeju.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