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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톱 3D 홀로그램 피라미드에서 피라미드 단면 사이 사용자 이동에 따른 끊김 없는(seamless viewing control) 뷰 생성
Seamless Viewing Control by User Movement Between Pyramid Sections in Desktop 3D Hologram Pyrami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1 - 9  

황선주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  남양희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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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그램 피라미드는 플로팅 홀로그램의 응용으로, 착용형 장비 없이 다각도에서 3D 홀로그램을 감상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저렴하고 제작이 간단하다는 장점으로 교육, 프로토타이핑, 쇼케이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데스크톱형 홀로그램은 기존의 홀로그램 피라미드의 크기를 키워 더욱 선명하고 크게 홀로그램을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 하지만 다각도에서 홀로그램 피라미드를 감상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라미드의 각각의 면이 이어지는 곳에서 홀로그램을 감상할 경우, 홀로그램이 끊기거나 왜곡되는 현상이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 홀로그램 피라미드에 투사되는 영상은 단순히 각각의 면에 홀로그램을 90도씩 회전시킨 4개의 뷰를 투사하도록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다양한 각도에서 홀로그램을 감상하더라도 4개의 각도에서 바라본 뷰 밖에 보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하여 사용자의 시선 각도에 해당하는 홀로그램 영상을 생성 후, 역으로 왜곡하여 투영된 홀로그램이 왜곡되지 않는 방법을 제안하고, 기존의 홀로그램 피라미드 영상을 사용한 결과와 새롭게 제안한 방법을 적용한 결과를 비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ologram pyramid is an application of floating holograms, allowing the observer to see three-dimensional holograms from various angles without wearing wearable devices. Due to the low cost and ease of manufacturing, it has been used in a wide variety of fields as diverse as education, prototyp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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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 Roslan and A. Ahmad, "3D Spatial Visualisation Skills Training Application for School Students Using Hologram Pyramid," JOIV : International Journal on Informatics Visualization, Vol.1, No.4, pp.170-174, 2017. 

  2. I. A. Gafur, "Mixed Reality Application as a Learning System of Motion Systems using Pyramid Hologram Technology," Journal of Physics: Conference Series, Vol.1351, No.1, 2019. 

  3. Dragi Tiro, Admira Poturiovic, and Nevzudin Buzadjija, "The possibility of the hologram pyramid applying in the rapid prototyping," 2015 4th Mediterranean Conference on Embedded Computing (MECO), pp.25-30, 2015. 

  4. 임수연, 김상욱, "관객접근에 의해 행동하는 3D 홀로그래픽 콘텐츠 저작 및 프로젝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597-604, 2012. 

  5. 김동현, 김상욱,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의 인터랙티브홀로그램 콘텐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40-47, 2012. 

  6. 류재호, 조은상, 이정인, "유사 홀로그램 기술과 인터랙션을 이용한 3D 디지털 콘텐츠의 전시방법에 관한 연구 : - 유사 홀로그램의 피라미드형 반사방식을 중심으로 -," Design Convergence Study 73, Vol.17, No.6, 2018. 

  7. Abu Bakar Abdullah Muhammad, Nor Anita Fairos Ismail, and Mohd Shahrizal Sunar, "Reflective Prism Display Using Pepper's Ghost Technique Software Toolkit Plugin for Unity 3D," Jurnal Teknologi (Sciences & Engineering), Vol.78, No.12-3, pp.189-196, 2016. 

  8. A. Jones, I. McDowall, H. Yamada, M. Bolas, and P. Debevec, "Rendering for an Interactive 360° Light Field Display,"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26, No.3, 2007. 

  9. Xuan Luo, Jason Lawrence, and Steven M. Seitz, "Pepper's Cone: An Inexpensive Do-It-Yourself 3D," UIST '17: Proceedings of the 30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623-633, 2017. 

  10. Tomoharu Nakamura, Tomoya Yano, Kohki Watanabe, Yui Ishii, Hideki Ono, Ippei Tambata, Nobuki Furue, and Yuji Nakahata, "360-degree transparent holographic screen display," SIGGRAPH '19: ACM SIGGRAPH 2019 Emerging Technologies, pp.1-2,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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