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림책 속 그림 디자인에 기초한 것으로, 그림책 속 일러스트레이션의 공간 표현은 매우 중요한 객관성을 담고 있다. 그림속의 다양한 텍스트, 그림, 여백 등은 작업자의 다양한 편집기술과 합리적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공간배치가 원활히 이루어진다. 본 논문은 여러 그림 사례와 고전적인 그림책에 대한 연구를 분석하여 그림책 속 디자인의 공간 표현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첫째 그림과 텍스트의 융합, 즉 그림과 텍스트 모두 화면의 요소로서 함께 공간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이다. 둘째 그림책 속 공간 디자인의 일관성 특징으로, 책을 열람할 때 이야기와 내용을 부드럽게 연결시켜야 한다. 셋째 공간 표현 시 창작자가 필요에 따라 추상적 공간 표현과 구상적 공간 표현 중에서 서로 장단점을 활용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넷째는 그림책 공간 표현의 상징적 특징으로, 기호학 원리에 따라 그림책의 공간 표현에 많은 상징적 표현 수법이 적용됨을 알 수 있으며 이는 그림책 열람의 인지적 효율을 크게 향상시킨다. 다섯째 특징은 우수한 그림책의 공간 표현은 재미있는 요소가 뛰어나며 디자인 수단이 풍부하고 화면 내용과 화면 형식을 독자들에게 재미나게 전달한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그림책 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이너와 아티스트가 이 같은 주어진 공간프레임 안에서 창작을 이끌어내야 하며 이러한 공간프레임은 그림책창작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시각적으로 독자중심적인 흥미로운 체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그림책 속 그림 디자인에 기초한 것으로, 그림책 속 일러스트레이션의 공간 표현은 매우 중요한 객관성을 담고 있다. 그림속의 다양한 텍스트, 그림, 여백 등은 작업자의 다양한 편집기술과 합리적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공간배치가 원활히 이루어진다. 본 논문은 여러 그림 사례와 고전적인 그림책에 대한 연구를 분석하여 그림책 속 디자인의 공간 표현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첫째 그림과 텍스트의 융합, 즉 그림과 텍스트 모두 화면의 요소로서 함께 공간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이다. 둘째 그림책 속 공간 디자인의 일관성 특징으로, 책을 열람할 때 이야기와 내용을 부드럽게 연결시켜야 한다. 셋째 공간 표현 시 창작자가 필요에 따라 추상적 공간 표현과 구상적 공간 표현 중에서 서로 장단점을 활용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넷째는 그림책 공간 표현의 상징적 특징으로, 기호학 원리에 따라 그림책의 공간 표현에 많은 상징적 표현 수법이 적용됨을 알 수 있으며 이는 그림책 열람의 인지적 효율을 크게 향상시킨다. 다섯째 특징은 우수한 그림책의 공간 표현은 재미있는 요소가 뛰어나며 디자인 수단이 풍부하고 화면 내용과 화면 형식을 독자들에게 재미나게 전달한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그림책 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이너와 아티스트가 이 같은 주어진 공간프레임 안에서 창작을 이끌어내야 하며 이러한 공간프레임은 그림책창작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시각적으로 독자중심적인 흥미로운 체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This research is based on the design of pictures in picture books, and the spatial representation of illustrations in the picture books contains the significantly important objective. Various texts, pictures, spaces, etc. in a picture must have the operator's various editing skills so that spatial a...
This research is based on the design of pictures in picture books, and the spatial representation of illustrations in the picture books contains the significantly important objective. Various texts, pictures, spaces, etc. in a picture must have the operator's various editing skills so that spatial arrangement is made smoothly.In this paper, the characteristics of spatial expression of design in picture books are derived by analyzing several examples of paintings and studies on classic picture books. First, the fusion of picture and text, that is, that both picture and text convey spatial information together as elements of the screen. Second, as a characteristic of the coherence of the space design in picture books, the story and content must be smoothly connected when reading the book. Third, when expressing a space, the creator should utilize the strengths and weaknesses of each other between abstract and conceived spatial expressions as needed. Fourth, as a symbolic feature of picture book spatial expression, it can be seen that many symbolic expression techniques are applied to the spatial expression of picture books according to the semiotic principle, which greatly improves the cognitive efficiency of reading picture books. The fifth characteristic is that the spatial expression of an excellent picture book has excellent interesting element, rich design means, and interestingly conveys screen contents and screen format to readers. In this research, it is thought that designers and artists should guide the creation within a spatial framework as designing picture books, thus greatly improving the efficiency of the creation process, while also provide a reader-centered visual Interesting experience.
This research is based on the design of pictures in picture books, and the spatial representation of illustrations in the picture books contains the significantly important objective. Various texts, pictures, spaces, etc. in a picture must have the operator's various editing skills so that spatial arrangement is made smoothly.In this paper, the characteristics of spatial expression of design in picture books are derived by analyzing several examples of paintings and studies on classic picture books. First, the fusion of picture and text, that is, that both picture and text convey spatial information together as elements of the screen. Second, as a characteristic of the coherence of the space design in picture books, the story and content must be smoothly connected when reading the book. Third, when expressing a space, the creator should utilize the strengths and weaknesses of each other between abstract and conceived spatial expressions as needed. Fourth, as a symbolic feature of picture book spatial expression, it can be seen that many symbolic expression techniques are applied to the spatial expression of picture books according to the semiotic principle, which greatly improves the cognitive efficiency of reading picture books. The fifth characteristic is that the spatial expression of an excellent picture book has excellent interesting element, rich design means, and interestingly conveys screen contents and screen format to readers. In this research, it is thought that designers and artists should guide the creation within a spatial framework as designing picture books, thus greatly improving the efficiency of the creation process, while also provide a reader-centered visual Interesting experience.
그림책을 문학 및 문화의 특정 매체 또는 매개체로 볼 때 모든 연령층의 독자들에게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어린이와 기타 커뮤니케이션 매체에게 집중할 수 있는 준비를 하게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창작자의 관점에서 그림책 속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의 공간적 성능 특성을 연구하였으며 새로운 발견이 있기를 기대하며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은 그림 속 일러스트레이션 공간의 객관적 느낌과 주관적 느낌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기호학적 이론을 결합하여 그림책 속 그림에 드러난 독특한 점, 선, 면의 구성요소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이 연구를 통해 그림책 속 그림 디자인의 공간 표현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또한 고전 그림책의 관련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과 더불어 응용 제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그림 속 일러스트레이션 공간의 객관적 느낌과 주관적 느낌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기호학적 이론을 결합하여 그림책 속 그림에 드러난 독특한 점, 선, 면의 구성요소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이 연구를 통해 그림책 속 그림 디자인의 공간 표현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또한 고전 그림책의 관련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과 더불어 응용 제안을 제시하였다.
이전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를 통해 그림책의 공간 표현에 대한 다섯 가지 기본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 번째 특징은 그림과 텍스트의 융합성의 특징으로, 그림과 텍스트 모두 화면의 요소로서 공간 정보를 공통으로 전달한다.
대상 데이터
미국의 리얼리즘 그림책 거작 David Wiesner의 Cadick Gold Award 작품 Crazy Tuesday는 구상적인 회화 스타일의 그림책이며 현실 공간과 비현실 공간이 혼합되어 있는 스토리를 묘사하였다. 스토리의 배경은 현실 공간의 도시이지만 밤이 되면 환상의 세계로 스토리 배경이 전환된다.
연구 과정에서 스토리 분야의 그림책 종류가 많은 것과 다양한 문화적 배경 및 문학적 서술 방식의 존재로 인해 고르기가 쉽지 않았다. 본 논문이 선택한 그림책은 스토리 형식의 그림책을 기준으로 하였고 독서 연령에는 2~7세 어린이들이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일본의 유명한 그림책 거장 미야니시 타츠야 (宫西达也) 《나는 티라노사우루스다.
본 연구의 그림의 공간은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에서 문자와 도형 원소의 구성을 통해 조성된 화면 공간이다. 독자는 그림책을 열람할 때 화면에서 공간 속물 체의 주관적 위치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고 예술적 표현의 측면에서 공간 속에 함축되어 있는 주관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다.
성능/효과
그림책 속 그림의 공간 표현의 특징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림책 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는 그림과 텍스트의 관계를 충분히 생각하고, 그림 디자인의 공간적 표현 특징을 충분이 고려한 후 창작을 진행해야 창작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독자들에게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재미있는 독서 경험을 전달할 수 있다. 회화 요소 선택에 있어서는 회화 요소의 전형적인 특성과, 기호학에 맞는 정보 전달 원리를 적용하면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그림책 속의 일러스트레이션과 일반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비교해 볼 때 공간적인 측면에서 일반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은 대부분 단폭의 그림이 대부분이기에 그림책 속의 일러스트레이션과 같이 공간의 연관성을 지니지 않는다. 또한 일반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은 내용의 풍부함에 있어서도 그림책 속의 일러스트레이션과 비교할 수 없는데 그림책 속에 들어있는 문자도 일러스트레이션을 보충설명 해주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해 그림책 속 그림 디자인의 공간 표현 특징이 일반적인 시각디자인 또는 회화 예술과는 매우 다르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그림책의 핵심적인 특징으로 그림과 텍스트가 스토리의 시사성을 함께 구성하며, 그림은 단순히 텍스트를 보조하는 부속적인 역할을 넘어서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텍스트와 중요성을 서로 공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반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은 내용의 풍부함에 있어서도 그림책 속의 일러스트레이션과 비교할 수 없는데 그림책 속에 들어있는 문자도 일러스트레이션을 보충설명 해주기 때문이다. 기호 상징적 응용의 측면에서 볼 때 일반적인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림책 속의 일러스트레이션은 본질적으로 다를 바가 없지만 그림책 속 여러 폭의 일러스트레이션은 동일한 기호가 지속적으로 표현하는 내용에 대해서 일반적인 짧은 폭의 일러스트레이션보다 훨씬 뛰어나다.
셋째 공간 표현시 창작자가 필요에 따라 추상적 공간 표현과 구상적 공간 표현 중에서 서로 장단점을 활용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넷째는 그림책 공간 표현의 상징적 특징으로, 기호학 원리에 따라 그림책의 공간 표현에 많은 상징적 표현 수법이 적용됨을 알 수 있으며 이는 그림책 열람의 인지적 효율을 크게 향상시킨다. 다섯째 특징은 우수한 그림책의 공간 표현은 재미있는 요소가 뛰어나며 디자인 수단이 풍부하고 화면 내용과 화면 형식을 독자들에게 재미나게 전달한다는 점이다.
넷째는 그림책 공간 표현의 상징적 특징으로, 기호학 원리에 따라 그림책의 공간 표현에 많은 상징적 표현 수법이 적용됨을 알 수 있으며 이는 그림책 열람의 인지적 효율을 크게 향상시킨다. 다섯째 특징은 우수한 그림책의 공간 표현은 재미있는 요소가 뛰어나며 디자인 수단이 풍부하고 화면 내용과 화면 형식을 독자들에게 재미나게 전달한다는 점이다. 아울러 그림 요소 자체의 흥미로운 디자인뿐만 아니라 현실 및 비현실적인 공간의 창의적 디자인 등 디자인 수단이 풍부하고 다양하여 화면의 내용과 형식을 독자들에게 유머러스하게 전달한다.
첫 번째 특징은 그림과 텍스트의 융합성의 특징으로, 그림과 텍스트 모두 화면의 요소로서 공간 정보를 공통으로 전달한다. 두 번째 특징은 그림책 속 공간 디자인의 일관성의 특징으로, 이야기를 통해 합리적 장면을 표현하는 것이다. 셋째 공간 표현시 창작자가 필요에 따라 추상적 공간 표현과 구상적 공간 표현 중에서 서로 장단점을 활용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회화 요소 선택에 있어서는 회화 요소의 전형적인 특성과, 기호학에 맞는 정보 전달 원리를 적용하면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좋은 상징적 기교는 화면이 사물이나 배경의 지나친 디테일에 묻히지 않고 공간 관계의 표현을 부각시켜 화면의 예술성을 크게 증대시킨다. 포맷 디자인에 있어서는 텍스트 부분의 디자인을 보다 창의적으로 만들고, 이미지와 조화를 이루어 함께 주제를 표현하게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그림책 속 그림 디자인의 공간 표현 특징이 일반적인 시각디자인 또는 회화 예술과는 매우 다르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그림책의 핵심적인 특징으로 그림과 텍스트가 스토리의 시사성을 함께 구성하며, 그림은 단순히 텍스트를 보조하는 부속적인 역할을 넘어서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텍스트와 중요성을 서로 공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특징은 그림책 속 공간 디자인의 일관성의 특징으로, 이야기를 통해 합리적 장면을 표현하는 것이다. 셋째 공간 표현시 창작자가 필요에 따라 추상적 공간 표현과 구상적 공간 표현 중에서 서로 장단점을 활용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넷째는 그림책 공간 표현의 상징적 특징으로, 기호학 원리에 따라 그림책의 공간 표현에 많은 상징적 표현 수법이 적용됨을 알 수 있으며 이는 그림책 열람의 인지적 효율을 크게 향상시킨다.
다섯째 특징은 우수한 그림책의 공간 표현은 재미있는 요소가 뛰어나며 디자인 수단이 풍부하고 화면 내용과 화면 형식을 독자들에게 재미나게 전달한다는 점이다. 아울러 그림 요소 자체의 흥미로운 디자인뿐만 아니라 현실 및 비현실적인 공간의 창의적 디자인 등 디자인 수단이 풍부하고 다양하여 화면의 내용과 형식을 독자들에게 유머러스하게 전달한다.
앞서 세 그림책 사례에 대한 분석 연구를 통해 추상적, 구상적 그리고 둘 사이에 속하는 공간 표현의 스타일, 장면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모두 그림책의 다섯 가지 공간 표현 특징에 부합한다는 점을 도출하였다. 그림과 텍스트의 융합은 소재와 스타일에 따라 복합적으로 디자인되며 결코 기계적이지 않고, 그림책마다 저마다의 특색이 존재한다.
이전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를 통해 그림책의 공간 표현에 대한 다섯 가지 기본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 번째 특징은 그림과 텍스트의 융합성의 특징으로, 그림과 텍스트 모두 화면의 요소로서 공간 정보를 공통으로 전달한다. 두 번째 특징은 그림책 속 공간 디자인의 일관성의 특징으로, 이야기를 통해 합리적 장면을 표현하는 것이다.
포맷 디자인에 있어서는 텍스트 부분의 디자인을 보다 창의적으로 만들고, 이미지와 조화를 이루어 함께 주제를 표현하게 한다. 화면 스타일의 선택은 추상적인 경우와 구상적인 경우 모두 정보 전달 정확성과 화면의 재미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일반적인 그림책은 상상력이 풍부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디자인된 것이므로, 아티스트는 이를 감안하여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어린이들에게 더 나은 독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림책 속 그림의 공간 표현의 특징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림책 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는 그림과 텍스트의 관계를 충분히 생각하고, 그림 디자인의 공간적 표현 특징을 충분이 고려한 후 창작을 진행해야 창작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독자들에게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재미있는 독서 경험을 전달할 수 있다. 회화 요소 선택에 있어서는 회화 요소의 전형적인 특성과, 기호학에 맞는 정보 전달 원리를 적용하면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좋은 상징적 기교는 화면이 사물이나 배경의 지나친 디테일에 묻히지 않고 공간 관계의 표현을 부각시켜 화면의 예술성을 크게 증대시킨다.
후속연구
화면 스타일의 선택은 추상적인 경우와 구상적인 경우 모두 정보 전달 정확성과 화면의 재미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일반적인 그림책은 상상력이 풍부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디자인된 것이므로, 아티스트는 이를 감안하여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어린이들에게 더 나은 독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21)
이은선,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으로써의 동물 캐릭터 이미지 표현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http://image.baidu.com/search/index?ct, 2020.6.4.
http://image.baidu.com/search/index?tn, 2020.6.4.
http://www.pinterest.com, 2020.6.4.
Perry Nodelman, Words About Pictures: The Narrative Art of Children's Picture Books, University of Georgia Press, p.227, 20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