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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협력학습 기반 집단지성 구축을 위한 교양수업 개발
The Liberal Arts Education Class Development for Collective Intelligence Establishment Based on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740 - 751  

배상희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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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인문학 관련 강좌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온라인 협력학습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기반수업 환경에서 고전읽기, 토론, 외국어교육을 통합한 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의 사회적 요구와 이 과정에서 도출될 수 있는 '집단지성'의 구축은 학제 간 상호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실현할 새로운 대학수업 개발의 필요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므로 실제 적용 가능한 모델의 제시는 집단지성 구축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 효과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효과를 세 가지 측면으로 제시하였다: 1) 개인의 지성이 집단지성으로 전환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2) 학습자들의 고전에 대한 지적 탐구심과 사고내용에 대한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간의 피드백을 요구하는 능동적 토론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3) 클라우드 기반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은 정의적 부담을 낮춰주고 오프라인의 제한적 데이터 제공의 단점을 극복하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온라인 협력학습 기반 집단지성 구축을 위한 교육은 인문학을 중심으로 한 영어교육과 토론교육은 물론 교육 전반에 걸쳐 긍정적 결과 도출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overcome the drawbacks of existing classes, this study developed a liberal arts education class model based on online-collaborative learning under the cloud based class environment. That will be the comprehensive model for classics reading, discussion education and foreign language education. T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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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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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온라인 협력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집단지성 구축을 시도하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져 오지 않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현재의 교육환경에 적합한 온라인 협력학습(online-collaborative learning)을 통해 지식기반 확대를 위한 집단지성 구축을 가능케 할 수 있는 교양수업 개발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협력학습이 집단지성 구축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특징과, 온라인 협력학습 과정의 운영에 대해 학습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그들이 과정운영에서 획득할 수 있는 이점이 무엇인지에 중점을 두어, 온라인 협력학습 기반 집단지성 구축을 위한 교양교육 수업모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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