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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서 사회공헌활동의 매개효과 검증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Entrepreneurship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771 - 782  

김수진 (숭실대학교 평생교육.HRD전공) ,  김남숙 (숭실대학교 평생교육.HRD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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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가정신은 조직성과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사회공헌활동은 조직구성원들의 사회적기업 가치 인식과 성과공유에 관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서 사회공헌활동의 매개효과 검증에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사회적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유효한 186부의 자료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분석은 측정변수의 신뢰도,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매개효과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가정신, 사회공헌활동, 조직성과 간에는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기업가정신은 조직성과에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사회적기업가정신의 하위요인 중 사회적 목적, 진취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사회공헌활동은 조직성과에 유의한 정(+)의 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사회적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 간 관계에서 사회공헌활동은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기업의 성과향상에 사회공헌활동이 중요한 역할 담당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entrepreneurship plays a key role i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are related to organizational members' perception of social enterprise value and performance shar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contribution activiti...

주제어

표/그림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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