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게차용 DMFC와 리튬배터리 하이브리드시스템의 혼합 적용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 Combined DMFC-Lithium Battery Hybrid System for a Forklift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20 no.4, 2021년, pp.57 - 65  

주용수 (전주대학교 탄소융합공학과) ,  임동진 (전주대학교 탄소융합공학과) ,  김홍건 (전주대학교 탄소융합공학과) ,  곽이구 (전주대학교 탄소융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plains a DMFC-Lithium Battery hybrid system applied to a forklift. A conventional Lead Acid battery forklift has several problems: long charging times, short operation times, and frequent battery replacements. As a result, hydrogen-powered forklifts are replacing Lead acid battery-po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 톤 지게차에는 적용이 어려웠다[9] . 본 논문에서는 수소 연료전지 중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이 필요 없고 연료공급이 용이한 DMFC 2kW 급 스택과 순간 최대 출력이 가능한 3.6kWh 리튬배터리를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실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1.5 톤 급 전동지게차의 280Ah, 48V 납축배터리를 탈 거하고 동일한 부피에 DMFC- 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교체하여 지게차 연비측정의 평가매뉴얼 JIVAS F30, JIS D 6202( 일본 ), VD12198( 독일) 에 따라 차량전진 , 포크상승 , 포크하강 , 차량후진 , 대기모드 등 부하 , 무부하에 따른 리프팅 및 주행 실험 적용을 통해 실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1.5 톤 급 전동지게차에도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문제가 있는 PEMFC 대안으로 DMFC- 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Iain, S., Daniel S., Anthony V. A., Paul, B., Paul, E. D., Paul, E., Nilay, S., Kate. R. W., "The role of hydrogen and fuel cells in the global energy system", Energy & Environmental Science, Issue 2, pp. 463-491, 2019. 

  2. Ehso, H., Hamidreza, S., Stanko, D., Michael, F., Kaamran, R., "Assessing the potential of fuel cell-powered and battery-powered forklifts for reducing GHG emmissions using clean surplus power, a game theory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5, Issue 59, pp. 34532-34544, 2020. 

  3. Vicki, P. M., "Fuel cells in forklifts extend commercial reach", Fuel Cells Bulletin, Vol. 2010, Issue 9, pp. 12-19, 2010. 

  4. Schultz, T., Zhou, S., Sundmacher, K., "Current Status of and Recent Developments in the Direct Methanol Fuel Cell", Chemical Engineering Technology, Vol. 24, Issue 12, pp. 1223-1233, 2001. 

  5. Antonino S. A., David S., Michael S., Bernd B., Claudia D. U., Francesco L. Vincenzo, B., "Selectivity of Direct Methanol Fuel Cell Membranes", Membranes, Vol. 4, Issue 4, pp. 793-809, 2015. 

  6. Wasmus, S., Kuver, A., "Methanol oxidation and direct methanol fuel cells: a selective review", Journal of Electroanalytical, Vol. 461, Issue 1-2, pp. 14-31, 1999. 

  7. Kamarudin, S. K., Acmad, F., Daud, W. R. W., "Overview on the application of direct metahnol fuel cell(DMFC) for portable electronic de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4, Issue 16, pp. 6903-6916, 2009. 

  8. Kimiaie, N., Wedlich, K., Hehemann, M., Lambertz, R., Muller, M., Korte. C., Stolten, D., "Results of 20,000h Lifetime Test of a 7kW Direct Methaonl Fuel Cell(DMFC) Hybrid System -Degradation of the DMFC Stack and the Energy Storage", Energy & Environmental Science, Issue. 9, pp. 3013-3025. 2014. 

  9. Halme, A., Selkainaho, J., Nopone, T., Kohone, A., "An alternative concept for DMFC-Combined electrolyzer and H2 PEMFC",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1, Issue. 4, pp. 2154-2164, 2016. 

  10. Li, W., Wang, X., Chen, Z., Waje, M., Yan, Y., "Pt-Ru Supported on Double-Walled Carbon Nanotubes as High-Performance Anode Catalysts for Direct Methanol Fuel Cells", The Journal of Physical Chemical B, Vol. 110, No. 31, pp. 15353-15358, 1998. 

  11. Kennedy, B., Patterson, D., Camilleri, C., "Use of lithium-ion batteries in electric vehicl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90, No. 2, pp. 156-162,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