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육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교과교육학 하위영역에 대한 출제경향 분석
Trend Analysis of Sport Pedagogy Sub-Domain in Secondary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4, 2021년, pp.339 - 347  

조기범 (한양대학교 스포츠과학부) ,  김승용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초록

본 연구는 객관식 문항이 폐지된 이후인 2014년부터 2020년까지 7년간 체육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교과교육학 문항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평가내용요소를 근거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교과교육학 문항은 7년간 48문항이 출제되었으며, 83개의 하위질문이 발견되었다. 시사점으로는 첫째, 하위질문 개수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통합형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둘째, 출제 문항 영역의 심각한 불균형 문제가 드러났다. 셋째, 체육교수학습 및 평가, 체육교육과정 영역에 지나친 출제 의존도를 보이고 있었다. 넷째, 교과내용학과 중복되는 평가 영역이 존재함에 따라 혼란이 가중되었다. 그러므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기존 평가 영역별 분류표를 기반으로 평가 내용 요소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게 내려져야 하며 신뢰로운 교사시험을 위해 특정 학자와 이론에 의존에서 벗어나 학교현장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문항들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was to analyze the trend of sport pedagogy in secondary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based on the secondary teacher qualification criterion i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since abolition of multiple-choice questions from 2014 to 2020. The result showed the question...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6)

  1. C. W. Yu. (2018). Exploring the Application of the 2015 Revised High Schoo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3(2), 17-27. DOI : 10.15831/JKSSPE.2018.23.2.17 

  2. J. A. You. (2010). Why Physical Education Teacher as Curriculum Maker?.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17(4), 1-18. UCI : I410-ECN-0101-2016-692-002797801 

  3. J. J. Park & C. W. Yu. (2017). A Study on the Direction of Physical Education Based on the Changes of School Education in the Future Society.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24(2), 1-17. DOI : 10.21812/kjsp.2017.04.24.2.1 

  4. Ministry of Education. (2020).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https://kess.kedi.re.kr/index 

  5. W. K. Shin, D. S. Han & J. W. Yi. (2016). Study on the item analysis of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nd its Directivity.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23(3), 1-17. DOI : 10.21812/kjsp.2016.07.23.3.1 

  6. Y. S. Huh & B. O. Choi. (2013). Trend Analysis of Secondary School Physical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2009-2013 School Year. The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2(4), 835-848. 

  7.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5). Secondary Teacher Qualification Examination. http://kice.re.kr/sub/info.do?m010602 &skice#tablink 

  8. K. B. Cho & S. Y. Kim. (2017). A Study on Students' Difficulties Before and Throughout Physical Education Program at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1), 603-610. DOI : 10.14400/JDC.2017.15.11.603 

  9. K. B. Cho & S. Y. Kim. (2019). An Ecological Approach to Physical Education Students' Drop-out and Opt-out at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bout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of Second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 265-275. DOI : 10.15207/JKCS.2019.10.1.265 

  10. J. L. Park. (2011). A Study on Middle School PE (Physical Education) Teacher Appointment Exam System.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18(4), 59-80. UCI : I410-ECN-0101-2016-692-002796819 

  11. D. J. Lee. (2020). An Analysis of Sport Pedagogy in Secondary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 Focusing on Sport Pedagogy since 2014.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5(2), 17-34. DOI : 10.15831/JKSSPE.2020.25.2.17 

  12. S. H. Hong. (2020). A Study on the Items and Trends Analysis of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in Physical Education Teachers. The Korea Journal of Sport, 18(1), 259-266. 

  13.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6). Secondary Teacher Qualification Criterion. http://www.kice.re.kr/main.do?skice 

  1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1). Study on Secondary Teacher Selection Process Development. https://www.kedi.re.kr/khom e S. J. 

  15. Kim, J. H. Kim & S. P. Hong. (2008). Improving School Physical Education through the New Spor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7(2), 197-208. UCI : G704-000541.2008.47.2.006 

  16. Gubacs, K. (2004). Project-Based Learning: A Student-Centered Approach to Integrating Technology into Physical Education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75(7), 33-37. DOI: 10.1080/07303084.2004.106072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