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4, 2021년, pp.339 - 347
조기범 (한양대학교 스포츠과학부) , 김승용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본 연구는 객관식 문항이 폐지된 이후인 2014년부터 2020년까지 7년간 체육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교과교육학 문항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평가내용요소를 근거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교과교육학 문항은 7년간 48문항이 출제되었으며, 83개의 하위질문이 발견되었다. 시사점으로는 첫째, 하위질문 개수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통합형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둘째, 출제 문항 영역의 심각한 불균형 문제가 드러났다. 셋째, 체육교수학습 및 평가, 체육교육과정 영역에 지나친 출제 의존도를 보이고 있었다. 넷째, 교과내용학과 중복되는 평가 영역이 존재함에 따라 혼란이 가중되었다. 그러므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기존 평가 영역별 분류표를 기반으로 평가 내용 요소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게 내려져야 하며 신뢰로운 교사시험을 위해 특정 학자와 이론에 의존에서 벗어나 학교현장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문항들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was to analyze the trend of sport pedagogy in secondary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based on the secondary teacher qualification criterion i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since abolition of multiple-choice questions from 2014 to 2020. The result showed the question...
C. W. Yu. (2018). Exploring the Application of the 2015 Revised High Schoo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3(2), 17-27. DOI : 10.15831/JKSSPE.2018.23.2.17
J. A. You. (2010). Why Physical Education Teacher as Curriculum Maker?.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17(4), 1-18. UCI : I410-ECN-0101-2016-692-002797801
Ministry of Education. (2020).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https://kess.kedi.re.kr/index
Y. S. Huh & B. O. Choi. (2013). Trend Analysis of Secondary School Physical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2009-2013 School Year. The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2(4), 835-848.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5). Secondary Teacher Qualification Examination. http://kice.re.kr/sub/info.do?m010602 &skice#tablink
J. L. Park. (2011). A Study on Middle School PE (Physical Education) Teacher Appointment Exam System.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18(4), 59-80. UCI : I410-ECN-0101-2016-692-002796819
D. J. Lee. (2020). An Analysis of Sport Pedagogy in Secondary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 Focusing on Sport Pedagogy since 2014.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5(2), 17-34. DOI : 10.15831/JKSSPE.2020.25.2.17
S. H. Hong. (2020). A Study on the Items and Trends Analysis of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in Physical Education Teachers. The Korea Journal of Sport, 18(1), 259-266.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6). Secondary Teacher Qualification Criterion. http://www.kice.re.kr/main.do?skic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1). Study on Secondary Teacher Selection Process Development. https://www.kedi.re.kr/khom e S. J.
Kim, J. H. Kim & S. P. Hong. (2008). Improving School Physical Education through the New Spor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7(2), 197-208. UCI : G704-000541.2008.47.2.006
Gubacs, K. (2004). Project-Based Learning: A Student-Centered Approach to Integrating Technology into Physical Education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75(7), 33-37. DOI: 10.1080/07303084.2004.1060727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