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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빅데이터 기반의 용인시 관내 관광 활성화 방안: 이동통신과 신용카드 데이터를 결합한 지리정보시스템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Local Tourism in Yongin City Based on Tourism Bigdata Analytics: Focusing on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nalytics Combining Mobile Communication and Credit Card Dat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4, 2021년, pp.207 - 216  

안은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안정국 (선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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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내 관광객 유치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관내 관광객들을 이동경로 및 소비 패턴 분석에 기반한 맞춤형 관광 전략이 중요하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한정된 주류 관광객 분석에 초점을 두어, 관광객들의 행위 기반 데이터 관점의 분석이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지리정보시스템을 결합하여 관내 관광객들의 이동 경로 및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관광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용인시에서 발생한 카드 지출 데이터 및 통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관내 관광객들의 이동 패턴 및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시각화하였다. 2017년 7월부터 2018년 6월까지 1년간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여성보다 남성이 다양한 지역에서 소비하는 경향이 있고, 나이별로는 30대와 40대가 소비지역이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관광 및 소비 패턴을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가시화함으로써 관광, 행정 및 정책의 실무자들에게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는데 시사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is increasing interest in attracting local tourist in the city to revitalize the local economy. For this purpose, customized tourism strategies based on the analysis of travel routes and consumption patterns are becoming important. However, existing studies either focused on limi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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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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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이동통신 데이터에서 추출할 수 있는 사용자 위치 데이터를 수집하여 관광객의 형태 분석과 방문객 수 추계, 이동 분석, 여행패턴을 분석하고, 신용카드 데이터를 통해 여행객의 소비 패턴 및 관광 지출 특성을 추출하여 카드 이용자의 소비 지출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수지구와 기흥구는 대부분 용인 시민들이 주로 주거하는 지역이며, 처인구의 경우 에버랜드와 같은 관광지들이 많이 위치한 관광 구역이다. 따라서 용인시 시민들이 용인시 안에 있는 관광 지역을 방문하는 것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수지구와 기흥구에서 처인구로 방문하는 것을 분석하였다. 2017년 7월 2018년 6월까지 용인시 처인구에서 발생한 신용카드 매출 중 관광 관련 매출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한 기간별 처인구에서 수지구, 기흥구 주민들의 소비 패턴을 시각화해보면 Fig.
  • 본 연구는 관광 분야의 빅데이터를 용인시 관광에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관내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찰 및 주요 쟁점들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용인시 관광 행정의 발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신용카드나 통신사 데이터에서 추출한 공간정보시스템에 초점을 맞춰 용인 시 관광 전략 방안을 제시하였다. 최근 관광 분야의 빅데이터 활용이 점점 화두가 되고 있긴 하지만, 기존의 관광 분야의 빅데이터 관련 연구[6]는 실증 분석에 기반을 둔 연구가 아닌 개념적 연구의 성격을 가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 본 연구는 신용카드 매출 정보를 이용한 용인시 수지구, 기흥구 주민들의 처인구 방문객들의 이동 경로 및 관광 관련 소비 패턴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용인시 인구의 처인구 방문에 대해 분석을 하기에 앞서, 2017년 7월 2018년 6 월까지의 12개월 동안 용인시에 방문하는 방문객들의 지역들을 시각화해보면 Fig 2과 같으며, 거리가 가까운 수도권 지역에서 많이 방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최근 관광 분야의 빅데이터 활용이 점점 화두가 되고 있긴 하지만, 기존의 관광 분야의 빅데이터 관련 연구[6]는 실증 분석에 기반을 둔 연구가 아닌 개념적 연구의 성격을 가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실제 용인시 관광지에서 발생한 관내 이동통신 및 신용카드 빅데이터를 관광 사례에 적용하여 관광 빅데이터를 실무적 상황에 적용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실증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관광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여행 수요자의 입장에서 관광 전략을 제시하는 방법인 동시에, 개별 관광객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관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 본 연구는 이동통신, 신용카드 데이터라는 분야별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용인시 장단기 관광 트렌드를 예측하고, 관광객 지출 패턴 및 관광객의 선호를 파악하여 필요한 관광, 교통정보, 프로모션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예측 행정에 이의가 있으며, 이를 토대로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 데이터 기간을 분석하였다. 신용카드 매출데이터의 경우 업종별 소비가 구분이 돼 있어 본 연구에서는 분석하고자 하는 관광과 관련된 소비를 식별하는데 활용이 되었다. 통신사의 유동 인구 데이터와 신용카드 데이터의 경우 성별과 나이의 속성이 포함되어있어, 기간별 또는 여행지에서의 소비성향 및 방문객 분석을 하는데 있어 각 그룹의 차이를 비교하는데 활용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빅데이터의 관광 분야 활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로서 용인시 관광과 관련하여 발생한 이동통신 데이터와 카드사 데이터를 동시에 활용하여 용인시 관내 주민들의 용인시의 주요 관광 지역인 처인구에서의 여행행적을 분석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이동통신 데이터에서 추출할 수 있는 사용자 위치 데이터를 수집하여 관광객의 형태 분석과 방문객 수 추계, 이동 분석, 여행패턴을 분석하고, 신용카드 데이터를 통해 여행객의 소비 패턴 및 관광 지출 특성을 추출하여 카드 이용자의 소비 지출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또한 관광지 주변의 관내 거주자들이 관광지를 방문하는 것에 관한 연구가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는 신용카드 데이터와 통신사 데이터를 결합하여, 관광 빅데이터에서 중요한 소비와 유동 인구를 결합하여 관내 관광객들에 대한 분석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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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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