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커머스(e-commerce) 이용자의 애착유형이 기술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Type of Attachment of e-commerce Users Impact on the Intention to Accept Technolog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4, 2021년, pp.35 - 45  

최준석 (남서울대학교 빅데이터컨텐츠융합학과) ,  김성준 (남서울대학교 빅데이터컨텐츠융합학과) ,  권두순 (청운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바일 또는 웹을 활용한 e-커머스 산업은 빠른 성장세에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 출현으로 e-커머스 산업은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본 연구는 e-커머스 이용자들의 애착유형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지각된 사용용이성지각된 유용성에 기반한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와 수용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 연구함으로써 e-커머스 서비스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e-커머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PLS(Partial Least Squares)를 활용한 내적 일관성, 확인적 요인분석, 판별 타당성, 적합도 검증을 통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지각된 안정과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사용용이성 간의 유의미한 인과관계를 확인해 볼 수 있었으며 TAM과 수용의도와의 연관성을 검증해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commerce industry using mobile or web is growing rapidly, and the emergence of various platform services is causing innovative changes in the e-commerce industry.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attachment types of e-commerce users and to demonst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Perceived Us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 e-커머스 산업시장의 동향을 고찰하기 위해 먼저 e-커머스 산업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광희[10]의 연구에 따르면 국내 e-커머스 시장이 1996년부터 1999년 형성기를 갖추고 이시기는 인터넷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쇼핑몰이 도입된 시기라고 하였다.
  • 본 연구는 e-커머스와 관련된 소비자, 모델, 수익 형태 등의 영향을 분석한 기존의 많은 연구와는 달리 이용자들의 애착유형에 따라 e-커머스의 수용의도 영향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 요인들이 수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하고자 한다. 적용된 연구모형은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e-커머스 서비스이용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되는 애착유형을 지각된 안정, 지각된 불안, 지각된 회피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변수들이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e-커머스 산업에서 애착요인이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각 변수들을 적용한 기술수용모형의 연구모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e-커머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령대 별, 성별 등 변수에 따른 인과관계를 확인해 볼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e-커머스 서비스 수용의도 영향요인으로 지각된 안정, 지각된 회피, 지각된 불안의 3가지 요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구매에 있어 불확실성과 복잡함을 줄이려고 노력하며 이러한 불확실성을 극복함을 통해 신뢰가 가능하고 믿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자연히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고,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신뢰를 가질 수 있는 제품과 브랜드를 찾는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근거로 보울비의 애착이론 요인인 지각된 안정, 지각된 회피, 지각된 불안이 기술수용모형에 근거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까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지각된 안정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지각된 안정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지각된 회피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지각된 회피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지각된 불안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지각된 불안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지각된 유용성은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C. K. Kim & C. J. Kim.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System and Information Quality of Internet Shopping Malls on Satisfaction and Loyalty.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16(1), 101-117. DOI : 10.17961/jdmr.16.1.201303.101 

  2. C. Y. Choi.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Development Strategies and Implications of e-Business Companies. Joural e-business studies, 18(3), 39-54. DOI : 10.20462/TeBS.2017.06.18.3.39 

  3. H. I. Kwon, B. H. Beak, Y. J. Ahn & J. H. Lee.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ies for e-commerce Innovation. The Korea Contents Society 20(1), 217-232. DOI : 10.5392/JKCA.2020.20.01.217 

  4. Y. Park & V. J. Chen. (2007). Acceptance and Adoption of the Innovative Use of Smartphone.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07(9), 1349-1365. DOI : 10.1108/02635570710834009 

  5. D. M. Szymanski & D. H. Henard. (2001). Custom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sence, 29(1), 16-35. DOI : 10.1177/0092070301291002 

  6. D. A. Norman. (2004). Emotional Design: Why We Love (or Hate) Everyday Things. NY : Basic books, 3605 

  7. S. S. Kim. (2012). The Effect of Consumers' Rational and Emotional Factors on Online Shopping Preference, Image and Purchase Intent. In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pp. 157-158).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8. S. H. Yoon, S. B. Lee & C. G. Lee. (2019). The Effects of e-commerce's 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24(2), 1-19. 

  9. G. W. Park, C. S. Kim & H. S. Ahn. (2017). The Impact of Mobile Commer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Mobile Familiarity. Korea Information Technology Association scientific journals, 15(7), 149-162. DOI : 10.14801/jkiit.2017.15.7.149 

  10. G. H. Han. (2007). Characteristics of Internet Shopping-Malls in Korea and Their Improvement. Joural of Korea Contents Society, 7(3), 187-196. DOI : 10.5392/JKCA.2007.7.3.187 

  11. S. H. Gu & S. Y. Jang. (2012). The Stud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n Social Shopping.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15(4), 2066-2078. DOI : 10.5762/KAIS.2014.15.4.2048 

  12. J. Bowlby. (1958). The nature of the child's tie to his mother.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39, 350-373. 

  13. S. H. Lee. (2016). Modern Attachment Theory and the Dynamics of Play - Focusing on the Application to Play Therap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3(3), 1-28. 

  14. M. D. S. Ainsworth & S. M. Bell. (1970). Attachment, Exploration, and Separation: Illustrated by the Behavior of One-Year-Olds in a Strange Situation. Child development, 41(1), 49-67. DOI : 10.2307/1127388 

  15. I. J. Kim & S. M. Kwon.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anger expression styl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condary anger thoughts and interpersonal problems/somatic symptoms.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Society: Clinical Psychological Research and Practice, 3(1), 1-22. 

  16. J. A. Feeney & P. Noller. (1990). Attachment style as a predictor of adult romantic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2), 281-291. DOI : 10.1037/0022-3514.58.2.281 

  17. M. G. Mo. (2014). An empirical study for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on performance expectancy and switching intention : a comparition between Korea and China focused on the quality of smartphone use. Ph.D. thesis, Hansung University, Seoul. 

  18. G. J. Kim. (2007). study on constructing acceptance model of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Ph.D. thesis, Seokang University. 

  19. F. D. Davis.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MISRC(Online). DOI : 10.2307/249008 

  20. E. M. Rogers. (2003). Diffusion of innovation(5th Ed.). New York, NY: Free Press. 

  21. S. M. Jeon. (2014). Effect of Consumer Anxiety about Food Hazards on the Purchase of Environment-Friendly Products and Satisfaction of Food Consumption :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and Income. Journal of consumer policy studies, 45(2), 77-96. DOI : 10.15723/jcps.45.2.201408.77 

  22. B. J. Kwon & D. S. Kwon. (2011). An Empirical Study Applying the Self-Determination Factors to Acceptance of Microblogging Service.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4(5), 2745-2774. 

  23. Y. H. Hyun, H. C. Kim & Y. G. Kim. (2014). A Verification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Perceived Usefulness and Reuse Intention to Augmented Reality by Applying Transformed TAM Model : A Focus on the Moderating role of Telepresence and the mediating role of Perceived Usefulness. Korea Business Association Research of Business, 43(5), 1465-1492. 

  24. M. S. Park, J. G. Shin & Y. Geo. (2013). Effects of Attachment Types of SNS Users on Usage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6, 1-11. 

  25. Venkatesh, V. & F. D. Davis.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186-204. DOI : 10.1287/mnsc.46.2.186.1192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