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고성장 기업의 산업/시장 특성과 전략 선택에 대한 탐색적 연구: 'Inc. the 5,000 Fastest-Growing Private Companies in America' 기업 중 연간 매출액 1억 달러 이상 기업을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ndustry/Market Characteristics of the 'Hyper-Growing Companies' and the Firm Strategies: A Focus on Firms with more than Annual Revenue of 100 Million dollars from 'Inc. the 5,000 Fastest-Growing Private Companies in America'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6 no.2, 2021년, pp.51 - 78  

이영달 (대구과학경북과학기술원) ,  오소영 (뉴욕시립대학교 버룩칼리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케일업(scale-up)'은 '스타트업(startup)'에 이어 기업 현장이나 정책 현장에서 모두에서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산업계와 정책 분야에서는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학술적인 측면에서는 이에 대한 '개념 정의' 조차도 이루어지지 못했다. 학술적인 측면에서의 '기업 성장(firm growth)'과 경영 현장에서의 '비즈니스 성장(business growth)'은 서로 다른 이해를 갖고 있는 실정이다(Achtenhagen et al., 2010). 기업의 성장과 관련한 그간의 관련 연구는 Penrose(1959)의 '자원의 결합체(bundle)로서의 기업'과 '관리자의 역할론' 관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경제학 이론 및 배경을 기초로 주로 성장 요인 및 패턴을 살피는 차원에서의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기업의 경영현장에서 관심을 갖는 '스케일업' 맥락의 연구, 즉 상대적으로 성장의 속도와 지속성-일정기간의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관점의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기업의 초기 단계에는 매출액 규모가 작기 때문에 연간 단위 매출액 성장률은 상대적으로 높은 특성을 지닌다. 그러나, 한국 기준 '중견기업'으로 분류되기 시작하는 연간 매출액 1천억원 이상 수준이 되면 기업의 성장률은 이전과 같이 높은 수준을 보이기 쉽지 않다. 본 연구의 표본이 되는 최근 3년간의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이 15% 이상 되는 '고성장 기업' 5천개 중 매출액 1억 달러 이상 기업은 6.7%인 333개에 한정된다. 그만큼 일정한 기업 규모 이상의 수준에서 지속적인 '고성장'을 보인다는 것은 쉽지 않다. 본 연구는, 기업/산업 미디어인 'Inc.'의 '2020 고성장(fastest-growing) 기업 5,000' 리스트 중 연간 매출액 1억 달러(원화 약 1천2백 억원) 이상 기업 333개를 대상으로, 1) 고성장 기업군(최근 3년-2016~19년- CAGR 15%~39.9%), 2) 초고성장 기업군(40.0%~99.9%), 3) 슈퍼 고성장 기업군(100% 이상)으로 구분 짓고, 각 성장속도 군 별 특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또한, 기업의 매출액 성장률과 개별 기업의 전략 선택(시장 지향성, 본원적 전략, 성장 전략, 선도 전략), 산업 및 시장 환경, 기업의 업력 간의 상호관계를 양적 탐색을 통해 규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개별 기업의 측면에서는 성장전략의 경로와 요인을 조합하여 구성하는 '초고성장 모델(Hyper-Growing Model)'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정책적인 측면에서는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어떤 요소나 환경을 '최적 유효 조합'의 형태로 다루어야 하는지 그 참고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학술적인 측면에서는 21세기 기업환경에서 '스케일업 이론' 및 '기업 성장 이론'을 후속적으로 연구 하는데 그 기초 참고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llowed by 'start-up', the theme of 'scale-up' has been considered as an important agenda in both corporate and policy spheres. In particular, although it is a term commonly used in industry and policy fields, even a conceptual definition has not been achieved from the academic perspective. "Corpor...

주제어

참고문헌 (49)

  1. Achtenhagen, L., Naldi, L., & Melin, L.(2010). "Business Growth" - Do Practitioners and Scholars Really Talk About the Same Thing?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4(2), 289-316. 

  2. Acs, Z. J., & Mueller, P.(2008). Employment effects of business dynamics: Mice, Gazelles and Elephants. Small Business Economics, 30(1), 85-100. 

  3. Almus, M., & Nerlinger, E. A.(1999). Growth of new technology-based firms: which factors matter?. Small business economics, 13(2), 141-154. 

  4. Barringer, B. R., Jones, F. F., & Neubaum, D. O.(2005). A quantitative content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rapid-growth firms andtheir founder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0(5), 663-687. 

  5. Baum, J. R., & Locke, E. A.(2004). The Relationship of Entrepreneurial Traits, Skill, and Motivation to Subsequent Venture Growth.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9(4), 587-598. 

  6. Birch, D. L.(1981). Who creates jobs? The Public Interest, 65, 3-14. 

  7. Birch, D. L., & Medoff, J.(1994). Gazelles. In L. C. Solmon & A. R. Levenson (Eds.), Labor markets, employment policy and job creation. Boulder, CO: Westview 

  8. Bos, J. W. B., & Stam, E.(2014). Gazelles and industry growth: A study of young high-growth firms in the Netherlands.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23(1), 145-169. 

  9. Cavallo, A., Ghezzi, A., Dell'Era, C., & Pellizzoni, E.(2019). Fostering digital entrepreneurship from startup to scaleup: The role of venture capital funds and angel group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45, 24-35. 

  10. Cardon, M. S., Foo, M. D., Shepherd, D., & Wiklund, J.(2012). Exploring the heart: Entrepreneurial emotion is a hot topic.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6(1), 1-10. 

  11. Cassia, L., Cogliati, G. M., & Paleari, S.(2009). Hyper-Growth Among European SMEs: An Explorative Study. SSRN Electronic Journal, 38, Retrived from https://ssrn.com/abstract1389521 

  12. Coad, A., Daunfeldt, S. O., Holzl, W., Johansson, D., & Nightingale, P.(2014). High-growth firms: Introduction to the special section.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23(1), 91-112. 

  13. Delmar, F., Davidsson, P., & Gartner, W. B.(2003). Arriving at the high-growth firm.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8(2), 189-216. 

  14. Freel, M. S., & Robson, P. J. A.(2004). Small Firm Innovation, Growth and Performance: Evidence from Scotland and Northern England. International Small Business Journal: Researching Entrepreneurship, 22(6), 561-575. 

  15. Greve, H. R.(2008). A Behavioral Theory of Firm Growth: Sequential Attention to Size and Performance Goal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1(3), 476-494. 

  16. Halabisky, D., Dreessen, E., & Parsley, C.(2006). Growth in Firmsin Canada, 1985-1999. Journal of Small Business & Entrepreneurship, 19(3), 255-267. 

  17. Harms, R.(2009). A Multivariate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Rapid Growth Firms, Their Leaders, and Their Market. Journal of Small Business & Entrepreneurship, 22(4), 429-454. 

  18. Henderson, A. D., Raynor, M. E., & Ahmed, M.(2012). How long musta firm be great to rule out chance? Benchmarking sustained superior performance without being fooled by randomnes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3(4), 387-406. 

  19. Henrekson, M., & Johansson, D.(2010). Gazelles as job creators: A survey and interpretation of the evidence. Small Business Economics, 35(2), 227-244. 

  20. Holzl, W., & Friesenbichler, K.(2010). High-growth firms, innovation and the distance to the frontier. Economics Bulletin, 30(2), 1016-1024. 

  21. Inc.(2020). Annual Inc. 5000 2020, Retrieved (2021.03.29.) from https://www.inc.com/inc5000 

  22. Izosimov, A. V.(2008). Managing Hypergrowth. Harvard Business Review, April 2008, Retrieved from https://hbr.org/2008/04/managing-hypergrowth. 

  23. Janssen, F.(2009). Does the Environment Influence the Employment Growth of SMEs? Journal of Small Business & Entrepreneurship, 22(3), 311-325. 

  24. Jo, D. H.(2018). Analysis of sustainable growth capabilities of start-up companies and measures to improve survival rate (2018-870). Sejong: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25. Jo, G. S., Lee, D. H. & Han, S. H.(2019). A study on policy measures for fostering technology-based high-growth companies(1711080381).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26. Kirchhoff, B. A.(1994). Entrepreneurship and Dynamic Capitalism: The Economics of Business Firm Formation and Growth. Connecticut: Praeger. 

  27. Krasniqi, B. A., & Desai, S.(2016). Institutional drivers ofhigh-growth firms: Country-level evidence from 26 transition economies. Small Business Economics, 47(4), 1075-1094. 

  28. Lee, N.(2014). What holds back high-growth firms? Evidence from UK SMEs. Small Business Economics, 43(1), 183-195. 

  29. Lee, Y. D., Kwon, H. W., Kim, D. H., Choi, S. J., & Ha, G. S.(2017). A Comparative Study on the Institutional Issues of the Entrepreneurial Ecosystem among USA, Japan, China, and Korea. In 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of Business Venturing Academic Conference. The Korea Society of Business Venturing 2017 Spring Academic Conference, Seoul: The Korea Society of Business Venturing 

  30. Lee, Y. D., Oh, S. Y. & Yoon, Y.(2020). A exploratory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Global Unicorn Club' and the factors influencing its valuation: Focusing on the 'Unicorn Club' in 2019.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5(6), 1-26. 

  31. Littunen, H., & Tohmo, T.(2003). The high growth in new metal-based manufacturing and business service firms in Finland. Small business economics, 21(2), 187-200. 

  32. Markman, G. D., & Gartner, W. B.(2002). Is extraordinary growth profitable? A study of Inc. 500 high-growth companie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7(1), 65-75. 

  33. Mason, G., Bishop, K., & Robinson, C.(2009). Business Growth and Innovation. London: NESTA. 

  34. McKinsey & Company.(2014). Grow fast or die slow, Retrieved (2021.04.26.) from https://www.mckinsey.com/industries/technology-media-and-telecommunications/our-insights/grow-fast-or-die-slow. 

  35.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2020). 2020 100 billion Venture Companies Survey Report. Retrieved (2021.02.21.) from https://www.mss.go.kr/site/smba/ex/bbs/View.do?cbIdx81&bcIdx1024123. 

  36. Mohr, V., Garnsey, E., & Theyel, G.(2014). The role of alliances in the early development of high-growth firms.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23(1), 233-259. 

  37. Moreno, F., & Coad, A.(2015). High-Growth Firms: Stylized Facts and Conflicting Results. SPRU Working Paper Series, 17, 187-230. 

  38. Motoyama, Y.(2014). The state-level geographic analysis of high-growth companies. Journal of Small Business & Entrepreneurship, 27(2), 213-227. 

  39.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2019). Support policies and implications for domestic and foreign ICT high-growth companies. Retrieved (2021.02.21.) from https://www.nipa.kr/main/selectBbsNttView.do?key116&bbsNo11&nttNo5403&bbsTy&searchCtgry&searchCndall&searchKrwd&pageIndex6 

  40. OECD.(2003). Entrepreneurship and local economic development: programme and policy recommendations, Paris,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velopment. 

  41. Penrose, E. T.(1959). The Theory of the Growth of the Firm, New York: John Wiley. 

  42. Pe'er, A., Vertinsky, I., & Keil, T.(2016). Growth and survival: The moderating effects of local agglomeration and local market structure: Growth and Survival.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7(3), 541-564. 

  43. Rosenbusch, N., Brinckmann, J., & Bausch, A.(2011). Is innovational ways beneficial?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on and performance in SM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6(4), 441-457. 

  44. Smallbone, D., Leig, R., & North, D.(1995). The characteristics and strategies of high growth SMEs.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r & Research, 1(3), 44-62. 

  45. Storey, D. J., & Wynarczyk, P.(1996). The survival and non survival of micro firms in the UK. Review of Industrial Organization, 11(2), 211-229. 

  46.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2016). Business Employment Dynamics. Retrieved from https://www.bls.gov/bdm/entrepreneurship/entrepreneurship.htm 

  47. Wasserman, N.(2008). Revisiting the Strategy, Structure, and Performance Paradigm: The Case of Venture Capital. Organization Science, 19(2), 241-259. 

  48. Wiklund, J., Davidsson, P., & Delmar, F.(2003). What Do They Think and Feel about Growth? An Expectancy-Value Approach to Small Business Managers' Attitudes toward Growth.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7(3), 247-270. 

  49. World Economic Forum.(2016). Mastering Hypergrowth (In Collaboration with EY), Retrieved (2021.04.26.) from https://www.weforum.org/reports/mastering-hypergrowth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