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 및 산업화로 대형화재 예방 및 관리, 조치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인 포항시는 대형화재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요소인 골든 타임 내 화재 현장 도착율이 상대적으로 현저히 낮다. 그러므로 추가적인 소방력 배치 및 인프라 투자가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예산과 인력은 한정되어 있기에 선별적인 소방력 배치 및 인프라 투자를 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포항시 행정구역 간의 선별적인 소방 서비스 제공 및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표인 화재 발생 시 화재 피해 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화재 피해 등급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화재 피해 등급 측정을 위해 OD cost matrix를 사용하여 도로망에 따른 화재 발생 시 화재 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높은 화재 취약지역을 예측하였으며, 인구와 건물 밀도, 소방차 접근성에 따른 화재 발생 시 화재 피해 수준을 예측한 화재 피해도를 측정하였다. 화재 피해 등급을 통해 포항시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소방력 배치 및 소방 서비스 관련 다양한 의사결정에 도움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도시화 및 산업화로 대형화재 예방 및 관리, 조치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인 포항시는 대형화재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요소인 골든 타임 내 화재 현장 도착율이 상대적으로 현저히 낮다. 그러므로 추가적인 소방력 배치 및 인프라 투자가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예산과 인력은 한정되어 있기에 선별적인 소방력 배치 및 인프라 투자를 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포항시 행정구역 간의 선별적인 소방 서비스 제공 및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표인 화재 발생 시 화재 피해 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화재 피해 등급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화재 피해 등급 측정을 위해 OD cost matrix를 사용하여 도로망에 따른 화재 발생 시 화재 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높은 화재 취약지역을 예측하였으며, 인구와 건물 밀도, 소방차 접근성에 따른 화재 발생 시 화재 피해 수준을 예측한 화재 피해도를 측정하였다. 화재 피해 등급을 통해 포항시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소방력 배치 및 소방 서비스 관련 다양한 의사결정에 도움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Due to 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the importance of large-scale fire prevention, management and measures is increasing day by day. However, the fire site arrival rate in Golden Time, which is a factor that can minimize large-scale fire damage, of Pohang, a large city with a population of ov...
Due to 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the importance of large-scale fire prevention, management and measures is increasing day by day. However, the fire site arrival rate in Golden Time, which is a factor that can minimize large-scale fire damage, of Pohang, a large city with a population of over 500,000, is relatively low. So additional fire fighting power deployment and infrastructure investment are required. However, as budget and manpower are limited, it is necessary to selectively deploy fire fighting power and invest in infrastructure.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present a fire damage rating that can compare the level of fire damage, which is an index that can help selectively provide fire fighting services in Pohang and make related decisions. For the index, the OD cost matrix was used to predict fire vulnerable areas with a high probability of increasing the fire scale in the event of a fire. Also fire damage was measured by predicting the level of fire damage in the event of a fire according to population, building density, and access of fire trucks. It is expected that the fire damage rating will be able to help in various decisions related to fire fighting service deployment and services not only in Pohang city, but also in other regions.
Due to 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the importance of large-scale fire prevention, management and measures is increasing day by day. However, the fire site arrival rate in Golden Time, which is a factor that can minimize large-scale fire damage, of Pohang, a large city with a population of over 500,000, is relatively low. So additional fire fighting power deployment and infrastructure investment are required. However, as budget and manpower are limited, it is necessary to selectively deploy fire fighting power and invest in infrastructure.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present a fire damage rating that can compare the level of fire damage, which is an index that can help selectively provide fire fighting services in Pohang and make related decisions. For the index, the OD cost matrix was used to predict fire vulnerable areas with a high probability of increasing the fire scale in the event of a fire. Also fire damage was measured by predicting the level of fire damage in the event of a fire according to population, building density, and access of fire trucks. It is expected that the fire damage rating will be able to help in various decisions related to fire fighting service deployment and services not only in Pohang city, but also in other regions.
하지만 이는 119 안전센터별 교통환경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5 분 내 도착 거리이다. 그래서 이를 교통환경이 반영된 5분 내 도착할 확률인 10개년 평균 골든 타임 내 도착율과 곱하여 교통환경이 반영된 5분 내 도착거리, 즉 골든 타임 내 실질 도착거리를 구하였다. 다음으로는 119 안전센터별 10개년 평균 골든 타임 내 도착율과골든 타임 내 실질 도착거리를 [표 1]에 나타냈다.
포항시 행정구역별 인구 및 건물 밀도와 교통량, 폭 3m 이하 도로 비율을 바탕으로 행정구역별 화재 피해도를 측정하였다. 여기서의 화재 피해도는 각 지역의 소방차 골든 타임 내 도착율이 같다고 가정 하에 해당 지역의 인구 및 건물 밀도와 소방차 접근성에 따른 화재 발생 시 화재 피해 수준을 예측한 것이다.
포항시를 대상으로 한 본 연구는 OD cost matrix를 사용하여 도로망에 따른 소방차가 골든 타임 내 도착하지 못하는 지역, 즉 화재 취약지역을 예측하고, 행정구역별 화재 피해도를 측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행정구역별 화재 피해 등급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포항시 119 안전센터별 골든 타임 내 도착율 데이터 바탕으로 측정한 119 안전센터별 실질 골든 타임 내 도착 거리를 OD cost matrix에 적용하여 화재 취약지역을 예측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위를 바탕으로 행정구역별 화재 피해 등급을 측정한 결과 동해면, 송라면, 괴동동, 대잠동, 득량동, 상도동, 이동, 창포동, 학잠동, 효자동이 다른 행정구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화재 발생 시 실질 화재 피해가 가장 높을 것이라 예측되기에 해당 행정구역에 우선적인 소방력 배치 및 관련 조치가 요구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의 화재 피해 등급은 화재 발생 시 화재피해 수준 예측 및 비교할 수 있는 지표이기에 지역 간의 소방력 배치 및 소방 서비스 관련 다양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데이터 부족 및 119 안전센터별, 시간대별 소방차 실제 주행속도 미반영, 인구 및 건물 밀도, 소방차 접근성만으로 화재 피해도를 측정한 한계점이 있다. 하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요소 보완 및 화재 피해도 측정 요소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같이 더욱 현실의 상황을 반영하기 위한 추가적인 다른 사회경제적 변수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데이터 부족 및 119 안전센터별, 시간대별 소방차 실제 주행속도 미반영, 인구 및 건물 밀도, 소방차 접근성만으로 화재 피해도를 측정한 한계점이 있다. 하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요소 보완 및 화재 피해도 측정 요소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같이 더욱 현실의 상황을 반영하기 위한 추가적인 다른 사회경제적 변수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8)
소방청, 2020 소방청 통계연보, 소방청, p.80, 2020.
서울연구원, 황금시간 목표제 검증 및 평가를 위한 학술용역,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p.127, 2016.
황의홍, 최지훈, 최돈묵, "소방차 출동 시 효율적인 골든타임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방재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12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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