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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형 기술 특성과 미디어아트 관람 특성과의 적합성이 관객의 몰입감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the Fit of Immersive Technology and Media Art Type on User Commitment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654 - 667  

최지애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  유건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권오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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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아트에서 사용되는 몰입형 기술의 특성과 미디어아트의 관람특성에 따른 적합성 지각이 몰입감과 만족도, 그리고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제주도의 빛의 벙커와 아르떼 뮤지엄에서 디지털미디어아트 관람객 32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 몰입기술 특성의 프로젝션 매핑품질과 미디어아트 관람특성의 원작의 유사도와 원작의 명성도가 높을수록 적합성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작의 접근성이 낮을수록 적합성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원작의 유사도, 원작의 명성도, 프로젝션 매핑품질, 원작의 접근성 순으로 적합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몰입기술 특성의 상호작용성은 적합성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몰입기술과 미디어아트 간의 적합성 지각이 미디어아트 전시회에 대한 몰입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몰입감은 관객의 전시회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서 재방문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몰입형 기술의 특성과 미디어아트의 관람특성이 디지털미디어아트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perceived fit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immersive technology and the type of media art affects commitment,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he results showed that the quality of projection mapping and the reputation of original art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erc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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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미디어아트에서 사용되는 몰입형 기술의 유형과 미디어아트의 유형과의 적합도가 관객의 몰입감과 그에 따른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몰입형 기술 자체가 디지털미디어아트의 몰입감에 영향을 주는지, 기술과 작품 관람의 적합(fit)을 이룰 때에 몰입감이 일어나는지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아트에서 사용되는 몰입형 기술의 특성과 미디어아트의 관람특성에 따른 적합성 지각이 몰입감과 만족도, 그리고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1: 프로젝션 매핑 기술의 품질은 몰입기술-미디어아트 적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2: 몰입기술의 상호작용성은 몰입기술-미디어아트 적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1: 미디어아트의 원작과의 유사도는 몰입기술-미디어아트 적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2: 원작의 명성은 몰입기술-미디어아트 적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3: 원작의 접근성은 몰입기술-미디어아트 적합성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1: 몰입기술-미디어아트 적합성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2: 몰입기술-미디어아트 적합성은 관객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4: 몰입감은 관객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5: 관객의 만족도는 관객의 미디어아트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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