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헤어 미용 교과서 분석
A Study on the Hair Beauty Textbook Based on the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200 - 220  

심상희 (동방문화대학원 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준으로 고등학교 헤어 미용 교과서의 수록 범위와 내용을 분석하였다. NCS 기준에 의하면, 헤어 미용의 모든 직무능력 수준은 1~5수준에 속하며, 고등학교 과정 동안 헤어 미용 분야 40개 능력단위 중에서 습득 가능한 능력단위는 30개 항목이다. 고등학교 헤어 미용 교과서는 NCS 직무능력 중 75%에 해당하는 19개 능력단위를 중심으로 발간되었으며, 서술된 교과서 내용은 요구되는 직무 능력의 약 85% 정도를 포함하고 있다.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교과서의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수준에서 습득 가능한 NCS 능력단위 11개에 관한 교과서가 발간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추가되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전문교과 수업 과정이 동시에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헤어 미용 분야에서 사용되는 전문용어의 정립이 필요하다. 셋째, 교과서에 실린 사진 자료와 삽화 자료의 질적 개선작업이 필요하다. 넷째, 교과서의 오타 수정과 함께 사진 및 삽화 자료의 일관된 편집 형식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고등학교 졸업생들이 취업과 동시에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cope and content of high school textbooks based on the NCS competency unit criteria. The job competency level of hair beauty is included in the range of Level 1 to Level 5 according to the NCS standard. Among all the 40 units of NCS competency units, the...

주제어

표/그림 (2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가직무표준능력(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하, NCS))을 기반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헤어 미용 교과서에 관한 분석연구이다. 급변하는 세계 경제시대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확보는 국가경제력을 보장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https://www.ncs.go.kr/th01/TH-102-001-01.scdo, 2020.12.10. 

  2. https://www.NCS.go.kr, 2020.12.18. 

  3. https://core.ac.uk/download/pdf/196224174.pdf. 2020.12.21. 

  4.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 보고서, 통계청, 2019. 

  5. https://kosis.kr/, 2020.12.12. 

  6. https://kess.kedi.re.kr/index, 2021.3.26. 

  7. 최소빈, 특성화 고등학교의 피부미용 교과서 미용 역사 단원 분석,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8. 현은주, 고등학교 헤어미용 교과서 미용발달사 단원 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9. 황정옥, 특성화 고등학교 피부 미용 교과서 내용 오류 분석,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0. 김윤희, 고등학교 헤어미용 교과서 헤어 커트 단원 오류와 미용 교사의 인지 조사,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1. 양종미, 피부미용 교과서 피부의 이해 단원 오류와 미용교사의 인지 조사,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2. 박경희, 특성화 고등학교 헤어미용 교과서 내용 오류 분석,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3. 서명주, 특성화 고등학교 국정 미용 교과서의 전문용어 사용 실태 분석,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4. 문혜진, 특성화 고등학교 헤어 미용 교과서의 전문용어 사용 실태 분석, 석사학위논문,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15. 김현숙, 특성화고등학교 피부미용 교과서의 전문용어 사용 실태 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6. 한재숙, 고등학교 네일 미용 교과서 분석연구,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7. 김현희, 고등학교 네일 아트 교과서에 게재된 삽화에 대한 비교분석 및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8. 류니나, 제7차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피부 미용 교과서 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9. 박세실리아, 고등학교 피부 미용 교과서의 내용 구성에 관한 비교.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0. 정소임, 2009개정 제7차 교육과정의 헤어미용 교과서 분석,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1. 김효진, 메이크업 교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선방안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2. 김규리,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미용고등학교 메이크업 교과서 비교분석, 석사학위논문,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23. 김단올, NCS능력단위 요소가 헤어미용 교과서에 반영된 내용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24. 류동희, 피부미용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5. 배세현,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네일 미용 교과서 비교분석,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6. https://www.law.go.kr/, 2020.12.05. 

  27.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총론, 교육부, p.38, 2020.11.19. 

  28. https://www.NCS.go.kr/unity/th03/NCSResultSearch.do, 2020.12.18. 

  29. https://www.NCS.go.kr/th01/TH-102-001-01.scdo, 2020.11.14. 

  30. https://www.ncs.go.kr/th01/TH-102-001-02.scdo, 2020.12.28. 

  31. https://www.ncs.go.kr/unity/th03/ncsResultSearch.do, 2020.12.01. 

  32. 국가교육과정개정개발위원회,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시안(최종안) 개발 연구 보고서, 교육부, 2015. 

  33.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총론, 교육부, p.16, 2020. 

  34. http://www.ktbook.com/Info/info_01_05.asp,2020.12.10. 

  35. 교육부, 미용.관광.레저전문 교과 교육 과정, 교육부 p.60, 2015. 

  36.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총론, 교육부, p.7, 2020. 

  37.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pp.24-26, 2020. 

  38.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헤어 미용 I, 교육부, 2019. 

  39.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헤어 미용 II, 교육부, 2019. 

  4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헤어 미용 III, 교육부, 2019. 

  41.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헤어 미용 IV, 교육부, 2019.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