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IMSS 2019의 4학년 물상과학 영역과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The Relationship Analysis of the Korean Science Curriculum with the Physical Science Domains of the 4th Grade TIMSS 2019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5 no.1, 2021년, pp.1 - 10  

김선경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화학교육전공 및 과학교육연구소) ,  김현경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화학교육전공 및 과학교육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9 물상과학 영역과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TIMSS 2019 초등학교 4학년 과학 평가틀의 물상과학 영역에서는 12개의 주제가 제시되는데, 초중등학교 교사로 이루어진 현장교사와 과학교육 전문가 총 12명이 참여하여 이 주제들이 우리나라 2009 개정 및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어느 학년에 포함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TIMSS 2019 평가틀의 성취기준과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이 일치하는지 분석한 결과, TIMSS 2019 물상과학 평가 주제 중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교육과정까지 전혀 다루고 있지 않는 주제로 화학과 관련 있는 '일상생활에서 화학 변화', '열전도', '전기와 간단한 전기회로' 내용이 두드러졌다. TIMSS 2019 평가틀이 국제 성취 기준임을 고려하면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다. 첫째, 차기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에서는 누리과정까지 연계하여 초·중학교 및 고등학교 화학의 내용과 범위가 전체적으로 연결되도록 현재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시작하는 과학과 교육과정을 초등학교 1학년부터 시작하는 개선을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습량 및 학습 수준의 적합성 문제를 고려하면서 난이도를 조정하거나 개념을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접근하면서 관련 주제를 다루도록 학년군을 재조정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셋째, 국제적인 흐름에 맞게 필수적인 개념 및 표준 용어들을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에 도입하거나 구성되도록 하는 논의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hysical science domain of TIMSS 2019 and the Korean science curriculum. Twelve subjects are presented in the physical science domain of the TIMSS 2019 4th grade evaluation framework. Research group consisting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

주제어

참고문헌 (17)

  1. Choi, H. Y. (2020). A study on linkage analysis of the scientific education contents i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nd elementary school integrated curriculum: Focused on science concep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341-363. 

  2. Dong, H. K., Lee, I. H., & Shin, J. A. (2013). Characteristics of science achievement of Korean students in TIMSS 2011 and NAEA 2011.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6(5), 1091-1114. 

  3. Kim, H. K., & Lim, H. J. (2019a). Comparison between TIMSS 2019 science framework and Korea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1), 497-516. 

  4. Kim, H. K., & Lim, H. J. (2019b). Comparison of TIMSS 2019 science framework and Korean middle school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8), 1221-1242. 

  5. Kim, S. J., Kim, M. Y., Park, J. H., Jeon, K. H., Kim, M. J., & Seo, J. H. (2014).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5): A technical report of the TIMSS 2015 field survey and the results (KICE Research Report, RRE 2014-3-1). Seoul, Korea: KICE. 

  6. Kim, S. J., Lee, J. B., Park, J. H., & Lee, M. S. (2015).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5 main survey (KICE Research Report, RRE 2015-11-2). Seoul, Korea: KICE. 

  7. Kwak, Y. S. (2017). Exploration of features of Korean eighth grade students' achievement and curriculum matching in TIMSS 2015 earth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9-16. 

  8. Kwak, Y. S. (2018). Analysis of features of Korean eighth grades' TIMSS 2015 achievement in chemist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5), 625-633. 

  9. Ministry of Education. (2015). Overview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 No.1). Sejong, Korea: Author. 

  1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Science an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ce No. 2011-361, Annex 9). Seoul, Korea: Author. 

  11. Mullis, I. V. S., & Martin, M. O. (2017a). TIMSS 2019 assessment frameworks. Retrieved March 20, 2019, from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available at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9/frameworks/ 

  12. Mullis, I. V. S., & Martin, M. O. (2017b, April). TIMSS 2019 Overview eTIMSS and paperTIMSS Item development activities. 2nd Meeting of National Research Coordinators, Hamburg, Germany, unpublished document. 

  13. Mullis, I. V. S., & Martin, M. O. (2018, August). TIMSS 2019 progress report. 5th Meeting of National Research Coordinators, Stockholm, Sweden, unpublished. 

  14. Park, S. W., Kim, H. K., Sang, K. A., Jeon, S. K., & Choi, I. S. (2019).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9 main survey (KICE Research Report, RRE 2019-10). Jincheon, Korea: KICE. 

  15. Sang, K. A., Kim, H. K., Choi, J. S., & Lee, C. H. (2018). Computer-based test items and e-assessment system of TIMSS 2019 (KICE Research Report. 2018, RRE 2018-13). Jincheon, Korea: KICE. 

  16. Sang, K. A., Kwak, Y. S., Choi, J. S., Park, S. W., & Jeon, S. K. (2017). Preparation of TIMSS 2019: Technical report (KICE Research Report, RRE 2017-5-2). Seoul, Korea: KICE. 

  17. Sang, K. A., Kwak, Y. S., Park, J. H., & Park, S. W. (2016).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ndings from TIMSS 2015 for Korea (KICE Research Report. 2016, RRE 2016-15-1). Seoul, Korea: KIC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